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개인소득세 거주자 및 비거주자 요건 및 소득세 신고 방법

베트남 개인소득세 거주자 및 비거주자 요건 및 소득세 신고 방법

베트남에서 개인소득세는 거주자와 비거주자에게 모두 부과됩니다. 그러나 거주자와 비거주자에 따라 세율과 세금 납부 방법이 다릅니다.

거주자 개인소득세

베트남에서 거주자란 베트남에서 183일 이상 거주한 자를 말합니다. 거주자의 개인소득세는 급여, 임금, 상여금, 수당, 급여 등과 같은 소득 항목에 대해서만 부과됩니다.

거주자의 경우 다음과 같은 구간별로 세율이 적용됩니다.

단위: 백만동(VND)

과세 소득이 0~60 VND 이하인 경우

5%

과세  소득이 60~120 VND 이하인 경우

10%

과세  소득이 120~ 216 VND 이하인 경우

15%

과세  소득이 216~384 VND 이하인 경우

20%

과세  소득이 384~624 VND 이하인 경우

25%

과세  소득이 624~960 VND  이하인 경우

30%

과세 소득이 960 VND  초과하는 경우

35%

비거주자 개인소득세

베트남에서 비거주자란 베트남에서 183일 미만 체류한 자를 말합니다. 비거주자의 개인소득세는 베트남에서 발생한 모든 소득에 대해 부과됩니다.

비거주자의 경우 다음과 같은 세율이 적용됩니다.

 단위: 베트남동(VND)

베트남에서 발생한 원천소득

20%

베트남에서 발생한 이자 및 배당소득

5%

베트남에서 발생한 임대소득

10%

(*각 항목별 세율은 베트남 정부의 정책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므로, 최신 정보를 지속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거주자와 비거주자 모두 개인소득세를 부과받지만, 세율과 세금 납부 방법이 다릅니다. 거주자는 베트남에서 발생한 소득에 대해 세율이 낮고, 신고와 납부 방법이 상대적으로 간단합니다. 반면에 비거주자는 베트남에서 발생한 모든 소득에 대해 세율이 높고, 세금 징수와 납부가 거래 이후 10일 이내에 이루어져야하는 점이 특징입니다.

개인소득세 신고 방법

1. 베트남 세무청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개인소득세 신고를 위한 양식을 다운로드합니다.

개인소득세 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베트남 세무청 홈페이지에 접속해야 합니다. 세무청 홈페이지에서는 개인소득세 신고를 위한 양식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양식 중 항목에 필요한 양식을 선택하여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2. 다운로드한 양식을 작성하고 필요한 서류를 첨부합니다.

양식을 다운로드하면 개인소득세 신고를 위해 필요한 내용이 미리 작성되어 있으며 해당 내용을 토대로 개인 정보, 소득 정보 등을 작성하면 됩니다. 또한, 필요 서류를 첨부해야 하며. 대부분 (급여를 받는 직장인 일 경우), 재직증명서, 월급명세서, 지출증빙서 등을 첨부해야 합니다.

3. 작성한 신고서와 첨부서류를 포함한 개인소득세 신고서류를 지정된 세무서에 제출합니다.

양식 작성과 필요 서류 준비가 끝나면, 해당 지역의 세무서를 방문하여 개인소득세 신고서류를 제출합니다. 세무서에서는 제출한 서류를 검토한 후, 문제가 없다면 개인소득세 신고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베트남에서 개인소득세 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거주자 및 비거주자 요건 확인 및 신고 절차가 수행되어야 합니다. 개인소득세 신고는 정해진 기간 안에 제출해야 하므로, 신속하고 정확하게 준비하여 세무서에 제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소득세 및 기타 세금신고 관련 상세한 정보는 프레미아 티엔씨(PREMIAT TNC) 공식 블로그 및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관련 문의사항 있으시면 당사 이메일 또는 유선 연락주시면 함께 논의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프레미아 티엔씨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베트남 조세제도 (2023 new)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