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법인의 수출입 사업운영에 대한 규정과 가이드

홍콩법인의 수출입 사업운영에 대한 규정과 가이드

홍콩법인의 수출입 사업운영에 대한 규정과 가이드

홍콩법인의 수출입 사업운영에 대한 규정과 가이드

홍콩은 아시아에서 활발한 무역거래가 이루어지는 국가 중 하나입니다. 홍콩법인을 통해 수출입 사업을 전개하고자 한다면 수출입과 관련된 규정과 절차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홍콩이 무역업을 영위를 위한 최적의 시장인 이유

홍콩은 세계에서 손꼽히는 항구도시로 특정 물품을 제외하고 자유롭게 재화를 수출입 할 수 있는 자유무역 항구입니다. 하지만 자유로운 무역이 가능한 항구라 하여도 준수해야 하는 현지의 규정 또한 존재합니다. 

홍콩에서 일반 상품 수입 시 관세가 부과되지 않지만 아래 4개 품목에 대해서는 소비세 (Excise Tax)가 부과됩니다. 

l  담배

l  탄화수소 

l  알코올 음료

l  메틸 알코올

상기 품목은 수출과 수입에 관계없이 소비세 (Excise Tax)가  부과됩니다.

수출입 절차

홍콩에서 수출입 절차 진행시 준수해야 하는 규정과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적합한 라이선스 신청

특정 상품을 수입하거나 수출해야 할 경우 관련 제품의 수출입 면허를 확인하고 신고해야 합니다. 이는 홍콩의 전략 물품 관제 제도의 규정으로 수출입을 위해 면허 취득을 필요로 하는 제품으로는 화학 또는 군용 제품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해당 제품 운송 시 제품을 차량에서 하적하지 않을 경우는 면허를 따로 신청할 필요가 없습니다.

제품의 원산지 

홍콩에서 수출하는 제품은 인증 시스템을 거칩니다. 상품을 해외 발송하기 전 제품에 원산지 증명서를 발행해야 하며 이는 제품을 수입할 해외 유관 정부 부처의 규정에 따라 제출을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원산지 증명서는 통상산업부에서 수출입 조례(Cap 60)의 수출(원산지 증명서) 규정에 따라 발급됩니다. 

홍콩과 자유무역협정을 맺은 국가일 경우 해당 비용에 대한 혜택이 부여되나 이는 원산지 규정의 세부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해당 됩니다.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홍콩의 수출입 규정이 다소 간결해 보일 수도 있으나 실제 진행 시 챙겨야 하는 여러 사항들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특히 법적 규정에 관련된 사항에 대해 잘못 대응할 경우 더욱 복잡한 절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프레미아 티엔씨의 관련 서비스 안내를 희망하실 경우 언제든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프레미아 티엔씨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홍콩 수출입신고 바로가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