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 서비스 기반의 이메일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 기반의 이메일 뉴스레터

우리 사회는 개인 맞춤형 추천 알고리즘과 같은 기술의 점진적 발전과 대중화에 힘입어 구독 경제 시대로 도래하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을 통한 개별화된 디지털 사용 경험이 대폭 개선된 덕분에 디지털 콘텐츠에 관한 소비자 구독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이 중 구독 이메일 뉴스레터는 구독을 기반으로 발송하는 이메일 뉴스레터 서비스로서 현재 가파른 성장세를 보인다. 스팸으로 취급받던 천덕꾸러기 이메일 광고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전환됨에 따라 정보를 전달하는 차별화된 콘텐츠로 발전하는 추세라 볼 수 있다.

본 게시글에서는 차별화된 이메일 뉴스레터의 주요 요인으로 감성 경험 서비스와 콘텐츠의 관계에 주목하고자 한다. 

구독 경제의 진화

구독경제(subscription economy)란 미국의 솔루션 기업인 Zuora에서 제안한 개념으로, 사용자가 일정 기간 구독료를 내고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제 활동을 말한다. 구독 경제가 발달하게 된 배경은 세 가지로 정리해볼 수 있다. 

첫째, 모바일 시장의 발전으로 인한 인터넷 사용자의 증가이다.

둘째, 경제 저성장에 따른 소비문화의 변화이다.

셋째, MZ세대의 등장으로 소비 방식이 세분화되는 추세이다.

구독 이메일 뉴스레터의 발달

뉴스레터가 다양한 콘텐츠로 세분되어 발달하게 된 주요 배경적 요인으로 개인의 취향과 필요에 따라 정보를 선택하게 된다는 점이다. 

뉴스레터는 공공기관, 교육, 금융, 디자인, 미디어, 법률, 스타트업, 시사, 에세이, 예술, 음악, 기업, 출판, 커머스, 커뮤니티, 패션, 푸드 등의 다양한 분야로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콘텐츠별 뉴스레터의 발전은 구독자에게 하나의 브랜드로 인식하게 되어 브랜드 인지도를 가지게 된다. 

기존 구독자들은 새로운 구독자에게 브랜드를 소개하거나 그 브랜드에 대한 직접적인 확신을 주는 방식으로 브랜드 충성심을 키워간다. 이는 신규 고객을 유인할 수 있는 장치 마련에 영향을 주며, 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효과를 가져와 뉴스레터 콘텐츠를 발달시킨다.

구독 이메일 뉴스레터의 감성 경험 서비스

국내외 실제 사례에서 이메일 뉴스레터의 콘텐츠 종류, 서비스 형태, 브랜드별 디자인, 콘텐츠 제작 과정과 고객 상호 작용 등을 통해 공통된 점을 발견할 수 있다. 가장 흥미로운 공통점은 차별화된 감성 경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구독자의 성향과 감성을 고려하여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제작과정에서 구독자와 상호 소통, 경험을 공유하며 고객 만족을 이끄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다음 시간에는 구독 이메일 서비스의 감성 경험 서비스와 콘텐츠의 관계를 여러가지 예시와 함께 소개하고자 한다.

프레미아 티엔씨에서는 고객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많은 관심과 기대를 바란다.

프레미아 티엔씨는 다양하고 수많은 경험을 토대로 각 상황에 맞는 최적의 안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 전자결제 서비스 사업의 전망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