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법인 등기이사의 소득

홍콩 등기이사 소득

홍콩 법인의 등기이사는 사업의 성공 및 실패에 대한 주요한 책임을 지고 있습니다. 법인의 등기이사의 소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홍콩 법인의 등기이사 소득 창출하는 방법

본 글에서는 법인과 개인 회사가 서로 다른 법적 주체임을 전제로 합니다. 개인 회사로 운영할 때는 대부분의 수입이 등기이사에게 귀속되어 소득으로 간주하지만, 법인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 경우 등기이사로서 법인을 통해 소득을 창출하는 방법은 급여, 배당금, 등기이사의 가계정 및 보수가 있습니다.

지급 방식 및 빈도는 사업의 유형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세금 혜택도 다르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법인 등기이사의 소득 창출 수단에 대한 세부 사항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급여(근로소득)

법인 등기이사의 급여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등기이사도 법인의 ‘직원’ 범주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직장에서는 주급 또는 월급 형태로 근로소득을 지급합니다. 법인은 고용계약서 작성 후 급여를 지급할 수 있으며 해당 사항은 매년 4월 직원등록보고 (Employer’s return)을 통해 신고되어야 합니다. 이때 등기이사도 일반 직원과 같은 방식으로 개인소득세 과세 대상이 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배당금

배당금은 근로소득 지급과는 완전히 다른 방식이며, 이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법인의 주주여야 합니다.

배당금은 법인이 이익을 창출하고 이사회가 합의한 때에만 주주에게 지급되는 금액입니다. 이는 보통 연례적으로 1~2번 정도로 지급되지만, 이에 관한 결정 권한은 이사회에 달려 있습니다. 배당금 지급 전에 하기 몇 가지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         법인이 배당금 발행 및 지급을 위한 자금의 여유가 있어야 합니다.
  •         배당금 발행 여부를 논의하기 위한 이사회를 개최해야 합니다.
  •         이사회 승인 후 배당금 지급 결의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즉, 법인세를 납부할 수 있는 충분한 유동 현금을 보유한 법인의 주주인 경우에 배당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법인세 납부 후 이익잉여금 중 일부인 배당금은 주주에게 소득으로 분배될 수 있으며, 이는 개인소득세 과세 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홍콩 내에서 발생한 배당 소득의 배당세율은 0%입니다.

이처럼 배당소득은 다양한 세금 혜택이 있지만 배당 진행에 필요한 서류들이 있기에, 세무 법인과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등기이사 가계정

등기이사 가계정의 경우 증빙 서류 없이 법인 계좌에서 인출이 가능하지만, 채권/채무 계정으로 재무제표에 기재되기에 꾸준히 관리해야 합니다.  

모든 등기이사 가계정은 재무제표에 Director Current Account라는 계정으로 따로 분리되어 기록됩니다. 이 경우 등기이사와 법인 간 재정 거래에 대한 내역이 모두 기록됩니다. 예를 들어, 등기이사가 법인에 투입한 자금이 법인으로부터 인출한 금액보다 많은 경우 계좌 잔액은 양수로 법인의 부채 계정에 반영되지만, 초기에 소비된 금액보다 더 많은 금액을 인출한 경우 계좌 잔액은 음수가 되어 법인의 자산 계정에 반영됩니다.

등기이사 보수

등기이사 보수는 소득을 지급받는 방법의 하나입니다만,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등기이사 보수의 경우 앞서 설명한 급여(근로소득)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등기이사 보수의 경우 법인의 주주총회에서 해당 보수 지급에 동의 여부를 회사 조례에 따라 결정합니다.

또한, 등기이사 보수는 개인의 소득으로 간주하여 개인소득세 과세 대상이 됩니다. 홍콩은 속지주의에 따른 과세 방식을 채택하지만, 등기이사 보수에 대해서는 소득의 원천과 관계없이 과세 대상에 포함됩니다. 즉, 개인소득세 면세 대상 소득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등기이사 보수 금액은 근로소득과 동일하게 매년 4월 직원등록보고(Employer’s Tax Return) 진행 시 반드시 신고해야 합니다.

프레미아 티엔씨가 도와드리겠습니다!

본 글에서 홍콩 법인이 꼭 알아야 등기이사의 소득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 등을 안내 드렸습니다. 등기이사 소득 등을 포함하여 홍콩 법인운영 관련 도움이 필요하시면 당사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프레미아 티엔씨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홍콩 법인 등기이사의 책무 및 역할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