2023년 계묘년! 대만의 새해 인사말

2023년 계묘년! 대만의 새해 인사말

다사다난했던 2022년이 가고 2023년 계묘년(癸卯年)이 밝았습니다. 새해를 맞아 대만에서 많이 쓰이는 중국어(번체) 새해인사 표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이 계묘년인 만큼 대만 사람들은 ‘토끼’의 중국어인 ‘兔(tù)’를 이용한 재미난 새해 인사말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1. Happy New Year 兔 you.

  : 영어의 ‘to’와 발음이 유사한 ‘兔(tù)’를 활용한 새해 인사말입니다.

  1. Money 兔 you.

  : 위와 마찬가지로 영어 ‘to’를 활용한 재미난 인사말입니다. 새해에는 부자가 되라는 의미에서 친구들에게 “Money 兔 you” 라고 새해 인사를 건네 보세요!

  1. 兔飛猛進[tùfēiměngjìn]

 : 머뭇거리지 않고 맹렬히 앞으로 돌진한다는 의미의 돌비맹진(突飛猛進[tūfēiměngjìn])에서 따온 말로 ‘突(tū)’를 토끼의 兔로 바꾼 인사말입니다. 새해에는 머뭇거리지 않고 도전하고 열심히 발전해 나가자는 의미에서 사용하기 좋은 인사말인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대만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중국어 새해 인사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新年快樂[xīnniánkuàilè]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통상적으로 가장 많이 쓰는 중국어 새해인사 표현 중 하나입니다.

    2. 恭喜發財[gōngxǐfācái] 돈 많이 버세요.

    : 부자가 되길 바라는 마음은 나라 상관없이 다 비슷한것 같습니다.

   3. 萬事如意[wàn shì rú yì] 모든일이 원하는대로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 비슷한 표현으로 心想事成 [xīn xiǎng shì chéng] 도 있습니다.

  4. 年年有餘[niánniányǒuyú] 해마다 풍요롭게 지내길 희망합니다.

    : 年年有魚와 같은 발음의 단어로, 춘절에 물고기를 먹으면 풍요롭게 한해를 보낼 수 있다는 속설이 있습니다. 

   5. 身體健康[shēn tǐ jiàn kāng]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6. OO年大吉[nián dàjí] OO띠해 큰 행운 있기를 기원합니다.

    : 예) 兔年大吉[tù nián dàjí] 토끼띠해 큰 행운 있기를 기원합니다.

    한국 뿐만 아니라 중화권에서도 특정 띠를 앞에 붙이고 행운을 기원하기도 합니다.

 

   7. 學業有成[Xuéyè yǒu chéng] 학업에 성과가 있기를 기원합니다.

     : 보통 학생들에게 덕담할때 많이 쓰이는 표현입니다.

 

   8. 合家康樂[Héjiā kānglè]  온 가족이 평안을 기원합니다. 

*프레미아 티엔씨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2023년 대만 공휴일

On Key

연관 게시글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