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법인의 회계 연도 결정

홍콩 법인 회계연도 결정

바로가기:

회계 장부 관리

세무신고

홍콩 법인의 회계 연도 종료일 변경

홍콩 법인의 회계 연도 종료일은 결산 연도 종료일로도 알려져 있으며, 홍콩의 각 회사는 회계 연도 종료일로 원하는 날짜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독자적으로 회계연도의 종료일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에도 불구하고, 회계 연도 종료일은 세무신고 기한 등 많은 영향을 미치기에, 결정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홍콩 회사 조례에 따르면, 법인이 설립된 날로부터 첫 번째 회계 기간은 18개월을 초과해서는 안 됩니다. 홍콩 회사의 회계 연도 종료일을 결정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회계 장부와 세무 신고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제 이 두 가지 관점과 핵심 사항을 고려하여 결정을 내려야 하는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회계 장부 관리 

회계 장부 관리를 고려할 때, 홍콩 법인이 자회사일 경우 지주회사의 회계 연도 종료일을 일치시키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이를 통해 두 법인의 회계사가 개별 재무제표와 연결 재무제표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감사 과정이 훨씬 쉬워지고, 원활한 프로세스로 인해 회계 및 감사 수수료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통상 지주회사의 감사인은 두 재무제표를 모두 감사해야 하며, 두 재무제표를 여러 번 감사해야 하는 경우(회계 연도 종료일이 서로 다른 경우) 회계 감사 비용이 대폭 증가합니다. 홍콩에서 보편적인 회계 연도 종료일은 일반적으로 12월 31일, 3월 31일, 6월 30일 또는 9월 30일입니다. 엄밀히 말하면 회계적인 측면에서는 어떤 날짜를 선택하든 차이가 없지만, 세무 신고 과정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세무 신고

홍콩에 본사를 둔 회사라면 법인 설립 후 18개월 후에 첫 법인 소득세 신고서가 발부됩니다. 법인 소득세 신고서를 제출할 때 해당 용지에 회사의 회계 연도 종료일을 기재해야 합니다. 또한 법인 소득세 신고서 발부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첫 번째 세금 신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후, 연간 소득세 신고 기한은 법인의 회계 연도 종료일에 따라 결정됩니다. 만약 세무 보고 기한이 법인 사업의 성수기 기간과 겹친다면, 재무 경영팀 혹은 회계사무실에서 기장을 마무리하는데 많은 시간 및 인력이 소모됩니다. 따라서 법인의 회계 연도 종료일을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회계 연도 종료일이란?

홍콩이든 해외이든 일반적으로 법인은 회계 연도 종료일을 기준으로 재무제표를 작성하게 됩니다. 이 재무제표의 목적은 경영진에 의한 서류 제출 및 검토에 있습니다. 회계 기간은 법인에서 채택한 회계 연도 종료일을 마지막 일로 하는 12개월의 기간을 의미합니다. 

회계 연도 종료일에 맞춘 연 기준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것 외에도, 일부 법인들은 중간재무제표를 작성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재무제표는 일반적으로 1개월에서 3개월 사이의 활동을 다루며, 적시에 재무 정보를 표시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그러면 법인의 의사 결정자가 재무 정보에 따라 신속하게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홍콩 법인의 회계 연도 종료일이 반드시 회사 설립일과 같을 필요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법인 설립이   6월 1일에 완료되었어도 회계 연도 종료일을 12월 31일로 지정하는 것은 문제되지 않습니다. 홍콩 정부의 회계 연도에 맞추기 위해 홍콩의 많은 법인은 회계 연도 종료일을 보통 12월 31일 또는 3월 31일로 지정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또한 회계 연말 종료일은 법인 소득세 신고 기한 및 소득세 납부 기한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소득세 납부 고지서는 일반적으로 법인 소득세 신고서가 제출된 지 3개월 후에 발부됩니다. 회계 연도 종료일을 올바르게 선택하지 않으면 현금 흐름의 문제가 야기될 수 있습니다. 법인 소득세 신고서를 제출하고 홍콩 회사의 회계 연말 날짜를 신고하기 전에 당사와 같은 회계 전문가와 상의하여 자세한 정보와 지침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홍콩 법인의 회계 연도 종료일 변경

홍콩 회계 기준과 회사 조례는 법인의 회계연도를 변경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회계 연도 또는 기간은 18개월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또한 변경의 타당한 이유가 없는 한, 조세 측면에서 과세 이익에 대한 이중 평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공개기업인 경우, 변경 사항을 명시한 이사회 결의서를 결의한 날짜로부터 15일 이내에 회계 연도 종료일 날짜 변경을 기업 등록국에 보고해야 합니다.

*프레미아 티엔씨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홍콩 유한회사 장점 바로가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