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사업 확장 시 싱가포르가 각광받는 이유

해외 사업 확장 시 싱가포르가 각광받는 이유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비즈니스 센터, 싱가포르

지난 20년 동안 높은 성장률을 이뤄낸 싱가포르는 오늘날 금융의 중심지로 명성이 높고, 핵심적인 무역 중심지이며, 세계에서 가장 활발한 항구도시이자 투자의 최적 장소입니다. 비즈니스 허브로서의 싱가포르 사업의 이점은 훌륭한 사회 간접 자본, 전략적 위치, 숙련되고 근면 성실한 노동력, 발달한 능력, 그리고 비즈니스에 대해 실용적이며 융통성 있게 접근하는 정부 등입니다. 또한, 싱가포르 회사등록절차는 간단하며, 외국인의 싱가포르 회사운영에 대한 규제가 적은 편입니다. 이에 많은 외국기업들이 싱가포르 법인, 싱가포르 지사, 싱가포르 연락사무소 등으로 해외 사업 확장 시도를 통해 기회를 찾고 있습니다.

싱가포르 회사 설립 소요 기간 및 세제 혜택

싱가포르의 회사 설립 절차는 매우 간소하여, 서류 구비 완료된 시점에서 온라인 접수 2시간 소요됩니다.

* 기업청 랜덤 심사 시 3일~2주 소요될 수 있음

과세 부담을 낮추려는 글로벌 기업들은 흔히 법인세율이 낮은 국가에 법인을 설립합니다. 그중 싱가포르는 세계 주요 국가 대비 낮은 세율신설 법인 세제 혜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회계연도 2022년도 소득에 대하여 2023년도에 과세되며, 싱가포르 법인의 유효 법인세율은 현지법인 또는 해외법인 동일하게 과세대상 소득의 17%입니다.

국가 경쟁력 지수 1위 싱가포르

2020년 세계경제포럼(WEF)에서 국가경쟁력 세계 1위 및 세계은행(World Bank)에서 사업하기 좋은 국가 세계 2위를 차지했습니다.

매력적인 비즈니스 환경

영국 이코노미스트 정보 연구소에서 발간하는 전 세계 비즈니스 환경 순위에서는 싱가포르의 비즈니스 환경을 종합 3위로 평가했으며, 이것은 싱가포르가 아시아 태평양 내에서 가장 매력적인 비즈니스 환경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비즈니스 위험정보 보고서에 따르면 싱가포르의 노동 인력은 선진 경제와 비교해서도 지속적으로 최고의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이는 노동 인력의 지식 및 기술 숙련도가 높은 수준임을 반영하는 것입니다.

해외 투자자에게 우호적인 싱가포르 정부​

정부는 해외 투자자에게 문호 개방 정책을 적용하며 해외 사업 확장 고려하는 해외 투자자를 환영합니다. 다국적 기업의 싱가포르 법인설립 혹은 싱가포르 지사설립 등의 다양한 형태를 통한 싱가포르 진출을 유익하게 보고 있습니다.

싱가포르가 제한된 규모, 인구, 부족한 천연자원을 극복하기 위하여 외국인의 취업비자 지원을 통한 외국근로자 및 싱가포르에 투자하는 외국계 기업을 적극 유치해 오고 있습니다.

다국적 기업은 싱가포르 법인관리에 있어 기술적이고 관리적인 능력을 갖춰왔고, 또한 싱가포르 자체의 힘으로 성취한 것보다 더욱 빠른 속도로 신흥 시장과 투자자본에 대해 접근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자본과 수익의 자유로운 이동

싱가포르는 수익의 송금과 자본의 입금이 자유롭게 이루어져 외환관리에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해외회사 등록 시 싱가포르르 선호하는 주요한 이유입니다.

낮고 간소화된 싱가포르 조세제도​

싱가포르는 한국 대비 단순한 세금 시스템과 더불어 낮은 법인세율을 적용하고 있으며, 자본 이익에 대한 세금이 없습니다. 세계 각국의 투자자들이 싱가포르 사업을 확장하는 데에는 다양한 요소가 있으나 그 중 가장 결정적인 점은 싱가포르의 조세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화롭고 안정적인 노사관계

싱가포르 근로자는 비즈니스 환경위험정보(BERI)에서 실시한 노동력 평가에서 1978년 처음 공표된 이래 세계에서 가장 생산성 있는 근로자 부문에서 1위를 꾸준히 차지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가 BERI의 조사에서 높은 순위가 매겨진 이유로 꼽을 수 있는 한 가지 중요한 요인은 수년간 지속되어온 안정적 노사관계에 있습니다. 1978년 이래 노사 관계는 계속 안정적이었으며 1986년 발생한 이틀간의 파업마저도 우호적으로 해결된 것 이외에는 이후 다른 어떠한 파업도 일어나지 않고 있습니다.

싱가포르는 취업비자 지원등을 통하여 외국인에게 친화적인 환경을 갖추고 있으며 노동조합은 정부와 근로자, 그리고 고용주라는 세 파트너가 산업의 조화와 국익 향상을 위해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사회 안정성

싱가포르의 사회 안정성을 담당하는 중요한 기구는 중앙연금 기금(CPF)입니다. CPF는 근로자들에게 노후를 위한 재정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CPF는 싱가포르의 대표적인 사회보장제도로 근로자 및 고용주가 임금의 일정 비율을 적립하여 주택구매, 교육비, 의료비, 은퇴자금으로 활용하게 하는 제도입니다.

전략적 위치

싱가포르는 국제적인 무역로의 중심에 위치한 세계적인 도시국가입니다. 싱가포르가 위치한 시간대와 효율적인 전자 통신 서비스는 그들의 금융기관들이 영업일 1일 이내 한국, 유럽, 미국, 일본과의 무역을 가능하게 합니다. 그 결과 싱가포르는 현재 주요 금융, 외환 거래 및 국제 달러 금융시장의 주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는 아시아 태평양 내 가장 도시 연결성이 뛰어난 국가이며, 싱가포르 창이공항은 전 세계 200개 도시를 연결하는 국제 허브 공항으로, 80개의 국제 항공사가 취항하여 일주일에 5,000번의 도착 및 출발 항공편이 운행됩니다.

우수한 통신 시설과 전략적 지리 위치로 인해 싱가포르는 아시아 태평양 내 가장 매력적인 시장으로, 싱가포르 법인등록싱가포르 법인운영을 통해 지리적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적인 위치는 싱가포르를 문화적으로 다양한 인력과 대규모 외국인의 커뮤니티를 자랑하는 세계 최고의 다문화 도시 중 하나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하였습니다.

싱가포르 관련 상세한 정보는 프레미아 티엔씨(PREMIAT TNC) 공식 블로그 및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관련 문의사항 있으시면 당사 이메일 또는 유선 연락주시면 함께 논의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싱가포르에서 외국기업 설립 방법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