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법인의 상표권 출원

홍콩 법인의 상표권 출원

법인이 상표권를 출원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경쟁업체와 차별화되는 고유의 상표권을 취득하여 비교 우위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본문에서는 홍콩에서의 상표권 출원 방법에 대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상표권 출원의 필요성

상표권을 소유하지 않을 경우, 사업을 운영하는 데 있어 어려움을 겪으실 수도 있습니다. 훌륭한 사업 아이디어와 그 상표권을 보유하고 있다면 이후 사업 운영에 플러스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상표권 출원의 중요성

상표권을 갖고 계시다면, 그 상표권의 소유자 확인과 홍콩 특허청(Intellectual Property Department, “IPD”)에 상표권 출원 여부를 한번 더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물론 상표권 없이도 사업의 영위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경쟁 업체가 먼저 상표권을 먼저 출원하게 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상표권 출원은 법적 의무사항은 아니지만, 상표권 출원을 통해 재화 및 서비스를 보호하는 것은 물론 타인이 출원자의 동의 없이 해당 상표를 사용하지 못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상표권 신청 과정

상표권 출원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 다뤘으며, 다음으로 상표권 신청 과정에 대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1단계:

홍콩 특허청(IPD) 또는 사이버 검색 센터(Cyber Search Centre)를 통해 검색 해보실 수 있습니다. 혹은 각 관할 부처 웹사이트를 통해 상표권 검색을 하셔도 됩니다. 만약 출원하시려는 상표권과 유사한 상표권이 검색되지 않으면, 해당 상표에 대한 출원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2단계:

홍콩 특허청(IPD)에 제출할 신청서를 작성하셔야 합니다. 신청서는 온라인 작성도 가능하며, 현장에서 수기로 작성하실 수도 있습니다. 만약 해당 상표권을 사용 중이거나 상표권의 가치가 소명된다면, 해당 상표권은 출원될 수 있습니다.

3단계:

신청서 제출 후, 해당 상표권에 대해 상세한 검토 절차에 들어가게 되며, 상표 규칙 및 상표 규정을 준수하고 있는지에 대해 평가될 것입니다. 또한 해당 상표와 타 상표의 유사성에 대해 검토될 것입니다.

상표권 출원 심사 후의 결과

상표권 출원 심사 후, 다음과 같은 두가지의 결과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상표권 신청 반려 

  • 거절 수렴
  • 대체 상표로 재 신청
  • 이의 제기

2. 상표권 신청 승인: 홍콩 특허청(IPD) 저널에 게시될 것이며, 해당 저널은 누구나 열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 3자는 상표 유사성을 이유로 상표 출원에 이의를 제기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이의가 제기된 경우, 특허청 담당관이 조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4단계:

상표권 출원에 대해 어떠한 이의가 제기되지 않는다면, 출원이 완료되며, 해당 상표는 10년 동안 유효합니다. 또한 매 10년마다 갱신이 가능합니다.

참고 사항

상표권 출원 이후부터 3년 간 사용하지 않는 경우, 홍콩 특허청(IPD)에서는 임의로 해당 상표권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본문을 통해 홍콩 상표권 출원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프레미아 티엔씨(PREMIA TNC)의 전문가들은 전문 지식과 수십 년의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귀사의 비즈니스에 가장 적합한 솔루션을 구축하고 다방면의 조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프레미아 티엔씨(PREMIAT TNC) 공식 블로그 및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 문의 사항 있으시면 당사 이메일 또는 유선 연락해주시면 함께 논의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프레미아 티엔씨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홍콩 법인 상표 등록 서비스 – 법인 상표 등록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