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에서 현금흐름과 이익의 차이점이 무엇인가요?

홍콩에서 현금흐름과 이익의 차이점이 무엇인가요?

바로가기:

전자상거래

현금흐름이란 무엇인가요?

비즈니스 현금흐름의 유형

현금흐름표란?

이익이란 무엇인가요?

이익의 유형

현금 흐름과 이익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한가요?

회사의 성장이 현금 흐름 문제로 이어질 수 있나요?

영업현금흐름 비율을 계산하는 방법

사업 성장을 위한 유용한 현금 흐름 관리 팁

건전한 현금흐름을 유지했을 때의 이점

회계 관련 서류를 정리하여 귀사의 재정 상태 파악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 비즈니스를 운영하다 보면 이익에 대해서만 신경 쓰고, 현금흐름의 가치에 대해서는 무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본 게시글에서는 이익과 현금흐름이 어떠한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지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금흐름과 이익이란 전혀 다른 것으로 원활한 비즈니스 운영을 위해서는 두 단어의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는 홍콩에서 전자상거래 사업와 관련된 회계용어들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우선 현금흐름이란, 회사에서 유출입되고 재무제표에 반영되는 현금 및 기타 등가물의 순 금액을 말합니다. 반면 이익이란, 비즈니스 활동으로 창출된 수익이 비즈니스 유지로 인해 발생된 비용보다 더 많은 경우로 재정적 이익을 말합니다.

이익은 비즈니스 활동에서 중요한 것이지만, 재무 건전성을 파악할 수 있는 것은 현금흐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운영 중에 현금이 부족하게 되면, 수익은 발생하지만 비용 지급을 할 수 없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재정적인 의무를 다하고 있더라도, 당장 사용가능한 현금이 없다면, 이익을 내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현금 흐름에서 타이밍이 매우 중요합니다. 한 달 또는 일년에 걸쳐 이익을 창출하더라도 사업 운영하면서 현금흐름이 원활하지 못하다면 특정 일/주간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현금흐름이란 무엇인가요?

현금흐름은 특정 시기의 재무 기록으로 순 자금액을 의미합니다. 비즈니스를 운영하면 현금의 유입과 유출이 자주 발생하며, 현금의 유출입은 비즈니스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도 있습니다.

판매할 상품이 공급자에게 전달될 때, 현금흐름이 회계장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간단히 말해서 부정적인 현금흐름은 회사에서 지출되는 금액보다 유입되는 금액이 더 많은 상태입니다. 반면에 긍정적인 현금흐름은 지출되는 금액보다 장부에 유입되는 금액이 더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즈니스 현금흐름의 유형

  • 영업현금흐름 : 영업활동으로 발생한 순 현금흐름을 ‘영업현금흐름’이라고 합니다. 비즈니스를 성장 및 유지 그리고 확장을 위해서는 긍정적인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투자현금흐름 : 투자와 관련된 활동에서 기업이 창출하는 순 현금흐름을 ‘투자현금흐름’이라고 합니다. 이는 재산 또는 자산 매각에서 증권 및 장비에 이르기까지 무엇이든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건전한 기업들과 같이 사업에 적극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면 투자 현금 흐름이 종종 마이너스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재무활동현금흐름 : 비즈니스에서 창출한 순 현금흐름이 채권자, 주주 또는 투자자 간 이동을 통해 회사 운영 자금을 조달하고 상환하는 창출된 후에 회사 운영 자금을 조달하고 상환하는 순 현금흐름을 ‘재무활동현금흐름’이라고 합니다. 자본, 배당금 그리고 심지어 부채도 재무활동현금흐름에 포함됩니다.

현금흐름표란?

현금흐름표는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모든 사업주에게 중요한 재무제표로, 재무활동에 대한 내용을 상세히 파악할 수 있으며, 현금의 유출입부터 최종 잔액 조정 등과 같이 정확한 분석을 가능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익이란 무엇인가요?

운영 비용을 제외한 장부의 남은 수익을 “이익”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이익은 다양한 방식으로 배분되는데, 주주 및 소유자에게 배당금으로 지급되거나 비즈니스의 발전을 위해 회사에 재투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새로운 재고, 제품 및 서비스를 판매 또는 구매하거나, R&D에 예산을 할당하는 것 모두 이익을 재투자하는 방법으로 간주됩니다.

이익의 유형

  • 매출총이익 : 매출에서 매출원가를 차감한 금액을 ‘매출총이익’이라고 합니다. 고정 비용은 포함되지 않지만 제품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노동력과 원자재와 같은 비용에 영향을 받으며, 매출총이익은 일반적으로 가변적인 수치입니다. 
  • 영업이익 : 정상적인 영업활동을 통해 얻은 순이익을 ‘영업이익’이라고 하며, 세금, 이자 비용 및 외부를 통해 발생하는 현금흐름은 제외합니다. 영업이익은 이자 및 세전이익이라고도 하며 약어 EBIT로 표시됩니다.
  • 순이익 : 수익에서 모든 비용(이자 비용 및 세금 등)을 공제한 후 남은 금액을 ‘순이익’이라고 합니다

현금 흐름과 이익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한가요?

위 질문의 답변을 위해서는 비즈니스 상황을 우선 살펴봐야 합니다. 월별 수익은 있지만 유동성(매출 채권 또는 유형자산)이 없는 경우, 직원의 급여를 지급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긍정적인 현금흐름을 위해서는 부채를 정산하거나 수익을 크게 증가시켜야 합니다. 이런 경우 현금흐름이 비즈니스의 지속을 위해 중요한 요소이며, 동시에 계속 이익을 창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익이 없다면 현금 흐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런 경우는 현금흐름보다 이익을 더 중요시해야 합니다. 어느 것을 더 중요시해야 하는지 결정에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현금흐름의 증가는 자발적으로 가능하다는 점에 주목하셔야 합니다. 개인 자산을 자본으로 만들거나, 중소기업 은행 대출을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서류상으로 수익이 나지 않는다면 회사의 상태가 좋지 않다는 표시이며, 운영을 계속 진행하기 위해 매출을 늘리거나 지출을 줄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회사가 수익이 나고 있다고 하더라도 비즈니스를 자동으로 운영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니, 항상 올바른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현금흐름을 계속 주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회사의 성장이 현금 흐름 문제로 이어질 수 있나요?

