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미아 티엔씨 홍콩 웨비나 – 홍콩 투자 진출 가이드 ‘법인 설립 편’

프레미아 티엔씨 홍콩 웨비나 – 홍콩 투자 진출 가이드 ‘법인 설립 편’

홍콩은 지난 30년 이상 다양한 국적의 사업가들에게 글로벌 비즈니스를 운영할 수 있는 기반이 되어왔습니다.

먼저 어떻게, 왜 홍콩이 그러한 역할을 할 수 있었는지, 그 원동력이 된 요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홍콩 법인 설립을 결정하신 분들이 어떤 형태로 또 어떤 종류로 설립하셔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맞는 은행 계좌 개설의 선택에 대해서 함께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Why Hong Kong?

국제경영대학원 IMD에서 매년 발표하는 국가경쟁력 순위에서 홍콩은 5위를 차지하였으며, 이를 통해홍콩이 경제성과, 정부 효율성, 기업 효율성 및 인프라 분야에서 높은 경쟁력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아시아 최고의 금융 시장이며, 외국환거래법과 같은 외환 규제가 없는 자유로운 금융 거래가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마지막으로 홍콩 법인을 통해 글로벌 비즈니스를 운영하실 경우에 기업의 이미지 상승 효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투명하고 효율적인 조세 환경과 세계 최저 수준의 낮을 세율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홍콩회사 종류 및 홍콩 진출형태

크게 법인형태와 비법인형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법인형태는 신규 법인을 등록하시는 형태이며, 그 구조에 따라 개인회사, 합자회사 그리고 유한회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유한회사는 다시 공개 여부에 따라 공개유한회사와 비공개유한회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비법인형태는 홍콩 법인이 아니고, 외국 법인을 홍콩에 등록하는 것입니다. 두 형태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 하면, 지사는 홍콩에서 자체적인 매출이 발생할 수 있으며, 연락사무소는 불가합니다.

홍콩 회사 설립 절차

홍콩 현지 법인 설립

상호명을 실시간으로 확인 드리고, 앞서 안내 드린 여섯 가지 기본 정보를 취합하여 서류를 준비합니다. 그 후 기업등록국에 설립신청서류인 Form NNC1과 법인 정관 등 제반 서류와 법인 등록비용 등을 제출합니다. 개인주주의 경우 최소 2시간, 법인주주의 경우 약 6영업일 소요되어 법인설립증서가 발급됩니다. 설립증서를 수령하여 홍콩 세무국에 Form 1(b)와 함께 관련 정부세를 납부하면,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게 됩니다. 여기에서 법인설립증서를 CI, 사업자등록증을 BR이라는 약자로 부릅니다.

지사 등록

상호명의 실시간 확인 드리겠습니다. 모든 기초 자료 및 정보를 취합하여 서류를 준비합니다. 그 후 기업등록국에 Form NN1, Form MM1 등 제반 서류와 지사 등록비용 등을 제출합니다. 소요시간은 최소 14에서 30 영업일이 소요되는데, 평균적으로 한달정도를 예상하시면 됩니다. 법인 설립과 비슷하게 등록 승인이 되면 지사등록증 CR이 발급됩니다. 그 후에는 법인 설립과 동일하게 세무국에서 사업자등록증 BR을 발급받게 됩니다. 설립 절차만 생각했을 때, 지사는 한달정도 소요된다는 부분이 가장 큰 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법인 설립 또는 지사 등록이 끝나고 나면 해외직접투자 신고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홍콩법률은 아니고, 한국에서 해외에 법인을 설립하시거나 지사를 등록하시는 분들이 의무적으로 이행하셔야 하는 신고 제도입니다.

은행 계좌 개설

홍콩 법인 설립이 완료되어야만 은행 계좌 개설 절차를 진행할 수 있으며, 은행 계좌 개설이 되어야만 자본금 납입이 가능한 국가입니다.

HSBC, citi은행, Standard Chartered 은행 등과 같은 글로벌 은행이 대외 신용도가 높으므로, 향후에 거래처에 은행 정보 등을 제출하실 때, 홍콩 법인이 한국계 은행을 사용하는 것보다는 대외적인 신용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반면, 한국계 은행을 사용할 경우 담당 한국 직원이 배정되다 보니 응대가 빠르고, 한국어로 교신이 가능하여 교신이 편리하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또 한국 본사와 자본거래가 있으시거나, 지급보증을 받으시거나 Standby L/C를 받으시는 경우, 당연히 동일한 은행을 설정하시어 낮은 수수료의 장점을 누리실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사용 빈도가 높아지고 있는 가상계좌에 대해 간단히 안내 드리겠습니다.

홍콩에 방문없이 계좌 개설 가능하며, 일반적인 인터넷, 스마트폰 뱅킹을 통한 송금 모두 가능합니다. Swift 코드 등 은행 정보는 홍콩의 시중은행 Standard Chartered 은행 또는 citi 은행 정보가 공유되어 거래처에서 은행 정보로 가상계좌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최대 보유 가능 잔액 및 최소 잔고 유지액도 없으며, 주요 11개 통화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프레미아 티엔씨는 다양하고 수많은 경험을 토대로 각 상황에 맞는 최적의 안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 회사 설립 가이드 – 은행 계좌 개설 편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