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회계 결산 과정에 대한 안내

홍콩 회계 결산 과정에 대한 안내

본 글에서는 홍콩의 회계 결산 과정에 대해 다루고 있으며,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에 앞서 홍콩의 회계 결산 과정은 무엇이고 이 과정을 따랐을 때, 어떠한 이점이 있는지 우선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회계 부서의 구성원이 다양하게 이루어져 있더라도 같은 회계 결산 과정을 따를 경우, 업무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날짜, 시간, 금액 및 개인 혹은 부서에서 발생한 회계 관련 거래와 관련한 서류를 모니터링하기에 용이합니다.
  • 법인은 다양한 계좌의 입출금내역 파악이 필요하며, 결산을 주기적으로 진행함으로써 회계 장부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법인은 매년 주주와 투자자들에게 재무제표를 공개해야 합니다. 결산을 통해 관련 정보를 적절하게 기장하고 정확한 재무제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 또한 결산을 통해 미래 계획에 대한 예측에 도움이 되며, 여러 위기 상황에서도 빠른 의사결정에 도움이 됩니다.

홍콩은 국제회계기준을 적용하며, 세부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단계: 거래의 식별

홍콩 회계 결산 과정의 가장 첫 단계는 발생한 거래의 식별입니다. 법인을 운영하다 보면 다수의 거래가 발생하며, 발생한 거래의 성격을 식별하는 것은 정확한 기장을 위해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회계 담당자는 모든 거래를 자세히 파악하고 증빙자료를 참고하여 상세하게 기록해야 합니다.

2단계: 기장 작업

기장 작업에서는 식별된 거래를 회계 원리에 따라 어떤 계정으로 분개할지 결정하게 됩니다. 발생주의 회계의 경우, 판매가 발생한 시점을 기준으로 수익 및 비용을 기록하는 방식으로 거래대금을 수취 및 지급한 일이 기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이와 반대로 현금주의 회계는 현금의 입출금 내역이 발생할 때만 장부를 기록하는 방식입니다. 홍콩 법인은 국제회계기준에 따라 발생주의 회계 원칙을 따라야 합니다. 

3단계: 총계정원장에 전기(轉記)

회계 거래내역을 분개한 후, 총계정원장에 전기하는 것이 세 번째 단계입니다. 총계정원장이란 모든 계정 과목을 요약하고 있는 회계 장부의 주요 자료입니다. 고정 자산, 유동 자산, 부채, 수익 및 비용이 총계정원장에 기록되는 주요 계정 과목입니다. 규모가 큰 기업의 경우, 회계 부서에서 총계정원장의 각 항목을 관리하지만, 소규모 비즈니스를 운영하시는 경우, 직접 관리하기보다는 필요 시 회계사에게 업무지원을 요청하셔야 합니다.

4단계: 수정 전 시산표 준비

홍콩 회계 결산 과정의 네 번째 단계는 수정 전 시산표를 준비하는 것입니다. 수정 전 시산표에는 회계 기간 말의 모든 총계정 잔액 목록이 포함됩니다. 이는 모든 분개가 정확하게 전기되었는 지 확인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수정 전 시산표는 계정 과목, 차변 금액, 대변 금액 3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작성 시 자산 과목들은 주로 차변에 기록되며 그다음 부채와 자본은 대변에 기록됩니다. 또한 수익은 대변에 기록하고 비용을 차변에 기록합니다.

5단계: 조정 항목 수정분개

홍콩 회계 결산 과정의 다섯 번째 단계는 조정 항목을 수정 분개하는 것입니다. 특히 본 단계는 법인이 회계 원리를 준수하고 수익에 대한 인식 기준을 잘 따르는지 점검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단계입니다.

6단계: 수정 후 시산표 준비

홍콩 회계 결산 과정의 여섯 번째 단계는 수정 후 시산표를 준비하는 것입니다. 수정 후 시산표는 앞선 다섯 단계에 필요한 모든 과정을 거친 후 작성된 표를 말합니다.

7단계: 재무제표 작성

재무제표 작성은 홍콩 회계 결산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이며, 재무제표는 손익 계산서, 현금흐름표, 재무상태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로, 재무상태표는 특정 시점에서 법인의 재무 성과와 상태를 나타내며, 법인의 자산과 부채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두 번째로 현금 흐름표는 법인의 현금흐름을 보여줍니다. 마지막으로, 손익계산서는 특정 회계기간의 기업의 수익 및 지출을 보여주며, 이를 통해 해당 기업이 비즈니스 운영과 관리를 효율적으로 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8단계: 회계 장부 마감

일부 재무 조정을 통해 회계 장부를 마감하는 것은 홍콩 회계 결산 과정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회계 보고 기간 말의 차변 잔액과 대변 잔액은 반드시 일치해야 하며, 마감일 전에 반드시 마무리되어야 합니다. 결산일 이후 다음 회계 기간에 대한 새로운 회계 결산 과정이 시작됩니다.

결론

본문을 통해 홍콩 회계 결산 과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프레미아 티엔씨(PREMIA TNC)의 회계 전문가들은 전문 지식과 수십 년의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귀사의 비즈니스에 가장 적합한 솔루션을 구축하고 다방면의 세무적 조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프레미아 티엔씨(PREMIAT TNC) 공식 블로그 및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 문의 사항 있으시면 당사 이메일 또는 유선 연락해주시면 함께 논의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프레미아 티엔씨는 다양하고 수많은 경험을 토대로 각 상황에 맞는 최적의 안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홍콩 회계 결산 기초 자료 준비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