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을 떠날 때, MPF(기업연금제도) 조기 수령 방법

홍콩을 떠날 때, MPF(기업연금제도) 조기 수령 방법

본 글에서는 홍콩을 떠나는 경우, 납부한 MPF(Mandatory Provident Fund, “기업연금제도”) 기금을 조기 수령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홍콩 MPF란 무엇인가요?

지난 2000년, 홍콩 정부는 은퇴 후 노후 대비를 위한 저축을 장려하기 위해 MPF제도를 도입했습니다.

MPF는 국민의 노후 대비를 위한 것으로, 근로소득이 있는 동안 일부 금액을 저축하고 적립된 금액을 바탕으로 노년기에 해당 금액을 수령하는 제도입니다. MPF는 18세에서 65세까지 모든 근로자에 의무적으로 적용되며, 고용주와 근로자 모두 기금을 납입해야 합니다.

MPF의 장점 중 하나는 ‘소득공제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고용주와 근로자 모두 납입 금액에 대해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장점으로는 ‘관리의 용이성’입니다. 만일 근로자가 이직하는 경우, 새로운 MPF 계좌를 개설할 필요 없이 기존의 계좌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즉 이직하더라도 계좌가 가진 혜택을 유지할 수 있으며 납부 계좌가 변경되지 않으니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MPF가 납입한 금액 전체를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은퇴 후에 개인이 수령하게 되는 MPF금액은 기금액, 펀드를 통해 발생한 투자 이익금, MPF 공급업체가 추징한 비용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MPF를 수령하려면 어떻게 하나요?

MPF를 수령하기 위해서는 하기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1)    만 65세 이상인 경우, 어떠한 제약 없이 기금 출금이 가능합니다. MPF는 은퇴 후 노후대비를 위해 만들어진 제도로 65세가 되었다면 은퇴한 것으로 간주하여 수령이 가능합니다.

2)    만 65세 미만 경우, 하기 조건이 충족된다면 인출이 가능합니다

  1. A)   타 국가로 이민/귀국하여 더 이상 홍콩에서 머무를 계획이 없으실 경우;
  2. B)   매우 심각한 (불치병 등) 병을 앓고 있어 해당 기금을 치료비로 사용할 예정인 경우

만 65세 이전에 MPF 기금을 수령하고자 하는 경우, MPF규정(장기저축제도)에 상반됨에 따라 조기 출금 수수료와 세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출이 있는 경우, 채권자는 대출 상환을 목적으로 귀하의 MPF 기금의 일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MPF 기금 출금 시 잠재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상황과 결과를 위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MPF 기금은 가능한 한 장기적으로 보시고, 65세까지는 유지하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언제부터 MPF 기금을 받을 수 있나요?

MPF 기금을 수령할 수 있는 조건을 충족한다면, 출금 신청을 통해 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MPF 기금을 계좌이체로 수령하고자 한다면, 실제 계좌에 기금이 입금되기까지 시일이 소요될 수 있기에 수령 방법에 대해 우선 고려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MPF Preserved와 같이 일부 계좌는 조기 수령이 불가한 계좌가 있으니 신청 전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MPF 출금을 위해서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으며, 자세한 비용과 요구조건은 관련회사마다 차이가 있으니 미리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HSBC 은행에서 어떻게 MPF 기금을 출금할 수 있나요?

HSBC 은행에서 MPF 기금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출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으로 MPF 기금 출금을 신청하실 경우, 은행 계좌 번호와 PIN 번호가 필요합니다. 신청 서류와 원천징수 양식 작성하여 온라인 제출하신 뒤, 약 10영업일 정도 기다리시면 지정된 계좌로 기금이 송금됩니다.

만약 직접 방문하시어 MPF 기금 출금을 신청하실 경우, HSBC 은행 지점에 방문하시어 요청하는 서류를 작성하여 제출하시면 됩니다. 홍콩 ID/여권 등 신분증을 지참하시면 은행에서 일련의 과정을 안내해 드릴 것입니다. 해당 서류 업무 마무리 후, MPF 기금 출금 승인에 대한 확인 메일이나 레터 등을 받게 됩니다.

상기 언급한 바와 같이, MPF 기금 출금 관련하여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해당 비용은 계좌 종류와 기금액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정보는 HSBC 은행에 문의하시거나, 계좌 이용약관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MPF 기금 출금 전, 귀하의 재정 목표와 니즈를 고려하셔야 합니다. MPF 기금 초기 출금은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잠재적인 투자 기회를 잃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재무 전문가에게MPF 기금 출금에 대해 조언을 구하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결론적으로, HSBC 은행에 직접 방문하시거나 온라인을 통해 MPF 기금을 출금하시는 것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요구하는 조건에 맞게 서류 작성하시고, 개인 정보 제출하시면 승인 후 해당 기금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MPF 기금 조기 출금은 신중하게 고려하신 뒤 진행하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65세 이전에 MPF 기금 출금하는 방법

1. 영구적으로 홍콩을 떠날 것이라는 증빙 자료 제출하기

거주나 구직 목적으로 홍콩에 돌아오지 않을 것이며 영구적으로 떠난다는 것을 증명해야 하며, 비행기표, 임대 기간 만료 계약서, 고용 만료 계약서 등의 자료를 제출해야 합니다.

2. MPF 제도 당국에 알리기 (Mandatory Provident Fund Schemes Authority, “MPFA”)

MPF 담당 부서 (이하 “MPFA”)에 조기 출금 의사를 밝히고 신고 서류를 작성하여 MPFA에 직접 제출해야 합니다.

3. 세무 신고하기

홍콩 세무국 (Inland Revenue Department,“IRD”)에 미납된 세금이 없는지 확인하고 최근상황에 맞게 세무신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해야합니다.

4. 빠른 업무 진행을 위해 MPFA에 바로 연락하기

만일 빠르게 MPF 기금 출금 업무를 진행하시고자 할 경우, MPFA에 바로 연락하면 정확한 현재 진행 상황 및 절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 글에서는 MPF 조기 출금에 대해 안내해 드렸습니다. 추가로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PREMIA TNC 프레미아 티엔씨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홍콩에서 법인 설립을 위한 상세한 상담이 필요하신가요?  Premia TNC는 홍콩에 있는 회사 간사역 및 전문 회계사를 통해 홍콩 법인 설립을 도와드립니다. 당사로 연락하시어 구상 중이신 사업에 대해 공유 주시면 그에 맞춰 상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홍콩 법인운영] 홍콩 법정 기업연금제도(Mandatory Provident Fund:MPF) 적립 규칙 및 규정

On Key

연관 게시글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