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법인 설립 이후 첫 감사

홍콩 법인 설립 이후 첫 감사

홍콩 법인 설립 이후 첫 감사

홍콩 법인 설립 이후 첫 감사

바로가기:

‘감사인’이란 누구인가요?

홍콩 법인의 감사

법인 설립 이후 첫 감사를 진행 중인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어떤 자료들을 준비해야 하나요?

감사 진행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감사 관련 상담이 필요하신가요?

감사는 재무제표 상의 모든 정보가 공정하고 정확하게 기록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홍콩의 모든 법인은 재무제표의 부정함이 없음을 증명하기 위해 외부 감사인으로부터 감사를 받아야 하며, 이는 법인이 홍콩 회사법을 준수하고 홍콩 회계기준에 따라 운영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홍콩 법인의 감사와 어떤 종류의 법인이 감사를 이행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약어를 우선 살펴보겠습니다.

  • CPA(Certified Public Accountants) : 면허를 소유한 공인회계사의 약자로 재무제표에 대한 감사를 수행하는 사람, 감사인
  • IRD(the Inland Revenue Department) : 홍콩 세무국의 약자로 한국의 국세청과 같은 세금 징수 부서
  • PTR(Profit Tax Return) : 소득세신고서의 약자로 법인 소득 관련 신고 양식
  • CO(Company Ordinance) : 홍콩 기업 조례의 약자로 홍콩에 등록된 법인 및 해외 법인을 관리하는 기준 

‘감사인’이란 누구인가요?

홍콩 법인 감사를 위해 공인회계사(이하 감사인)는 귀사의 재무제표를 감사할 책임을 지게 됩니다. 홍콩 세무국(IRD)으로부터 첫 세무신고서(보통 법인 설립 18개월 후 발행)를 받은 후 신고에 필요한 자료들을 준비해야 하며, 마감 기한에 쫓기지 않으려면 미리 회계 결산 및 감사를 준비해 두는 것도 좋은 방안입니다.

홍콩 법인의 감사

홍콩에 설립된 모든 법인은 의무적으로 감사를 받아야 합니다. 공인된 제 3자(감사인)를 통해 세금의 올바른 책정 및 납부가 이루어지는지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회계 결산 및 감사에 어떤 자료들이 필요한지 숙지하고 재무 자료의 제공이 원활히 이루어진다면 감사를 빠르게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법인 설립 이후 첫 감사를 진행 중인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홍콩 법인은 손익뿐만 아니라 재무제표, 세금계산서 등 정부에 접수해야 하는 모든 서류들을 제 3자에 의해 검증받고 감사받아야 합니다. 사업을 운영하면서 앞서 언급된 업무들을 완벽히 처리하는 것은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회계 서비스, 기장 및 예상 세액 계산과 같은 업무는 당사의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어떤 자료들을 준비해야 하나요?

하기 내역은 감사 진행 시 요구되는 자료들이며, 재무와 관련된 문서와 법인 운영(내부 업무 및 조직 관리 방식)과 관련된 문서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1.     총계정원장
  2.     재무상태표
  3.     손익계산서
  4.     은행거래내역서, 매출(판매) 내역서
  5.     서비스(용역)인보이스 : 컨설팅, 하도급 등
  6.     매출, 매입, 경비 관련 영수증
  7.     계약서: 리스, 고용, 계약거래 대상 등
  8.     법인 관련 서류

참고 : 인보이스, 매출 계약서 및 선적서류와 관련된 서류들만 보관하고 계신 가요? 사실, 각종 청구서와 비용 영수증에 이르기까지 사업 거래와 관련된 모든 문서는 보관해야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이 모든 자료는 재무 활동과 관련된 정보이기에 감사 과정에 필요한 문서들이며, 세무 조사가 있는 경우 세무국에서 확인할 수도 있는 자료입니다.

어떤 자료들을 준비해야 하나요?

  • 재무제표 및 관련 증빙자료 전달
  • 감사인의 서류 검토 및 감사 진행
  • 감사 질의를 통해 재무적인 부분 및 운영 방식을 명확히 파악
  • 감사인은 완성된 감사보고서 및 세금계산서를 홍콩 세무국에 제출
  • 감사인이 제출한 서류에 이의가 없는 경우, 홍콩 세무국에서 세금고지서를 발행

 

*세무국은 추가 증빙자료를 요청할 수 있는 권리가 있으며, 회계 연말로부터 7년간 관련 모든 자료 보관 필수

감사 관련 상담이 필요하신가요?

당사는 투명한 가격으로 기업의 감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상기 내용들에 대해 문의 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메일 주시기 바랍니다. 귀사의 첫 감사를 무사히 마칠 수 있도록 명확하고 확실한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와 관련한 홍콩 세무국의 공지는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프레미아 티엔씨(PREMIA TNC)의 회계 전문가들은 전문 지식과 수십 년의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귀사의 비즈니스에 가장 적합한 솔루션을 구축하고 다방면의 세무적 조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프레미아 티엔씨(PREMIAT TNC) 공식 블로그 및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 문의 사항 있으시면 당사 이메일 또는 유선 연락해주시면 함께 논의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프레미아 티엔씨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홍콩 법인의 이전가격 정책 수립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