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역외 면세 신청 가이드

홍콩 역외 면세 신청 가이드

홍콩 역외 면세 신청 가이드

홍콩 역외 면세 신청 가이드

바로가기:

홍콩의 조세 제도

홍콩의 역외 면세란 무엇인가요?

홍콩의 역외 면세 적용이 가능한 업종

어떻게 역외 면세를 신청하고 어떠한 서류를 제출해야 하나요?

 

세계 경제 강국 중 하나인 홍콩은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려는 사업가 및 글로벌 투자자들에게 최적의 도시입니다. 홍콩은 회사 설립에 특별한 제한이 없어 비즈니스를 시작하기에 적합한 장소로 인기가 있습니다.

세계 경제 강국 중 하나인 홍콩은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려는 사업가 및 글로벌 투자자들에게 최적의 도시입니다. 홍콩은 회사 설립에 특별한 제한이 없어 비즈니스를 시작하기에 적합한 장소로 인기가 있습니다.

홍콩의 조세 제도

홍콩은 속지주의 과세 방식을 가지고 있으며, 세율이 전 세계에서 가장 낮은 수준입니다. 홍콩 내에서 발생한 이익에는 16.5%(과세대상 수익 HKD 2,000,000 이하에 대해 8.25%)의 법인세가 부과되지만, 홍콩 외에서 발생한 소득에 대해서는 과세하지 않습니다. 즉, 해외에서 이익을 창출하는 홍콩 회사는 홍콩에서의 납세 의무가 없으며, 여기에 추가로 취득세, 부가가치세(VAT, GST), 상속세, 배당이나 이자에 대한 원천징수세가 없습니다.

홍콩 세무 조례(the Inland Revenue Ordinance, “IRO”)에 따라, 홍콩에 설립된 회사가 아래에 해당하는 소득의 경우 법인 소득세가 부과됩니다.

  1. 소득이 현지(홍콩)에서 발생한 경우
  2. 회사가 홍콩에서 무역, 전문업 혹은 홍콩에서 사업을 운영하는 경우
  3. 무역, 전문업, 사업으로 홍콩 내에서 이익을 창출한 경우

홍콩의 역외 면세란 무엇인가요?

홍콩의 조세 제도에는 역외 면세제도가 있으며, 사업이 완전히 홍콩 영외에서 이루어졌다면 법인소득세 면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역외 면세 신청이 가능한 사업/회사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고객 혹은 공급사가 홍콩 회사가 아닌 경우
  2. 사업주 또는 직원이 홍콩 외에서 사업을 운영하는 경우
  3. 홍콩에서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
  4. 홍콩 외에 존재하는 공급사 및 고객사와 비즈니스 진행을 하는 경우
  5. 상품을 홍콩으로 수입하지 않는 경우
  6. 등기이사가 홍콩에 60일 이하로 체류한 경우

홍콩의 역외 면세 적용이 가능한 업종

  • 제조업

제조업은 홍콩 외에 위치한 기업과 계약을 체결하여 사업을 운영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현지에서 제공한 재료비, 관리비, 자문비, 교육비 그리고 현지 채용이 있는 경우, 해당 제조업체는 홍콩에서 발생하지 않은 이익의 50%만 면세 신청이 가능합니다.

  • 무역업

홍콩 영외에 매출처 및 공급처가 있는 홍콩 회사가 해외에서의 영업활동을 통한 소득은 면세 조건에 부합하며, 홍콩의 과세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서비스업

홍콩 회사가 홍콩 영외에서 서비스를 제공했을 경우 법인세 면세신청이 가능합니다.

어떻게 역외 면세를 신청하고 어떠한 서류를 제출해야 하나요?

역외 면세 신청은 세무신고서(Profit Tax Return)와 감사보고서를 제출할 때 가능합니다. 홍콩 세무국은 과세연도 종료 직후인 4월에 세무신고서를 발행하며, 신생 회사인 경우 설립일 기준 18개월 후에 첫 번째 세무신고서가 발행됩니다. 하기 목록은 세무 신고서와 함께 제출해야 하는 서류입니다.

  1. 작성된 세무신고서
  2. 감사보고서
  3. 역외 면세신청을 위한 세금계산서(해당하는 경우)

홍콩 세무국은 역외 면세 신청을 뒷받침할 수 있는 서류와 정보를 법인세 면세 신청 회사에 요청합니다. 또한 세무국은 임의로 거래를 선택하여 관련한 사업 활동이 해외에서 진행된 것이 맞는지 다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회사는 모든 거래와 운영이 해외에서 이루어졌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관련 기록 및 파일을 잘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거래를 증명하기 위한 자료는 다음을 참고 바랍니다.

  1. 회의록(매출처 및 공급처와 진행하였던 모든 회의)
  2. 해외 사업장의 위치가 표시된 조직도
  3. 해외 방문 일자 및 국가가 확인 가능한 여행 영수증 및 여권 사본
  4. 매출&매입 인보이스와 관련 선적서류
  5. 매출&매입처에 어떤 번호로 통화 하였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통화 내역서, 이메일, 팩스 등

귀사의 사업이 역외 면세 대상인지 궁금하시거나, 사업 활동에 대한 조언이 필요하시다면 관련 업무 처리가 가능한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을 권고 드립니다. PREMIA TNC는 역외 면세 신청 가능 여부를 확인 및 관련 업무 관련 전반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연락 주시면 자세하게 상담 드리겠습니다.

프레미아 티엔씨(PREMIA TNC)의 회계 전문가들은 전문 지식과 수십 년의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귀사의 비즈니스에 가장 적합한 솔루션을 구축하고 다방면의 세무적 조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프레미아 티엔씨(PREMIAT TNC) 공식 블로그 및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 문의 사항 있으시면 당사 이메일 또는 유선 연락해주시면 함께 논의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프레미아 티엔씨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홍콩 회사의 유형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