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사업자 등록 절차에 대한 이해

홍콩에 신규 법인을 설립 하실 때, 홍콩 법인  등록을  위한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홍콩에서 법인 및 사업자등록증, 상표권 등록은 각기 해당 법규에 따라 등록을 해야 하며 각 정부 부처의 등록 시스템을 통한  신청 절차를 진행해야 합니다.

홍콩의 해운업은 선적물의 소유권한, 관리절차, 물류흐름 등 광범위한 영역을 아우릅니다. 운송사업관련해서 기업은 선박을 소유하는 사업을 운영하거나 유관 법률 및 보험 제공 서비스를 영위하거나, 선박의 수리 및 유지보수 사업을 전개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 등록 조례

사업자 등록 조례 (Chapter 310, 홍콩 규정 -이하”BRO)는 개인사업자, 파트너십, 유한 회사 또는 홍콩 지사의 사업등록을 책임지는 사업자등록사무처(BR office)에 의해 관리됩니다.

BRO의 조항에 따라, 홍콩에서 사업을 운영하는 모든 사업자는 홍콩 세무국(IRD) 산하 사업자등록사무처에 반드시 사업 등록을 해야합니다. 단, 하기 사업은 제외됩니다.

  1. 기승인된 자선 업체의 활동
  2. 농업, 원예 시장, 가축의 사육 또는 어업의 사업, 단 사업자 등록 조례에 따라 홍콩 법인 또는 지사설립이 된 회사의 경우 사업자 등록 진행 필요
  3. 구두닦이 사업
  4. 통상 규정에 따라 라이선스를 소지해야 하는 행상 사업, 단 건물 구조물 내에서 행해질 경우 등록 필요

사업자 등록증 신청

  1. 일반적으로 사업자등록 신청은 사업개시 후 1개월 이내에 해야 합니다.
  2. 신청은 양식 [별지 1(a), 1(b), 1(c), 1(d)] 과 사업자 등록비 및 추가 부담금의 완납 증명서와 같은 관련 서류와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3. 회사 조례에 따라 현지 회사의 설립 또는 홍콩 지사 등록을 신청하는 모든 개인은 사업자 등록을 동시에 신청해야 합니다.
  4. 현지 회사의 설립 신청서(또는 홍콩 지사의 등록)를 사업 등록처에 제출시 홍콩 기업등록국(즉, 현지 회사 및 지사의 IRBR1 및 IRBR2)에 대한 신청이 동시에 진행되어야 합니다.

사업자 등록증의 게시

  1. 운영하는 사업장에 반드시 유효한 사업자 등록증 (혹은 지사 등록증)을 잘 보이는 곳에 게시해야 합니다.
  2. 실사 조사에 따른 요구가 있을 경우, 사업자 등록증을 제시 하여야 합니다.
  3. 사업자등록증이 온라인으로 발급되는 경우 사업자등록증의 사본을 게시해야 합니다.

중요 사항

  • BRO의 규정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최대 HKD 5,000의 벌금과 1년의 징역에 처할 수 있습니다.
  • 사업자 등록이 면제되는 경우도 조례(112장)에 따른 규정을 준수하여야 합니다.3.
  • Form 1(a), 1(b), 1(c), 1(d) (사업자 등록증을 위한 신청서)와 Form 3(사업자 등록비 및 추가 부담금에 대한 지불이 필요로 하지 않는 자에 대한 신청서) 은 하기의 홍콩 세무국 주소를 통해서 수령할 수 있습니다.

         – 수령 및 발송처: 1/F or the Business Registration Office at 4/F of the Revenue Tower, 5 Gloucester Road, Wan Chai, Hong Kong.

  • Form 3은 웹사이트(www.ird.gov.hk) 혹은 유선(+852 2598 6001) 통화를 통해 확인 및  Fax 수령 가능합니다.
  • 모든 신청서 양식은 영문 혹은 중문으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 모든 신청서 양식은 사업자등록사무처에 직접 제출 혹은 우편으로 발송 되어야 합니다. 주소는 하기와 같습니다:

            – P.O. Box 29015, Gloucester Road Post Office, Wan Chai, Hong Kong.

  • 팩스로 제출된 모든 신청서 혹은 통지서는 승인되지 않습니다.

홍콩 사업자등록에 대해 문의 사항이 있으신 경우 당사에 연락주시면 당사에서 안내드리겠습니다. 해외 법인 설립을 희망하시거나 해외 진출에 관해 고민하고 계시는 경우, 당사의 전문 컨설턴트와 함께 상담을 통해 홍콩 회사 설립을 지원 드리겠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프레미아 티엔씨(PREMIA TNC) 공식 블로그 및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관련 문의 사항 있으시면 당사 이메일 또는 유선 연락해주시면 함께 논의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프레미아 티엔씨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홍콩 사업 영위 시의 라이선스 및 허가 요건

On Key

연관 게시글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