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법인의 다양한 형태

홍콩 법인의 다양한 형태

홍콩 법인 설립시의 이점과 방법: 중점 고려해야 할 요소

홍콩은 중앙아시아에 위치한 지역으로서 과거부터 현재까지 투자자들에게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해오고 있습니다. 홍콩 정부는 투자자들이 홍콩 지역의 GDP와 경제활동에 기여하도록 많은 지원과 홍보 활동을 아끼지 않고 있으며 PREMIA TNC는 이러한 홍콩의 이점을 누리기 위한 투자자들에게 홍콩의 법인설립과 법인설립이후의 회사 관리서비스를 제공해오고 있습니다.

홍콩은 세계적 수준의 인프라를 갖춘 세계은행들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는 비즈니스 친화적인 환경을 찾는 투자자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에 속합니다. 홍콩의 지리적 위치는 광대한 중국 시장에 진입하기에 최적의 조건이며 이러한 이점은 홍콩 경제 성장에 지속적으로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홍콩에는 외국 투자자들이 매력적으로 느끼는 사업전개에 필요한 유리한 요소들이 존재합니다.

홍콩에서 설립 가능한 다양한 회사 형태

홍콩에서 설립 및 운영되는 다양한 법인의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유한 책임 회사

  • 개인 사업자

  • 파트너십

  • 지사

  • 자회사

  • 연락사무소

홍콩 법인 설립의 첫 단계는 회사의 형태를 결정하는 것이다. 사업 목표,투자자본 유치,사업 규모에 따라 선택 가능하며 각 유형 별 장단점을 고려하여 최종 확정합니다. 적합한 법인유형을 결정하기에 앞서 특이사항을 사전 파악하여 회사 형태 선정에 착오를 범하여 발생될 수 있는 막대한 손실을 방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전개할 사업에 적합한 회사의 형태는 신중히 결정되어야 합니다. 하기는 의사결정시 고려해야하는 항목들이며 해당 질문에 대한 답변을 체크하여 홍콩에서 진행할 사업에 알맞은 회사의 유형은 무엇인지 알아도록 하겠습니다.

질의

  1. 계획하는 사업 목적은 무엇인가?

  2. 사업 규모는 어느 정도로 예상하는가?

  3. 사업영역은 무엇인가?

  4. 투자자 유치를 요하는가, 아니면 수익을 창출만을 목표로 하는가?

  5. 시장에 투자할 의향이 있는가?

  6. 창업 예산은 어느 정도인가?

  7. 사업 개시 방법과 일정은 어떻게 계획하였는가?

  8. 전개할 사업에 대한 수요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9. 사업의 위험요소는 무엇인가?

  10. 회사에 대한 지배력을 어느 정도로 갖추길 희망하는가?

상기 각항의 질의에 대한 답안이 준비되었다면, 투자자가 전개할 사업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있다는 의미이며, 회사의 구조를 확정하고 설립할 회사 유형을 선택하기 좀 더 용이해 질 것입니다.

적합한 회사 형태를 선정하는 것은 투자자가 사업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기틀을 마련하는 절차입니다. 적절한 의사 결정을 위해 파악해야 하는 각 회사 유형의 특이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유한 책임 회사

유한 책임 회사 (이하 유한회사)는 홍콩에서 가장 흔한 형태의 법인 유형이며 중소규모의 기업에 가장 적합합니다. 홍콩 유한회사의 법인등록은 기업 등록국에 등록되며, 개별 사업체로서 기업의 자산을 소유할 수 있으며 투자자는 기업의 부채와 책임으로부터 자산을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홍콩의 유한 회사는 공개 유한 회사 와 비공개 유한 회사로 분리됩니다. 비공개 유한 회사의 투자자는 해당 법인과 독립된 개체로서 투자자 개인의 자산은 회사의 부채와는 별개로 간주됩니다. 아래는 공개 유한 회사와 비공개 유한 회사의 특이사항입니다.

비공개 유한 회사

대부분의 중소규모의 기업은 홍콩에서 비공개 유한 회사로 운영되며 비공개 유한 회사의 자본금은 주식으로 주주에게 배분됩니다. 기업이 이익을 창출했을 경우 주주는 투자한 자본금 규모의 주식 비율에 따라 이익금을 배당 받게 되고, 기업에 손실이 발생됐을 경우 해당 규모의 투자금을 잃게 됩니다.

비공개 유한 회사의 이점

  1. 은행과 같은 기관으로부터의 대출 등 자금 조달이 빠르게 이뤄질 수 있습니다.

  2. 비공개 유한 회사는 별도의 법인으로 간주되어 다른 법인유형과 달리 자신의 부채와 자산을 소유합니다.

  3. 주주는 그들이 투자한 투자금과 소유한 지분만큼의 책임을 갖으며, 법인에 손실이 발생되었다면, 주주는 투자한 자금만큼의 손실만을 감당하게 됩니다.

