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의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진행 TIP

홍콩의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진행 TIP

바로가기:

제품 또는 서비스 결정

마케팅 방법 선택

웹사이트 구축

법인설립

세무신고

전자상거래 사업 관련 문의

 

처음 전자상거래 관련 사업 운영을 준비하시는 경우, 전자상거래업에 대한 개념을 우선 명확하게 인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자상거래 서비스는 기존의 전통적인 상거래 방식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기존 상거래가 오프라인을 통해 상품이 거래되었다면 전자상거래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상품이 거래되는 비즈니스의 형태입니다.

대부분 거래되는 품목은 물리적으로도 거래될 수 있는 상품들로 판매자와 구매자가 좀 더 손쉽게 거래할 수 있도록 전자상거래를 위한 다양한 온라인 마켓 플랫폼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제품 또는 서비스 결정

전자상거래업 영위 시 무엇보다 우선 판매할 제품을 우선 확보해야 합니다. 아울러 판매할 대상 시장현황을 분석하여 공급할 제품 또는 서비스가 목표하는 시장의 수요에 부합하는지 확인하고 공급할 제품 또는 서비스를 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공급할 품목들은 또한 같은 카테고리에 속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으며 현재 많은 판매자가 공급하는 경쟁이 치열한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케팅 방법 선택

전자상거래를 시작하는 회사라면 제품 판매의 적합한 온라인 마켓과 플랫폼을 활용하여 판매하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다음은 홍콩에서 많이 활용되는 온라인 마케팅 형태이며 거래할 제품과 판매자가 대상으로 하는 소비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플랫폼을 파악하여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휴 마케팅(Affiliate Marketing) 방식

제휴 마케팅 방식은 홍콩에서 온라인 판매자들이 제일 선호하는 방식 중 하나입니다. 제휴 마케팅은 제품을 직/간접적으로 홍보하면서 판매하며,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게 되면 마케팅 수수료가  발생하는 형식입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를 작성하거나 비디오 클립을 제작하여 대중에게 공개함으로써 판매자의 매출에 기여하는 효율적인 마케팅 방법 중 하나로 손꼽힙니다.

위탁 판매 (Drop Shipping) 플랫폼

위탁 판매 플랫폼은 최근 홍콩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전자상거래 플랫폼 형식입니다. 플랫폼은 거래되는 제품을 소유하지 않으며 플랫폼에 등록된 각각의 판매자들이 직접 판매하며 배송까지 책입니다. 판매가 완료되면 플랫폼은 판매자에게 수수료를 청구하게 됩니다. 판매자에게는 재고에 대한 부담을 덜면서 효과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대안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구축

전자상거래사업 영위를 위해 판매자는 직영 웹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최근 WordPress와 같은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손쉽게 웹사이트 구축이 가능하며 도메인 등록 및 웹사이트 호스팅 작업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법인설립

홍콩에서 전자상거래업 영위를 위하여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해당 사업 영위를 위한 법인을 설립하는 절차입니다. 법인 설립 절차는 프레미아 티엔씨를 통해 빠르게 완료할 수 있습니다.

세무신고

홍콩의 조세 제도는 기업 친화적으로 타 국가 대비하여 이행이 매우 용이합니다. 전자상거래를 통해 발생한 영리에 대해 반드시 지정된 신고 및 납세 절차를 이행해야 하며 이 부분은 전통적인 오프라인 거래 업종의 방식과 다르지 않습니다.

전자상거래 사업 관련 문의

전자상거래업 영위를 위하여 무엇보다 우선 거래 품목의 시장 현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련하여 보다 세부적인 사항은 프레미아 티엔씨(https://premiatnc.com/)를 통해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프레미아 티엔씨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홍콩 역외 면세 신청 가이드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