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회계 기장 업체 선택 시 고려할 점

홍콩 회계 기장 업체 선택 시 고려할 점

사업이 번창할수록, 처리해야하는 기장 작업은 늘어납니다. 업무 과중을 방지하기 위해, 회계 담당자를 채용하거나 기장 대행 업체를 이용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홍콩 모든 회사에게 결산 및 감사 업무는 필수적입니다. 사업이 소규모라면 기장을 자체적으로 진행하시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업이 번창할수록 기장 자료 양이 늘어날 수밖에 없으며, 그에 따른 인력 충원 및 기장 대행 업체를 이용하여 도움을 받아야하는 상황이 됩니다. 본 글에서는 이 두가지 방법의 장단점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회계 담당자(Bookkeeper)와 회계사(Accountant)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흔히 회계 담당자와 회계사의 역할이 서로 상호 대체 가능하다고 합니다. 회계 담당자와 회계사는 회계 기장이라는 동일한 업무를 진행하지만 책임의 정도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회계 담당자는 사업 운영에서 발생하는 일별 거래기록 및 세부정보를 관리함으로써 재정상황을 정리 및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 회계사는 재무상황에 대해 심층 분석 및 조언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재무정보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가지고 있으며, 세금 관련 문의에 대해 조언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고 있기에 개인소득세 및 사업소득세 신고를 도울 수 있습니다. 

회계 담당자 혹은 기장 대행 업체와 계약할 떄 고려해야하는 3가지

회계 담당자를 채용하여 기장관리하는 것과 기장 대행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은 진행 과정에서 매우 상이합니다. 현재 상황에 어느 쪽이 적합한 방법인지 어떻게 파악하고 결정하면 될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회계 담당자 채용과 기장 대행 업체를 이용하는 방법의 주요한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품질 및 전문지식

자체 인력을 채용하는 경우 해당 분야에서 경험과 경력을 갖춘 사람을 채용해야 합니다. 경험과 경력 없이 혼자 업무를 담당하게 될 경우, 실수를 유발할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반면, 기장 대행 업체를 이용할 경우 회계 교육을 받았으며, 다양한 사업 영역에 지식을 가진 전문가들로 구성된 팀을 갖게 됩니다. 이를 통해 자체 고용한 직원 한 명의 전문 지식을 능가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별도의 회계 교육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2. 비용절감

자체 인력을 채용하는 것에 발생하는 비용은 중요한 결정 요인이 됩니다. 예를 들어, 회계 담당자 연봉 약 HKD 200,000 내외, 회계사는 약 HKD 300,000 내외의 급여가 발생하게 됩니다. 두 사람을 모두 채용하는 경우 HKD 500,000 정도이며, 채용에 필요한 비용, 근무 공간, 노트북, MPF, 보험, 회사 복리후생, 자체 트레이닝 비용, 병가 등을 제외한 금액입니다.

이와 달리, 기장 대행 업체를 이용하면 추가적인 비용 지출에 대한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필요한 서비스를 선택하여 이용함으로써 자체 인력을 고용하는 것보다는 비용 절감이 가능합니다. 대행 업체를 통해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이용하더라도 더욱 저렴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근무시간

자체 직원을 고용한 경우, 직원들은 상황에 따라 좋은 실적을 내지 못하기도 하며, 근무시간에 발생하는 업무 외적인 행동을 하더라도 고용주는 동일한 급여를 지불해야합니다.

하지만 대행 업체의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업무를 처리하는 시간에 대해서만 비용을 부과되므로 낭비되는 시간에 대해 비용을 지불할 일이 없어집니다.

홍콩 회계 기장 대행 업체 이용의 장점 5가지

위에서 말씀드린 내용 중에 현재 직면하고 계신 문제점이 있다면, 기장 대행 업체의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1. 회계 외에 다른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과 에너지 확보 가능

기장 대행 업체를 이용하면 사업 주요 업무가 아닌 부수적인 업무에 낭비되는 시간과 에너지를 확보하고 사업 성장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2. 문제 사항에 대한 전문가의 조언

사업을 운영하다 보면 종종 어려운 의사결정을 내려야 하는 순간들이 발생합니다. 회계 전문가들은 현재 상황을 고려한 조언 및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또한 감사인의 조언을 통해 복잡한 회계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 설립 시 수많은 법률 구조로 인해 어려움을 느낄 수 있으며, 유한회사, 유한책임회사, 개인사업자 또는 주식회사 중 어떤 회사 형태에 적합한지 선택할 수 있도록 법적 구조에 대한 회계사의 의견을 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업 확장 시, 회계사가 계약을 면밀히 검토하여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3. 원활한 외부감사 과정

홍콩 회사 조례에 따라, 홍콩의 모든 회사는 매년 감사를 받아야 하며 미이행 시 법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감사인은 회사의 재무제표가 홍콩의 회계기준에 부합하게 작성되었는지 확인합니다.

결산 및 감사 업무 대행 업체를 이용하면, 재무제표 작성에 회계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순조로운 감사 진행을 돕습니다. 

 

4. 세법 준수

홍콩에 있는 모든 회사는 재무제표를 관리하고 관련 증빙자료를 적절하게 보관해야 하며, 세무국의 요구사항에 따라 정보를 업데이트 해야 합니다. 법인세 신고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과정이지만, 회계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 정확한 절차대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절세 방안 논의 시에 적절한 도움과 제안들을 받을 수 있으며, 법인세 신고 불이행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습니다

 

5. 사업의 현금흐름 개선

현금흐름 관리는 모든 사업주에게 최우선적인 사항입니다. 결산 업무를 통해 회사의 현금흐름 상태를 쉽게 파악이 가능하며, 사업에서 얼마나 많은 현금이 실질적으로 들어오고 나가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영업적인 현금 흐름이 부족하지 않은지 확인할 수 있으며 최적의 현금자산을 유지하기 위한 예방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홍콩 회계 기장 대행 업체 서비스 비용은 어떻게 되나요?

회계 기장 대행 업체를 이용하는 것은 시간과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훌륭한 투자입니다. 당사는 적당한 가격의 기장 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추가 요금없이 기장, 재무제표, 관리 보고서, 그리고 세무신고를 대행해 드리며, 정찰제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PREMIA TNC에는 문의 사항에 대응할 수 있는 회계 전문가들이 항시 대기중이며, 홍콩의 숙련된 회계사들이 회계 자료를 분석하여 재무제표를 작성해드립니다.

*프레미아 티엔씨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홍콩 조세제도 바로가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