  4. 비공개 유한 회사에서는 주주의 사망 시에도 주식 양수도가 용이하게 이루어 지며 회사 존립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5. 주식의 전체 또는 일부를 기존주주 또는 신규주주에게 양도하여 소유권을 이전할 수 있어 사업운영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복잡하지 않은 절차로 진행 가능합니다.

  6. 비공개 유한 회사는 개인 사업자 및 파트너십법인 보다 긍정적인 이미지를 지고 있어 신규 투자자 유치에 유리합니다.

  7. 홍콩의 비공개 유한 회사는 세금 혜택이 부여됩니다. 법인소득세는 과세이익에 16.5%이고 부가가치세, 원천징수세가 없으며 자본이득에 대해 과세되지 않습니다.

비공개 유한 회사의 단점

  1. 설립 절차가 홍콩의 다른 법인 유형에 비해 다소 복잡합니다.
  2. 지속준수를 요하는 규정이 존재합니다.
  3. 회사는 지분 구조, 등기 이사, 주주 및 회사 간사역의 세부 정보를 기업등록국에 신고해야 합니다.
  4. 회사 청산 절차가 다른 법인유형에 비해 복잡하고 길게 소요됩니다.

공개 유한 회사

공개 유한 회사는 증권 거래소에 상장된 회사로 비공개 유한 회사보다 규모가 크고 50 명 이상의 주주 참여가 가능합니다. 본 유형의 법인은 대중의 주식 매입 매수가 가능하며 불특정 다수로부터 투자금을 유치함으로 준수해야 하는 엄격한 규칙이 존재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업에 성공한 비공개 유한 회사가 투자자 확대를 위해 공개 유한 회사로 전환합니다.

공개 유한 회사의 장점

  1. 대중으로부터의 자금 조달이 가능합니다.

  2. 기업의 인지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3. 인수합병이 용이합니다

  4. 다른 법인유형에 비해 큰 규모로 운영됩니다.

공개 유한 회사의 단점

  1. 타 법인에 비해 사업 설립 절차에 긴 시간이 투입됩니다.

  2. 높은 법인 운영비용이 발생됩니다.

  3. 공개회사이므로 수행을 요하는 복잡한 업무가 존재합니다.

  4. 준수해야 하는 엄격한 규칙과 규정이 있습니다.

  5. 일반 대중으로부터 자본이 조달되어 발생될 수 있는 다양한 경우의 수가 존재합니다.

  6. 기업 정보가 공개됩니다.

  7. 많은 투자자와의 이익배분을 해야 합니다.

  8. 높은 위험요소가 존재합니다.

개인 사업자

개인 사업자는 홍콩에서 가장 쉽고 간단하게 설립 가능한 회사형태입니다. 이 형태의 회사는 소유주와 하나의 개체로 인식됩니다. 따라서, 소유주는 회사 자금 및 부채에 대한 책임을 전적으로 지게 되는 위험 요소를 감수해야 합니다. 단, 사업으로부터 발생된 이익금은 소유주가 전적으로 취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막대한 자금 투자가 수반될 수 있는 위험 요소가 있음으로 본 유형의 회사 설립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개인사업자의 장점

  1. 쉽게 설립하고 운영 가능합니다.

  2. 소유주는 타인의 승인 없이 사업을 완전히 통제할 수 있습니다.

  3. 사업의 모든 이익을 소유자가 취할 수 있습니다.

  4. 폐업 절차가 쉽고 간단하며 비용이 저렴합니다.

개인사업자의 단점

  1. 소유주와 회사는 동을 개체로 여겨져 회사의 모든 부채와 채무를 소유주가 책임지게 됩니다.

  2. 소유주 개인 자산을 보호 받을 수 없습니다.

  3. 자본금은 소유자의 투자금과 사업을 통한 매출에 의존합니다.

  4. 단독 소유주의 구조이므로 영속계승이 불가합니다.

  5. 외부 투자자의 투자금 유치가 어렵습니다.

  6. 소유권 이전시 회사의 모든 자산은 새로운 투자자에게 매각해야 합니다.

파트너십 법인

파트너십법인은 서로 이익을 공유하기 위해 동업하는 둘 이상의 파트너들에 의해 설립되며 해당 법인형태는 파트너십 법인조례를 따릅니다. 파트너십 법인의 유형은 아래와 같습니다.

무한 책임 파트너십법인

무한 책임 파트너십 회사의 모든 파트너는 법인 내 어떤 파트너의 사업활동, 의사결정이든 상관없이 법인의 부채와 채무에 대해 동등하게 책임지게 됩니다.

무한 책임 파트너십의 장점

  1. 은행 대출이나 파트너의 대여금 등 방법으로 자본금 마련이 용이합니다.

  2. 파트너십법인 설립 절차는 용이합니다.

  3.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파트너로 영입 함으로서 비즈니스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파트너십 법인은 재능 있는 직원을 고용하여 사의 파트너가 될 수 있는 인센티브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무한 책임 파트너십의 단점

  1. 모든 파트너는 비즈니스 부채와 채무에 대해 동등하게 책임을 집니다.

  2. 개인사업자와 마찬가지로 파트너 개인 자산에 대해 보호 받을 수 없습니다.

