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법인소득세 신고 가이드

바로가기:

법인 소득세 신고서란?

양식의 종류

추가 보충 양식

법인 소득세 신고 필요 조건

법인소득세 신고서의 제출 시기 및 제출처

세무 신고가 지연된 경우

미준수시 처벌 그리고 벌금

홍콩 법인세 1분 총정리!

홍콩 법인소득세 신고 가이드

홍콩 정부는 해외 법인의 투자 유치를 위해 간단한 세금 규제와 낮은 세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글에서는 법인 유형에 따른 법인소득세 양식과 신고 절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홍콩에서의 세무 신고가 처음이라면 관련 자료 구비부터 서류 작성, 제출 절차에 대해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당사와 같은 회계 전문 법인에 세무 신고 대행을 맡기는 것 또한 좋은 대안입니다.

법인 소득세 신고서란?

법인소득세 신고서(Profits Tax Return)는 홍콩 법인의 모든 수익에 대해 신고하는 소득세 신고서입니다. 신고 대상은 홍콩내에서 수익이 있는 모든 사람, 개인사업자, 법인이며 발생한 고정 자산 처분 이익을 제외한 모든 수익은 신고 대상 소득입니다.

박아무개는 웹사이트 디자인 프리랜서로 일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고객은 홍콩 법인입니다. 이 경우 박아무개는 법인 소유주는 아닐지라도 그의 소득은 홍콩 내에서 발생했기에 과세대상입니다.

세무국은 법인소득세 신고서를 매년 4월, 사업자 주소지 혹은 간사 업체에 우편으로 발송합니다.

법인소득세 양식의 종류

법인소득세 신고서는 총 3가지의 종류가 있으며, 법인, 파트너십 사업, 비거주자에 따라 제출해야하는 서류가 다릅니다.

세무 신고 전 해당 양식들을 살펴 어떤 자료, 정보가 필요한지 참고할 수 있습니다.

1. Profits Tax Return – Corporations (BIR51) 양식 (BIR51)

– 홍콩에서 사업을 영위 중인 법인 해당

2. Profits Tax Return – Persons other than Corporations (BIR52) 양식 (BIR52)

– 파트너십 사업에 해당

3. Profits Tax Return – In Respect of Non-Residents Person (BIR54) 양식 (BIR54)

– 홍콩에서 무역, 사업 등으로부터 과세 대상 소득을 얻는 비거주자에 해당

추가 보충 양식

세무 신고 시 법인소득세 용지와 함께 제출할 수 있는 10개의보충 양식이 있습니다.

보충 양식들을 제출하는 것이 의무가 아니나 세무국이 보충 양식 제출을 요구할 수 있기에 미리 구비해두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추가 보충 양식은 영위하는 사업에 따라 다르므로 당사와 같은 회계 전문 법인에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법인 소득세 신고 필요 조건

1. 신규 등록 회사들은 사업의 개시 또는 법인설립일로부터 18개월 내에 법인소득세 신고 용지를 제출해야 합니다.

2. 법인은 법인 소득세 신고서 용지(BIR51)와 외부 감사인이 서명한 감사보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3. 소 기업 및 휴면 회사들은, 여타 보충 양식 및 BIR51만 제출하면 된다. 감사보고서 제출의무는 없습니다. 다만, BIR51은 감사보고서의 정보를 바탕으로 기입해야 하며 세무국은 감사보고서 제출을 요청할 권한이 있기에 감사보고서는 꼭 구비되어야 합니다.

4. 동 회계 기간 내 파트너십에서 개인사업자로 업종 변경되었다면, 세무 신고 시 BIR52(파트너십 양식)을 세무국에 제출해야 합니다.

법인소득세 신고서의 제출 시기 및 제출처

법인소득세 신고서는 발행일로부터 한달 내에 세무국에 제출되어야 합니다. 법인소득세 신고서 및 보충 양식은 홍콩 etax로 전자 제출 가능하며 세무국에 직접 우편 발송 혹은 방문하여 제출할 수 있습니다.

세무 신고가 지연된 경우

법인세 신고서 제출이 지연된 경우 연장 신청이 가능합니다. 매 회계연도 초 세무국은 신고 지연 시 참고할 수 있는 공고문(Block Extension Scheme)을 발행합니다. 이 공고문은 연장 신청서 및 세부 사항 변경에 대한 안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미준수시 처벌 및 벌금

제출 기한 연장 없이 기한을 지연하거나 관련 증빙자료를 적합하게 보관하지 못하는 경우 처벌 또는 벌금이 부여될 수 있습니다. 최대 5만 홍콩달러의 벌금 혹은 과세 금액의 3배에 해당하는 추정과세가 부과될 수 있으며 최대 3년의 징역형이 주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처벌 및 벌금 부과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적시에 적합한 증빙자료를 구비하여 신고를 완료해야 합니다.

홍콩 법인세 1분 총정리

1. 매년 4월, 세무국은 BIR51, BIR52 또는 BIR54의 소득세 신고서를 발행한다. 법인의 경우 BIR51을 수령합니다.

2. 영위하고 있는 사업군에 대한 세무국 지원 제도 및 세액 공제에 대해 기재하는 10개의 보충양식이 있습니다.

3. 법인소득세 신고서 및 보충양식은 발행일로부터 한 달 내에 제출되어야 합니다.

4. 충분한 사유가 있다면 제출기한은 연장될 수 있다. 회계 연초 발행되는 신고 지연 관련 공고문에 기반하여 제출 기한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5. 미준수 시 처벌과 벌금이 부과된다. 형벌은 최대 3년의 징역형이며, 벌금은 최대 5만 홍콩달러입니다.

 

당사와 같은 회계 전문 법인을 통해 세무 신고 사항들을 관리하고 컨설팅 받을 수 있습니다. 유관 질의가 있는 경우 당사의 이메일 혹은 유선으로 연락하길 바랍니다.

*프레미아 티엔씨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홍콩 법인 소득세 면세 가이드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홍콩 법인소득세 신고 가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