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세무 신고에 관한 세가지 팁

홍콩 세무 신고에 관한 세가지 팁

바로가기:

세무 신고란?

세무 전략이란?

세무 전략의 필요성

마무리

홍콩 세무 신고 및 납세를 적시에 하지 못하는 것은 사업 이미지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므로 세무 신고를 정해진 기한 내 완료하는 것은 법인 운영에 있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중요한 3가지 세무 신고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세무 전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홍콩 세무 신고란?

홍콩 법인이 1년 이상 사업을 영위한 경우, 세무국은 하기 세 가지의 세금 신고서를 발부합니다.

  • Employer’s return (직원등록보고 신고서)

  • Profits tax return (법인소득세 신고서)

  • Individual tax return (개인소득세 신고서)

각각의 신고서는 각기 다른 준수 사항들을 요구하므로, 사업주는 이 신고서들을 적시에 신고 제출해야 하며 각 준수해야 할 사항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세무 전략이란?

세무 전략이란 귀사의 재무를 세무적 관점에서 평가하는 프로세스를 의미합니다. 가능한 가장 적정하게 세금을 낼 수 있도록 계획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새로 시작하는 회계 연도의 세무 전략을 수립하게 되면, 회사의 수입과 지출 관리 능력 및 회사 성장과 같이 중요한 분야에 투자할 수 있는 자본 운용 관리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세무 전략이란 귀사의 재무를 세무적 관점에서 평가하는 프로세스를 의미합니다. 가능한 가장 적정하게 세금을 낼 수 있도록 계획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새로 시작하는 회계 연도의 세무 전략을 수립하게 되면, 회사의 수입과 지출 관리 능력 및 회사 성장과 같이 중요한 분야에 투자할 수 있는 자본 운용 관리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홍콩 세무 신고 및 전략에 관한 3가지 팁

1. 홍콩의 세법에 익숙해져라

세무 전략 수립에 앞서 홍콩의 세금 제도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세무국은 일반적으로 매해 4월의 첫 영업일에 법인 소득세 신고서를 발부합니다.

기존 홍콩 법인세율은 16.5%의 단일 세율로 적용되었으나, 2018/19 과세 연도(2018년 4월 1일)부터 과세표준의 HKD 2,000,000까지는 기존 법인세율의 절반인 8.25%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매우 낮은 법인세율로 스타트업 회사 및 소기업들에게 좋은 기회로 여겨집니다.

신고 항목에 따라 각기 다른 종류의 세무 신고 양식이 있으며 따라야 하는 준수 사항들이 있습니다. 또한 사업 형태에 따라 소득 신고 시 제출되어야 하는 서류와 준수 사항이 다릅니다.

예시로 김 아무개의 사업 형태는 최근 파트너십 사업체에서 개인사업자로 회계연도 중 변경되었습니다. 개인사업자로써 BIR60 양식을 제출해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회계연도 중에 사업 형태 변경되었으므로 파트너십에 대한 소득 신고와 동일하게 법인 소득세 양식 BIR52 상에 보고해야 합니다.

세무국은 세무 신고 시기에 관련된 세무 신고 양식을 발행합니다. 세무 보고 기한 관리 및 신고 접수에 익숙하지 않다면 당사와 같은 회계 전문 업체에 대행을 맡기는 것 또한 좋은 대안입니다.

2. 정확한 자료 구비를 통한 효율적인 결과를 취하라

사업주들은 종종 결산서를 준비하는 것만으로 세무 신고 자료가 구비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홍콩 법인은 세무국에 매년 세금계산서와 외부 감사를 거친 감사보고서를 법인 소득세 신고 시 함께 제출하여야 합니다. 또한 감사 전의 결산서는 수치 및 정보가 부정확할 수 있으므로 해당 자료로 효율적인 세무 전략을 수립하는 데는 다소 어려운 경향이 있습니다.

이와 같이 적합한 결산서 및 감사보고서를 통해 세무 전략은 효율적으로 수립 가능하며 현금 및 자본 흐름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제출 기한을 준수하는 것 또한 세무 전략에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3. 합법적 절세 및 면세에 관한 팁

절세 전략은 사업 영위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홍콩 법인은 합법적으로 법인세 면세 신청이 가능합니다.

법인세 역외 면세 여부는 법인 소득의 원천에 의해 결정됩니다. 홍콩 외에서 소득이 발생하는 법인은 역외 면세 자격 조건에 부합합니다.

법인세 역외 소득 면세 신청을 위한 요건으로는 신청 법인은 홍콩에서 어떠한 사업 내역도 발생해서는 안 되며, 회사의 등기이사는 홍콩의 비거주자여야 합니다. 또한 홍콩 역내에 사무실, 현지 채용 직원을 등용하면 안 되는 등의 요건에 부합한다면 법인세 역외 면세를 신청할 자격을 갖게 됩니다. 홍콩 세무국이 역외 소득 면세 신청 승인 시 법인 소득세를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 아무개는 홍콩에 거주하는 미국 국적의 사업가입니다. 그의 홍콩 법인의 업종은 의류사업으로, 베트남에서 운영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해당 법인의 사업은 일본에서 전개되며 홍콩의 거주자들에게 상품을 구매 및 판매하지 않으므로 법인세 역외 소득 법인으로서 법인세 면세를 신청할 자격을 갖습니다. 홍콩 세무국이 법인세 면세 신청을 승인한다면, 그는 법인 소득세를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러한 경우, 세무국에 소득의 원천이 역외임을 증명하기 위해 모든 유관 증빙자료는 수집 및 보관돼야 있어야 합니다.

세무 전략의 필요성

이러한 세무전략이 소규모 법인에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세무 전략을 통해 법인의 자본을 효율적으로 배분할 수 있으며 현금 흐름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즉, 사업 영위에 관련된 명확한 정보를 형성하여 숙지할 수 있게 합니다.

마찬가지로, 세무국은 매년 조례 변경 사항과 세액 공제 대상 등을 공시합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변경 사항들을 관심 있게 살펴보는 것 또한 권장 사항 중에 하나입니다.

마무리

이러하듯 세무 신고 및 세무 전략은 홍콩에서의 사업 영위의 한 부분입니다. 사업 형태 및 신고 사항에 맞는 신고서들과 준수 사항에 대해 숙지하는 것은 매 회계연도 사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해당 사항들을 숙지함으로써 잘못된 세무 신고 이행으로 인한 처벌 및 벌금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세무국 홈페이지에는 매 과세 연도의 예상 세액을 계산할 수 있는 “세금계산기” 페이지가 있습니다. 해당 세금계산기는 과세 연도의 사업 전략을 구상하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세무 신고 사항 및 전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직 세무 신고를 어떻게 시작하고 진행해야 하는지 다소 모호하다면 당사와 같은 홍콩의 회계 전문 법인에 대행을 맡기거나 컨설팅을 받는 것 또한 좋은 대안이 됩니다.

홍콩의 세무신고는 까다롭고 복잡할 수 있지만, 프레미아 티엔씨는 다양하고 수많은 경험을 토대로 각 상황에 맞는 최적의 안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홍콩 법인소득세 신고 가이드 바로가기

홍콩 법인설립 및 계좌개설 바로가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