  3. 의사결정/사업 운영에 대한 파트너간의 합의가 불가할 경우 사업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4. 파트너들간의 이익배분은 평등하게 이루어 집니다.

  5. 모든 파트너는 공동 되게 법인에 대한 책임이 있으므로 잘못된 의사결정이나 사업행동에 대한 동일한 대가를 치러야합니다.

유한 책임 파트너십 법인

유한 책임 파트너십법인은 무한 책임 파트너와 유한책임 파트너 함께 설립한 법인입니다. 무한 책임 파트너는 회사의 모든 부채와 채무에 대해 전적인 책임을 지며 회사의 운영과 사업활동을 완전히 통제합니다. 또다른 유한책임 파트너는 회사에 투자한 투자금에 대해 책임을 지며 사업 활동의 통제 권한을 갖게 되지 않습니다.

유한 책임 파트너십의 장점

  1. 유한 책임 파트너는 자신의 투자금에 대한 제한된 책임을 갖고 기타 회사의 사업 부채와는 무관합니다.

  2. 자본금 조달이 용이합니다.

  3. 유한책임파트너의 간섭 없이 사업활동을 전적으로 책임지는 파트너가 존재함으로 사업이 더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습니다.

  4. 다른 회사유형에 비해 준수규정, 요구사항이 비교적 많지 않습니다.

  5. 유한책임파트너은 분쟁 없이 회사와 손절이 가능합니다.

유한 파트너십의 단점

  1. 무한 책임 파트너는 회사의 부채와 채무에 대해 전적으로 책임을 져야 합니다.

  2. 유한 책인 파트너의 역할은 매우 제한적이고 회사의 사업활동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3. 다른 사업유형에 비해 설립 비용이 높습니다.

외국회사의 홍콩지점 (홍콩영업소)

홍콩 지점는 모회사를 수반하는 회사형태입니다. 지점은 현지의 매출을 파악하고 모회사를 지원하는 기능을 함께 수행합니다.아울러 공급업체를 통한 매입와 접촉하여 더 싼 가격에 구매하고 수출입 제품의 품질 검사를 수행합니다. 나아가 모회사는 지사의 부채에 대해 전적인 책임을 집니다.

자회사

자회사는 지사와 비슷하지만 후자와 달리 자신의 부채와 채무에 대해 책임집니다. 자회사의 활동은 모회사의 감독하에 운영됩니다.

연락사무소

현지 시장 현황 조사를 위한 인력 및 사무실 배치,공급업체 및 유통업체 발굴 등 현지 진출의 사전작업 진행을 위해 홍콩에 연락 사무소를 설립하려는 기업이 다수 존재합니다. 유의할 점은 법적으로 이윤을 창출하는 사업활동은 불가합니다.

홍콩 법인 설립을 위해 어떤 회사유형을 선택해야 하는가?

각 회사유형의 특이사항을 파악했다면, 이제 전개할 사업에 적합한 법인유형을 보다 용의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수익 창출과, 투자금을 확보하기위한 법인의 지분 구조를 결정하는 핵심요소를 점검해야 합니다.

만약 작은 규모의 위험요소가 적은 회사를 설립하고자 한다면 개인 사업자 설립이 적합합니다. 단 회사에 대한 전적인 책임은 소유주에게 있으며 인의 재산은 법인의 채무로 부터 보호 받을 수 없는 부분을 고려해야 합니다.

회사에 공동으로 투자하고 책임을 대등하게 배분하려면 파트너십 법인 설립이 적합합니다. 단, 파트너 중 누구의 사업상 의사결정인지와 상관없이 회사에 대한 책임은 모든 파트너가 동등하게 부여되는 위험을 기피한다면 유한 파트너십 법인 설립을 고려해야 합니다.

투자자 수요에 대한 최적의 대안

홍콩에서 사업전개를 위해 가장 보편적으로 선택되는 법인유형은 유한회사입니다. 유한 회사는 누릴 수 있는 다양한 혜택이 부여되며 법인의 부채에 대한 투자자의 연대 책임이 발생되지 않은 이점이 있습니다. 단 준수를 요하는 다양한 규정이 존재하여 법인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PREMIA TNC는 2003년도 이래 홍콩 법인설립 및 법인 관리대행 서비스를 다수의 개인 및 기업 투자자들에게 제공해오고 있으며 고객사 사업에 적합한 최적의 대안을 제시하여 고객사가 홍콩에서 성공적으로 안착하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상담이 필요한 경우 이메일, 전화, 메신저를 통해 문의 가능하며 각분야에 오랜 경험을 보유한 컨설턴트를 통해 계획하는 사업 범위와 목표, 규모 등 조건에 입각한 법인 설립 및 운영에 대한 가이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홍콩의 조세제도는 까다롭고 복잡할 수 있지만, 프레미아 티엔씨는 다양하고 수많은 경험을 토대로 각 상황에 맞는 최적의 안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홍콩 법인소득세 신고 가이드 바로가기

홍콩 법인설립 및 계좌개설 바로가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