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법인운영]홍콩 회계감사 및 세무 신고 가이드

홍콩 회계 감사 세무신고

홍콩에 설립된 회사라면 매년 회계감사세무신고서 제출해야 하며, 이는 회사의 규모와 관계없이 익숙하지 않고 시간도 많이 소요되는 업무입니다. 원활한 감사 진행을 위해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한다면 업무를 진행하면서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효율성 또한 높일 수 있습니다. 본 글에서는 회계감사가 무엇인지, 감사와 세무신고의 연관성, 감사 과정 중 필요한 정보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회계감사의 정의 및 목적

회계감사는 홍콩 회사조례(Hong Kong Company Ordinance) 및 세무 조례(Inland Revenue Ordinance)에 규정된 공시 요건을 준수하는 것을 목적하고 있으며, 독립된 개인(감사인)이 법인의 재무제표를 검토하는 절차를 말합니다.

이 조례에 따라, 홍콩에 설립된 모든 법인은 법적으로 매년 재무제표 작성 및 감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재무제표에는 대차대조표(balance sheet), 손익계산서(income statement), 자본변동표(statement of changes in equity) 및 현금흐름표(cash flow statement) 등이 포함됩니다.

감사의 목적은 재무제표를 통해 한 회사의 전반적인 재무 상태를 평가할 만한 충분한 사실을 제공하고 있는지에 대해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감사인은 법인의 재무제표를 검토하고 제공된 정보가 공정하고 정확하게 기록되었는지 판단하여 감사보고서에 의견을 명시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감사인은 감사가 완료된 감사보고서 및 세무조정계산서를 준비하여 홍콩 세무국에 제출합니다. 자료를 받은 홍콩 세무국은 해당 회계연도에 대한 법인의 납세 의무를 결정합니다.

성공적인 감사를 위한 노하우

1. 재무제표 조정(수정)

재무제표 수정은 두 가지의 기록을 비교하여 각 잔액이 정확하게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작업입니다. 재무제표 수정은 매우 중요한 과정으로 총계정원장(general ledger)과 재무제표의 오류를 방지하고 각 계정이 정확하게 기장이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작업으로 필수적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재무제표를 오류 없이 작성하기 위해서는 다소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도 합니다. 수정을 진행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작성한 재무제표와 시산표의 잔액 일치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며, 문제 제기 가능성이 있는 계정에 대해서는 참고 자료를 감사인에게 미리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원활한 감사 진행을 위한 사전 자료 준비

감사를 진행하기 전, 감사인은 감사에 필요한 다양한 서류 및 정보들을 제공하도록 요청합니다. 

원활한 감사 진행을 위해, 감사 전에 모든 필요요 서류 및 정보(감사 준비 체크리스트 참조)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감사인들은 업무 수행에 소요되는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질문에 답할 수 있는 여유 시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간 단위로 감사 비용을 책정하는 경우, 사전 준비를 통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3. 시산표 구비

법인의 총계정원장(수익 및 자본 포함)에는 비즈니스 운영과 관련한 모든 내역이 모두 나열되어 있으며, 정확하게 기장이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시산표를 주기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시산표는 감사 진행 중 감사인들에게 자주 요청되는 자료입니다. 시산표를 검토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견되었다면 수정을 위해 추가적인 시간 및 자원이 사용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감사 진행 시 유의 사항

1. 사업 운영에 관련된 자료 보관

매출 매입 관련 인보이스 원본, 영수증 사본 그리고 법인의 은행거래내역서는 반드시 보관해야 하며, 이러한 자료들은 재무제표 작성 혹은 증빙이 필요할 때 활용될 수 있습니다.

2. 진행 상황 및 최신 정보의 활발한 소통과 공유

법인의 회계 담당자는 감사를 진행하는 시기만큼은 해당 업무를 최우선 순위로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법인 내부적으로 감사 과정에 대한 최신 정보를 공유하여, 진행 상황 및 마감일을 팀원들이 인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3. 전문 회계법인에 감사 의뢰

법인과 관련한 결산 및 감사는 전문 회계법인에 의뢰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이는 내부 감사인 및 회계 감사 시스템 등에 추가 비용을 지출 및 감사 보조 인력을 고용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회계법인의 전문가들은 회계 시스템의 오류 등을 명확히 발견하고, 불확실성 및 위험을 최소화하고 최고의 감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감사 완료 후 필요 작업

감사가 완료되면, 감사인은 감사보고서와 세무신고서를 홍콩 세무국에 제출하게 됩니다.

자료를 수령한 홍콩 세무국은 검토를 통해 해당 회계연도에 대한 법인의 납세 의무를 결정합니다. 즉, 감사를 정확하게 진행하면 향후 세무국의 세무 검토에서 납세 의무를 정확하게 준수하였음을 보증할 수 있는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감사보고서 제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홍콩의 감사 규정 준수해야 하며 이를 위해 감사와 관련된 요구 사항 및 마감일에 대해 완벽하게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프레미아 티엔씨가 도와드리겠습니다!

당사는 전문 회계법인으로서, 최고의 감사 및 세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검증된 전문가 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재무제표 작성, 세무국과의 커뮤니케이션 등을 비롯한 세무 및 감사, 이외에도 해외 법인 설립, 법인 운영 대행, 회계, 기장 등 다양한 서비스에 도움이 필요하시면, 언제든지 당사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본 글에서 홍콩 회계감사 및 세무 신고에 대해 안내 드렸습니다. 홍콩 회계감사 등 관련 도움이 필요하시면 당사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프레미아 티엔씨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홍콩 회계 결산 기초 자료 준비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