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펀드 법인 VCC, 왜 주목받을까요?

싱가포르 투자펀드법인 VCC

싱가포르 투자 펀드 법인 VCC (Variable Capital Company)는 가변자본 기업을 뜻하며 투자 펀드 운용 및 글로벌 투자 펀드의 니즈를 충족시켜 주기 위해 2020년 1월 14일에 싱가포르 내 도입되었습니다. 투자 펀드와 집합 증권투자에 최적화된 싱가포르 회사 형태로 엄브렐러-서브 펀드(Umbrella-Sub Fund) 구조 및 유연한 자본 유지 규제를 적용받을 수 있어 역외 펀드 운용 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싱가포르 통화청(MAS)은 2025년 1월 15일까지 VCC 보조금 상한선 S$30,000까지 지급하며(적격 매니저 1인당 1회) 이는 싱가포르 VCC 관련 공급업체의 수임료(회사 설립 및 운영을 위한 법률, 세무 자문, 규제 준수 등)를 지원 등의 목적입니다. 싱가포르에 기 진출한 해외 투자 펀드도 포함하며, 특히 펀드 운용사의 규모에 제한을 두고 있지 않아 중소 펀드 운용사도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싱가포르 투자 펀드 법인, VCC를 운용하는 이점이 무엇인가요?

  • 펀드 운용의 유연성

VCC는 다양한 투자 펀드를 위한 다목적 기업 구조로 운영상의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단일 펀드 혹은 두 개 이상의 서브 펀드의 엄브렐러 펀드로 설정 가능하며, 최초 단일 펀드로 설립하였더라도 자산, 펀드 목적 등에 따라 엄브렐러 펀드로 언제든지 전환할 수 있습니다. 또한, VCC 주요 이점 중의 하나인 주주의 승인 없이 주식 발행, 상환 및 자본 내에서의 배당금 지급이 가능하여 투자자들의 자산 이전 시 용이합니다.

  • 펀드 운용의 효율성

엄브렐러 VCC는 개방형과 폐쇄형 펀드를 동일 구조하에 운영할 수 있어 보다 큰 운영 효율성과 비용 효율성의 혜택을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서브 펀드는 투자자 및 투자 목적이 동일해야 한다는 제한이 없습니다. 또한, 펀드 매니저는 VCC를 이용하여 운용하고 있는 외국 투자 펀드를 싱가포르로 이전 등록할 수 있습니다.

  • 개인 정보 보호

VCC는 주주 명부에 대한 공시 의무가 없어 대외적으로 VCC 투자자 및 소유주의 정보 보호가 가능합니다. 다만, VCC 내에서는 자체적으로 주주 명부 관리 및 유지가 필요합니다.

  • 세금 공제 혜택

VCC가 주주에게 지급하는 배당금은 싱가포르 일반 기업과 동일하게 면세입니다. 신설 법인 세금 공제(Tax Exemption Scheme for New Start-up Companies) 및 일부 세금 공제(Partial Tax Exemption Scheme for Companies) 제도도 동일하게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펀드 매니저가 관리하는 VCC로 설정된 펀드의 경우 Onshore (Singapore Resident Company) Fund Tax Exemption Schedule 및 Enhanced Tier Fund Tax Exemption Scheme 두 종류의 세금 면제 제도가 있으며, 이 제도를 통해 “지정된 투자”에 대한 투자 이익을 포함하여 “지정된 소득”에 대한 세금 면제 혜택을 보실 수 있습니다. 2024년 12월 31일까지 지정된 조건을 충족하는 펀드는 관련 조건을 지속 준수 시 펀드 전체에 대한 세금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싱가포르 국가의 안정성

싱가포르는 세계에서 비즈니스를 창업하기 가장 좋은 국가 중 하나로, 비즈니스 친화적인 환경, 잘 갖춰진 인프라, 정치적 안정성, 글로벌 기업들 소재, 전문적인 인력과 지리적으로 글로벌 연결에 용이한 이점이 있습니다. VCC 도입 후 싱가포르 통화청(MAS)은 VCC 구조 지속 검토 및 매력도를 높이기 위한 혜택을 모색하고 있어 VCC 설립 수요는 더욱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싱가포르에서 법인 설립을 위한 상세한 상담이 필요하신가요? Premia TNC 싱가포르는 당사 회사 간사역 및 전문 회계사를 통해 싱가포르 법인 설립을 도와드립니다. 당사로 연락하시어 구상중이신 사업에 대해 공유주시면 맞춤형 상담을 제공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싱가포르 VCC를 설립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싱가포르 VCC 보조금 혜택은 무엇인가요?

On Key

연관 게시글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