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회계의 순환과정

홍콩 회계의 순환과정

홍콩에서 법인을 운영할 때, 회계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해서 필수로 인지해야 합니다. 홍콩 내 모든 법인은 규모와 상관없이 정해진 기한 내에 감사보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때 회계의 순환 과정을 따르게 되며 하기와 같은 이점을 갖습니다. 

회계 및 감사 부서에서 일관된 과정에 따라 업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법인 내 발생하는 모든 거래를 적절한 시기에 감시할 수 있으며, 거래의 날짜, 시간, 금액, 거래에 대한 문서화가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법인은 여러 계좌를 동시에 추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법인은 매년 주주와 투자자들에게 공개할 재무제표를 적절한 시기에 정확한 정보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회계 순환과정을 통해 계획 수립 과정과 의사 결정을 수월하게 합니다.

본 글에서 홍콩 회계의 순환과정에 대한 자세한 사항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Step 1: 거래 식별

홍콩 회계 과정의 가장 첫 번째 단계는 거래의 식별입니다. 법인은 매일 다양한 거래를 수행해야 하는데, 이러한 거래를 식별하고 해당 내용을 파악하는 것은 기록 유지를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회계사는 모든 거래를 자세히 파악하고 모든 자금을 추적해야 합니다.

Step 2: 분개장 기록

거래를 기록하는 것은 홍콩 회계 과정의 두 번째 단계입니다. 거래 별 모든 내역을 분개장에 기재합니다. 또한 기록할 거래 유형은 회계 원칙에 따라 결정됩니다. 발생주의 회계를 적용하는 경우, 매출 시점에 수입 및 지출을 기록합니다. 거래 기록 방식에는 단식 부기, 복식 부기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단식 부기의 경우 각 거래를 들어오는 현금 입출금 금액으로 한 번만 기록하며, 복식 부기의 경우 각 거래를 최소 두 개 이상의 계좌에 차변 또는 대변으로 기록합니다. 홍콩 회계 원칙에 의해 모든 법인은 복식 부기로 기록해야 합니다.

Step 3: 총계정원장 전기

홍콩 회계 과정의 세 번째 단계는 총계정원장을 전기하는 것입니다. 총계정원장은 모든 회계 활동 기록을 보관하는 주요 기록 장부이며, 이에는 유동 자산, 고정 자산, 부채, 수익 및 지출, 손익 등이 포함됩니다. 대기업의 경우 회계 팀에서 총계정원장의 항목을 관리하지만, 중소기업의 경우 회계 전문 업체가 직접 항목을 관리하고 전문 회계사의 도움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Step 4: 수정전 시산표 준비

수정전 시산표를 준비하는 것이 홍콩 회계 과정의 네 번째 단계입니다. 수정전 시산표에는 회계 기간 중 기록된 모든 총계정원장 잔액 목록이 포함됩니다. 이는 재무제표를 작성하기 전 수정 사항 등을 식별하고 수행하는 데 필요하며, 일반적으로 엑셀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하여 작성됩니다. 시산표는 크게 계정 이름, 차변 잔액 및 대변 잔액 세 가지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작성 시 차변에는 자산과 비용 잔액이 기재되며, 대변에는 부채와 자본, 수익의 잔액이 기재됩니다.

Step 5: 기말수정분개

기말수정분개는 홍콩 회계 과정의 다섯 번째 단계입니다. 이 단계는 회계가 수익 비용 대응의 원칙을 따르는지, 인식 시점은 적절한지에 대해 검토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워크시트를 생성하여, 모든 차변과 대변을 나열한 후, 필요한 조정을 수행하여 잔액을 유지해야 합니다.

Step 6: 수정후 시산표 준비

수정된 시산표 작성은 홍콩 회계 과정의 여섯 번째 단계입니다. 앞서 작성된 수정전 시산표에 기말수정분개를 반영하면 수정후시산표가 됩니다.

Step 7: 재무제표 작성

재무제표는 홍콩 회계 과정의 주요 단계 중 하나로, 재무제표는 일반적으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및 대차대조표로 구성됩니다.

먼저, 대차대조표는 특정 기간 내에 회사의 재무 성과와 상태를 기록하는 것으로, 회사의 자산과 부채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현금흐름표에는 회사로 오가는 현금의 양을 기록합니다. 현금 흐름을 적절히 관리하는 것은 회사 운영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높은 이익을 보고하는 회사도 현금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파산 위험이 있습니다. 투자자는 회사가 현금을 창출하는 방법, 비축된 현금, 그리고 부채 및 일일 운영 지출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손익계산서는 회사의 수익과 지출을 기록하는 것으로, 이익과 손실에 대한 정보가 기록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회사 운영 및 관리의 효율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Step 8: 기장 마감

홍콩 회계의 순환과정 마지막 단계는 재무 조정과 함께 분개장을 마감하는 것입니다. 기말에는 차변 잔액과 대변 잔액이 일치해야 합니다. 이처럼 재무제표가 모두 작성되었다면 감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후 감사가 마무리되면 새로운 회계 순환이 시작됩니다.

프레미아 티엔씨가 드릴 수 있는 지원

본 글을 통해 홍콩 회계의 순환과정에 대한 절차와 절차별로 유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안내해 드렸습니다. 프레미아 티엔씨의 전문 회계팀은 일대일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홍콩 법인의 재무제표 및 기장을 비롯한 회계의 전반적인 과정을 도와드리며, 법인 설립 및 운영, 세무, 감사 등의 서비스도 제공해 드립니다. 관련 도움이 필요하시면 당사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홍콩에서 법인 설립을 위한 상세한 상담이 필요하신가요?  Premia TNC는 홍콩에 있는 회사 간사역 및 전문 회계사를 통해 홍콩 법인 설립을 도와드립니다. 당사로 연락하시어 구상 중이신 사업에 대해 공유 주시면 그에 맞춰 상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홍콩 회계 결산 과정에 대한 안내

On Key

연관 게시글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