회사의 성장은 긍정적인 의미를 갖지만 현금 흐름을 생성하거나 유지하는 사업 능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의 급성장으로 실제 주문을 생산 및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현금흐름이 없는 상태에서 너무 많은 주문을 수락하는 경우 곤란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출이나 주식 매각 등을 통해 현금흐름을 되돌릴 수는 있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미리 예상하여 그런 상황을 만들지 않는 것입니다.

영업현금흐름 비율을 계산하는 방법

유동성비율이라고도 불리는 영업 현금 흐름 비율은 회사의 영업활동에서 창출 된 현금이 유동 부채를 상환할 수 있는지 여부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하기 공식에 따라 계산이 가능합니다.

영업현금흐름 비율 = 영업현금흐름/유동부채

영업현금흐름: 일반적으로 현금흐름표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 하기 공식으로 계산이 가능합니다.

영업현금흐름 = 비 현금 비용 + 순이익 + 운전자본 변동

유동부채: 외상매출금, 단기부채, 미지급부채 등 1년 이내에 만기가 도래하는 부채를 말합니다.

사업 성장을 위한 유용한 현금 흐름 관리 팁

아래의 팁은 사업 지출의 우선 순위를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되고, 효과적인 현금흐름을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담고 있습니다.

  • 올바른 장부 관리

장부를 올바르게 관리한다는 것은 각 거래에 대한 기록을 정확히 하고, 영수증 및 인보이스를 확인하여 돈의 입출금 기록을 잘 파악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와 같이 잘 관리되었을 경우 세금이나 감사 목적으로 필요한 이익과 손실 분류를 진행하기가 수월해집니다.

해당 업무에 부담을 느낀다면 기장 대행 업체를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당사(PREMIA TNC)에는 현금흐름을 잘 관리하고 재정적인 문제 해결을 도와드릴 수 있는 전문가들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 현금흐름 모니터링

현금흐름 관리에는 현금흐름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으며, 지출 금액의 액수, 수중에 있는 금액, 대여금 회수 후 잔액 등의 확인과 같은 일을 의미합니다. 매일 금전출납부를 작성하여 입금 및 출금에 대한 자세한 조사없이 지출 가능한 금액의 파악이 가능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이익, 손실 및 사업 확장 가능성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현재 재정 상황을 주시하고 고객이 대금을 지불하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 및 패턴을 파악한다면, 이를 통해 문제점을 인식하고 효과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게 됩니다.

  • 익월 현금흐름 예측

현금흐름을 잘 관리하고 있다면, 현금이 부족해질 수 있는 시기를 예측하고 대비할 수 있습니다. 현금흐름이 마이너스인 시기에도 회사를 온전히 유지시킬 수 있도록 항상 비상 계획을 미리 갖춰놓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비즈니스를 운영하다 보면 다양한 니즈와 도전에 직면하게 됩니다. 매주 필요한 현금흐름을 정확히 예측할 수는 없지만 필요한 비용을 추정해보는 것은 현금흐름 관리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번 주의 현금흐름을 통해 다음 주를 계획해 나가다 보면 비즈니스의 수익성과 관계없이 월말에 은행에 보유할 현금액을 예측할 수 있게 됩니다.

건전한 현금흐름을 유지했을 때의 이점

긍정적인 현금흐름을 유지하면 회사의 유동성을 보존하고 비즈니스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추가로 하기와 같은 이점이 발생합니다. 

올바른 시기에 의무 이행 및 지급

올바르게 현금흐름을 관리한다면 회사는 정해진 시기에 채무를 상환할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 공급업체 및 제3자와의 비즈니스 신뢰성을 쌓는데 도움이 됩니다. 일시적으로 부정적인 현금흐름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서로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납부 기한을 연장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대출이 필요한 경우, 잘 관리된 재무기록을 활용한다면 신용등급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예상치 못한 비용 부담 완화

금융 위기, 전염병 및 자연 재해를 포함한 예상치 못한 상황으로 인해 비즈니스 운영이 어려워 질 수 있습니다. 이 때, 올바르게 현금흐름을 유지하고 있었다면 이와 관련된 압박감은 줄어들게 됩니다. 잘 관리된 현금흐름을 가지고 있다면 비즈니스 운영을 원활히 진행할 수 있으며, 성공적으로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구축하는 업무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비즈니스 성장

비즈니스를 확장하려는 경우, 현금흐름 관리를 잘하면 외부 재원에 대한 의존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은행 대출 시, 상환 조건과 이자율에 대해 논의할 때 걱정이 줄어들게 됩니다.

회계 관련 서류를 정리하여 귀사의 재정 상태 파악

비즈니스를 운영하여 유출입되는 현금의 양은 비즈니스성공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EMIA TNC는 다양한 온라인 판매 플랫폼에서 각 데이터를 수집하여 기장하는 업무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회계 및 관리 업무의 대행을 원하시는 경우 언제든 연락 주시면 자세한 상담이 가능하시며, 더불어 홍콩 회사의 간사 업무도 대행 가능하니 자세한 안내를 원하신다면 당사에 언제든지 연락 주십시오.

*프레미아 티엔씨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홍콩 법인 상표 등록 서비스 – 법인 상표 등록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