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전자결제 서비스 사업의 전망

전자결제 서비스 사업의 전망

현금 거래 없이 결제가 진행되는 사업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전자 지갑부터 온라인 외상거래(Buy Now, Pay Later)에 이르기까지, 전자결제 서비스는 우리에게 익숙한 금융 분야에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이런 변화에 주목하는 것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결제서비스의 디지털화는 모든 연령대의 소비자가 결제하고, 물건과 서비스를 소비하는 방식을 변화시켰으며 2026년까지 전 세계 전자결제 서비스의 총거래 가치는 USD 13조 8,500억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렇듯 결제 시스템 환경이 대규모 변화를 겪으면서 기업의 입장에서는 이를 따를지, 뒤처지는 위험을 감수할지가 주요 관건이 되었습니다. 귀사는 다가오는 변화를 맞이할 준비가 되어있습니까?

본 포스팅에서는 전자결제의 전망에 대해 살펴보고, 해당 분야의 선두 기업들을 탐색하며, 귀사의 사업을 통한 실행 가능한 팁을 안내해 드립니다.

현금은 더 이상 대세가 아닙니다.

적어도 결제 방식과 전자상거래에 있어서는 그렇습니다. 현명한 소비자들이 보다 더 간편한 결제 방식을 찾으면서 현금 사용률은 감소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기존에는 소비자들이 안정적인 현금 결제가 아닌 타 모험적인 수단을 적용하는 기업에 거부감을 느끼곤 했습니다. 그러나 디지털화와 코로나19 팬데믹 덕분에 동남아시아 내에서 이와 같은 결제 시스템 도입량이 급증했습니다. 이는 의도치 않게 더 높은 수준의 디지털 경험을 촉진했고 싱가포르에서는 10년 만에 현금 사용량이 20% 감소했습니다.

현금뿐만이 아닙니다. 소비자들은 여전히 보다 편한 결제 수단을 원하고 있기 때문에, 한때 가장 편리했던 결제 수단인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도 경쟁에 포함되었습니다.

이러한 결제 수단의 사용량 감소는 현재 경제 부문의 상태를 말해줍니다. 전자결제 회사에 대한 자금 조달이 사상 최고치를 경신함에 따라, 해당 분야에서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기술 잠재력이 무궁무진하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전자결제 서비스의 전망은 밝습니다.

그렇다면, 전자결제는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이는 통상적으로 모바일데이터나 국제 은행 간 통신 협회(SWIFT: Society for the Worldwide Interbank Financial Telecommunication)와 같은 디지털 수단을 통해 행해지는 모든 형태의 거래를 말합니다.

싱가포르에서 계좌 자동이체 방법인 GIRO(General Interbank Recurring Order)가 도입되면서, 비접촉 결제방식이 선호도를 선점하며 더욱 우세하고 편리한 결제 형태의 장을 열었습니다. 이는 소비자의 기대치가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가장 명확한 지표입니다.

이에 따라 증가할 수요에 대비하기 위해 더 많은 비은행 금융 기관이 이 분야에 뛰어들면서 향후 수년간 전자결제 시장이 더욱 크게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최근 전자지갑 시스템 ‘그랩 페이’를 선보인 ‘그랩’의 케이스를 통해 수많은 금융 회사들이 암호화폐 결제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음을 눈여겨 보아야 합니다.

소비자들이 더 스마트한 결제 방식을 찾기 시작하면서, 전자결제 수단을 개발하는 것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니라 사업의 성공을 위한 열쇠가 될 것입니다. 아울러 이 기회는 사업가로서 놓쳐서는 안 되는 트렌드이기도 합니다.

*프레미아 티엔씨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싱가포르 문서 기록 유지를 위한 필요조건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