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에서 발행된 문서를 공증하는 방법 – 아포스티유 공증

홍콩에서 발행된 문서를 공증하는 방법 - 아포스티유 공증

해외에서 발급된 서류의 진위를 확인하기 위한 많은 방법이 존재하며, 홍콩의 경우 아포스티유 협약 국가로서, 가장 통용되는 공증 형태로는 아포스티유 공증이 보편적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홍콩에서 발급된 서류에 대해 홍콩에서 아포스티유 공증 진행을 위한 제반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포스티유 공증이란?

쉽게 말해, 아포스티유 공증이란 서명의 진위를 확인하는 인감 또는 인지와 같은 형식의 공증으로 헤이그 아포스티유 협약이라고 불리는 조약에 의거한 문서의 국제적 인증입니다.

통상 문서 상의 서명 또는 인감의 진위와 유효성은 아포스티유에 의해 공증됩니다.

특히 헤이그 아포스티유 협약 회원국가 간이라면, 특정 회원 국가의 누군가가 다른 회원국의 문서의 유효성과 진위성을 확인받아야 할때 아포스티유 공증을 취득하여 해당 문서의 유효성을 보증 받을 수 있습니다.

헤이그 아포스티유 협약 회원국은 아포스티유 형식의 공증을 취득할 경우 해당 서류의 적법성을 모든 협약 국가에서 인증 받을 수 있게 됩니다.

특히 홍콩에서 발급된 문서에 대해 해외에서 유효성을 인정받기 위한 방법으로 아포스티유 공증을 보편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특정 사유로 인해 헤이그 아포스티유 협약의 회원국에서 홍콩의 법인의 서류를 제출 해야할 경우, 해당 서류는 홍콩내에서 해당 공증을 취득 후 제출되어야 유효성이 인정됩니다.

홍콩의 아포스티유 공증 업무는 홍콩의 고등법원에서 수행합니다.

아포스티유 공증 필요한 서류 리스트

홍콩 고등 법원은 문서의 원본, 또는 변호사 공증을 득한 사본에 아포스티유 공증을 진행하게 됩니다.

다음과 같은 정부 발행서류 원본 문서에 아포스티유 공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출생 증명서
  2. 사망 진단서
  3. 결혼 증명서
  4. 미혼 증명서
  5. 원산지증명서
  6. 이혼 판결문
  7. 신원 조회 (지역, 주, FBI)
  8. 위임장
  9. 여권 사본

 

학생의 경우 다음과 같은 서류에 아포스티유 공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생활기록부
  2. 졸업장
  3. 성적 증명서
  4. 운전면허증 사본
  5. 위임장
  6. 여행 동의서
  7. 신용 증명서

특정 업무에 있어 사전 서류 구비가 필요한 사람들은 홍콩에서 다음과 같은 필요 서류에 아포스티유 공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1. 기업의 정관
  2. 자유 판매 증명서
  3. 무역 등록 서류
  4. 사법 판결문
  5. 승인, 유언장, 성명서 등의 공증 문서
  6. 정관, 등록증 등 유관 기관에서 인증한 상업적 문서
  7. 인증서, 세무 등록증
  8. 상업 송장

 

문서는 원본이 원본대조필 공증을 거친 사본에 비해 아포스티유 공증을 취득하기 더 유리합니다.

홍콩에서 아포스티유 공증을 진행하는 방법

우선, 아포스티유 공증 진행할 문서의 상태가 양호해야 하며, 모든 날인과 서명이 분명하고, 내용 확인이 명확하게 가능한 상태여야 하며, 다른 표식이나 라벨이 없어야 합니다. 

아포스티유 공증을 진행할 문서를 홍콩 고등법원에 접수하면 법원은 문서를 검토한 후 문서의 서명을 데이터 베이스내 다른 자료와 비교 후 이상이 없음을 확인 한 후 아포스티유 공증을 부여합니다. 이러한 절차를 거처 아포스티유 공증이 완료된 문서는 해당 문서가 원본임을 증명 받게 됩니다.

아포스티유 공증을 득할 문서가 사본일 경우의 진행절차

먼저 변호사 또는 적격한 공증인에 의해 해당 사본이 원본과 일치하다는 원본대조필(Certified True Copy, “CTC”) 공증을 득해야 합니다.  이 절차는 다소 높은 수임료가 발생되지만 그만한 효용이 있는 절차입니다. 아포스티유 공증은 정부 기관의 인증이나 공증인이 공증한 문서의 사본에만 진행 가능합니다.

결론

원본 문서와 변호사 또는 적격한 공증인에 의해 공증된 사본 모두 홍콩에서 아포스티유 공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해당 공증을 요하는 서류는 홍콩 고등법원에 접수하여 아포스티유 공증 날인을 득하는 것으로 마무리되며, 공증 기간은 원본보다 사본이 더 오래 소요됩니다.

홍콩에서 발행된 서류에 대한 아포스티유 공증이 필요할 경우 프레미아 티엔씨와의 상담을 통해 간편하고 효율적인 방법과 대안을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홍콩 법인 관련한 추가 정보는 프레미아 티엔씨(PREMIAT TNC) 공식 블로그 및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자주묻는질문

아포스티유 공증은 해당 국가의 공증 기관이나 대사관, 주한 국가 대사관 등에서 실시할 수 있습니다. 각 국가별로 상이한 규정이 있으므로, 해당 국가의 공식 웹사이트나 대사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포스티유 공증을 받은 문서를 사용할 때, 해당 국가의 법령에 따라 번역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대체로 영어로 공증된 문서는 영어권 국가에서 사용할 경우 추가적인 번역이 필요하지 않지만, 다른 국가에서 사용할 경우 번역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문서를 사용할 국가의 법령을 확인하여 번역 필요 여부를 체크해야 합니다.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