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법인이 꼭 알아야 하는 기장에 대한 TIP 8가지

홍콩 결산 기장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기업의 재무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업의 재무 상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장 및 결산 작업이 필수입니다. 본 글에서는 홍콩 법인을 운영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하는 기장 및 결산에 대해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장이란 무엇인가요?

기장은 비즈니스를 운영함으로써 발생하는 매입, 매출, 수익, 지출 등을 포함한 모든 금융거래를 기록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회계 결산 및 기장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에서는 관련 프로그램을 이용하며 기록하고 있으며, 인보이스 발행, 비용 지급, 세금 신고서 작성, 핵심 성과 지표 추적, 예산 및 지출 계획을 위한 충분한 정보 제공 등 보다 다양하고 복잡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홍콩 법인을 위한 기장 관련 8가지 TIP

1. 모든 거래의 기록

비즈니스와 관련한 모든 자료는 필요에 따라 신속하게 찾을 수 있도록 날짜 및 계정 과목에 따라 기록 및 보관해 두어야 합니다. 모든 거래를 문서화하는 것이 권고 드리며, 비즈니스 운영과 관련한 인보이스 혹은 영수증을 통해 추후 세제 혜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2. 회계 방법 선택

기장은 재무제표 작성의 기초가 되기 때문에, 기장 방법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대부분 매출, 매입과 같은 거래가 발생한 일자를 기준으로 기록하는 발생주의 원칙을 따르지만, 현금의 흐름에 따라 기장하는 현금주의 원칙을 따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3. 매출/매입 정산관리

거래처와의 정산을 정해진 기한 내에 처리하고, 채권·채무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산이 지속적으로 지연되는 거래처가 있다면 계속 거래 여부를 고려해 보는 것이 좋으며, 확실한 신용관리는 건전한 현금 흐름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4. 변동비용 모니터링

변동비용은 월 단위보다는 주 단위로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전자상거래업을 영위하고 있다면 계절적인 요인이 비즈니스 재정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설날이나 크리스마스와 같은 기간에는 판매 경쟁이 치열하기에 디지털 광고 비용에 변동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에 상황에 맞게 유동적으로 대체할 수 있도록 마케팅 예산을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현금 흐름 모니터링

사업 활동을 지속하기 위한 충분한 자금을 가졌는지 확인하고, 정기적으로 현금 흐름을 확인해야 합니다. 현금 흐름은 은행 계좌에서 확인되지 않는 기타 비용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보다 정확한 경제적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현금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6. 은행 거래내역서 및 인보이스 정리

은행 거래내역서와 모든 매출, 매입 인보이스가 빠짐없이 잘 기록 및 보관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추후 관련 자료 확인이 필요할 때,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자료 분실로 인한 불이익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인보이스는 거래처명에 따라 한 곳에 보관하고, 미정산된 인보이스는 따로 정리하는 것을 권고 드립니다. 매입 대금을 송금한 후에는 항상 송금증을 거래처에 전달해야 합니다.

7. 월별 재무 상태 검토

건강한 회계 장부 유지를 위해 매월 재무제표 검토가 필요하며, 검토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a. 비용 검토

재무제표 검토를 통해 지난달의 사업 활동을 확인해보고 앞으로 발생할 지출에 대해 예상해 볼 수 있으며, 비즈니스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현금흐름 개선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b. 재무 상태 검토

기업이 전반적으로 잘 운영되고 있는지 확실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매월 기업의 재무 상태를 점검해야 합니다. 모든 지출내역이 정확하게 기록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재무적 결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 적절한 수정 및 검토

모든 기업은 고유한 비즈니스 모델을 갖고 있습니다. 각 회사의 상황에 맞게 매월 재무 상태를 검토하여 어떤 방식으로 결산을 진행하는 것이 유리한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월별 총매출만 필요한 경우, 각 주문을 기장하는 것이 불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각 회사의 상황에 맞게 일련의 절차를 간소화하고 효율적인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8. 기장 업무 대행

스타트업과 같이 비즈니스를 새로 시작하시는 단계라면 자체적으로 기장 및 결산을 진행하는 것이 더 경제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업무 진행을 위해 할애되는 시간 및 비용을 고려해 본다면, 회계 결산 및 기장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의 도움을 받아 시간과 비용을 단축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프레미아 티엔씨가 도와드리겠습니다!

프레미아 티엔씨는 법인 설립, 은행 계좌 개설, 회계, 세무, 회사 간사역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 많은 경험이 있습니다. 당사는 다양한 업종의 고객들을 도와드리고 있으며, 1:1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여 모든 필요 서비스에 대응해드립니다. 이와 관련해 추가적인 문의 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본 글에서 홍콩 법인이 꼭 알아야 하는 기장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 등을 안내 드렸습니다. 기장 등을 포함하여 홍콩 법인운영 관련 도움이 필요하시면 당사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프레미아 티엔씨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홍콩 역외 면세 신청 가이드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