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법인의 회계연도 종료일(Financial Year End)

홍콩 회계연도 종료일

홍콩 법인은 회계연도 종료일(FYE)을 자체적으로 결정할 수 있으며, 12월 31일 또는 3월 31일 중 하나를 주로 선택합니다. 본 글에서는 홍콩 법인이 회계연도 종료일로 12월 31일 또는 3월 31일을 선택하는 이유와 이미 결정된 회계연도 종료일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홍콩 법인 회계연도 종료일을 변경해야 하는 3가지 경우

귀사가 하기 3가지 상황에 해당한다면 회계연도 종료일 변경을 고려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1. 회계연도 종료일이 자동 지정된 경우
신규 법인이 1차 회계연도 종료일을 선택하지 않는다면, 회사조례에 따라 회사 설립 1주년이 속한 달의 마지막 날로 자동 지정됩니다. 추후 원하는 날짜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2. 모회사의 회계연도 종료일을 일치시키고자 하는 경우
홍콩법인의 모 혹은 자회사가 있는 경우 회계연도 종료일을 일치시키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연결 재무제표를 작성해야 하는 법인은 이를 통해 회계업무를 간소화 시킬 수 있습니다.

3. 더욱 원활한 현금흐름을 유지하고 싶은 경우
법인세를 납부해야 하는 시기와 회사의 성수기가 겹치지 않는지 확인하여 적합한 회계연도 종료일을 선택해야 합니다. 두 기간이 겹치지 않아야 현금흐름에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낮아집니다.

홍콩 법인 회계연도 종료일, 언제로 선택해야 좋을까요?

대부분의 홍콩법인의 회계연도 종료일은 12월 31일 또는 3월 31일을 주로 선택합니다. 12월 31일은 역년(Calendar Year)의 말일이며, 3월 31일은 홍콩 정부가 기준으로 하는 회계연도 종료일입니다. 홍콩 세무국에서는 두 종료일에 대해서만 법인소득세 신고서 제출기한을 연장해주는 큰 혜택이 있기에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이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홍콩 회사 회계연도 종료일 변경 방법

일반적으로 원하는 회계연도 종료일로 자유롭게 변경이 가능하며, 변경 전 하시 사항을 숙지해야 합니다.

회계연도 종료일을 변경한 후, 첫 회계 기간은 18개월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 연례총회에서 같은 회계연도의 감사보고서 및 관련 자료를 제출하는 날에는 회계연도 종료일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 이미 회계연도 종료일은 변경한 적이 있다면, 주주의 승인이 필요하며 상세 내용은 하기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유한책임회사 또는 상장회사는 15일 이내에 회계연도 종료일 변경 사실을 기업등록국에 신고해야 합니다.

 

이미 회계연도 종료일을 변경한 적이 있는 경우, 하기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만 변경이 가능합니다.

  • 회계연도 종료일 변경에 대한 합당한 이유(비즈니스와 유관)가 있어야 합니다.
  • 5년 이내에 회계연도 종료일을 변경한 적이 있다면, 지주회사와 회계연도 종료일을 일치시키고자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프레미아 티엔씨에서 도와드리겠습니다.

홍콩에서 법인 회계를 위한 상세한 상담이 필요하신가요? Premia TNC 홍콩는 당사 회사 간사역 및 전문 회계사를 통해 홍콩 법인 회계를 도와드립니다. 당사로 연락하시어 구상중이신 사업에 대해 공유주시면 맞춤형 상담을 제공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홍콩 법인의 회계 연도 결정

On Key

연관 게시글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