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에서 법인 설립을 시작해야 하는 10가지 이유

홍콩에서 법인 설립을 시작해야 하는 10가지 이유

홍콩에서 법인 설립을 시작해야 하는 10가지 이유

홍콩에서 법인 설립을 시작해야 하는 10가지 이유

중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신규 회사 설립 지역으로 홍콩 또는 중국을 선택할 수 있지만, 법인을 설립할 국가와 지역을 결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아래는 법인을 설립할 도시로 홍콩을 선택하는 매력적인 장점입니다. 

1. 아시아 내 전략적 위치

아시아의 중심에 있는 홍콩은 지역 내 어디에서나 기회가 창출됩니다. Invest HK과 같은 정부 기관은 기업들과 협력하여 시장 기회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홍콩은 기업이 중국에 직접 법인을 설립하지 않고도, 중국 시장에 진출하기 좋은 위치에 있습니다. 홍콩에 설립된 모든 법인은 중국 정부와 홍콩 정부 간의 CEPA(Closer Economic Partnership Arrangement) 자유 무역 협정을 통해 중국 본토 시장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는 홍콩에서 생산된 것으로 인정되는 모든 상품이 관세 없이 본토로 수출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2. 대만구로의 접근성

대만구(Greater Bay Area)는 홍콩과 마카오의 긴밀한 경제적 통합으로 중국의 2개 특별행정구와 광둥의 주요 9개 도시로 구성됩니다. 약 1시간 거리에 7천만 명의 인구가 거주하고 있는 대만구는 이미 대한민국의 경제생산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국양제(一國兩制)라는 이점을 누리고 있는 홍콩은 광역만권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 지역에서 가장 개방적이고 국제적인 도시인 홍콩은 국제 금융, 운송 및 전문 서비스 무역 센터이자 항공 허브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외국인 법인 소유주에 대한 규제 완화

홍콩은 중국보다 더 유연하고 외국인 소유주에게 개방적입니다. 홍콩에서 법인을 설립할 때, 홍콩 거주자가 아니더라도, 어떤 유형의 법인 구조에도 제한받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중국에서의 법인 설립 시, 외국인은 3개의 법인 구조인 경우에만 가능하여, 사업 운영에 매우 제한적입니다. 중국에서 법인을 설립할 수 있는 동업자가 없는 경우, 홍콩에서는 보통의 법인 구조로 사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4. 빠르고 간편한 법인 설립

외국인 사업가로서 고국이 아닌 나라에 법인을 설립할 때, 어려움에 쳐할 수 있습니다. 중국과 비교하여 홍콩에 법인 설립 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홍콩에서 법인 설립 시 개인 주주일 경우 약 1영업일, 법인 주주일 경우 약 영업일이 소요되며, 홍콩내 다양한  정부 지원 제도를 사업 시작 시점에 지원 할 수 있습니다

5. 매력적인 과세 제도

외국 사업가들이 홍콩을 선택하여 법인을 설립하는 가장 일반적인 이유 중 하나는 낮은 세율입니다. 법인의 납세액은 총이익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법인의 과세액을 최소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홍콩은 과세 대상 이익에 대해 2단계 세율을 채택합니다.

  • HKD 2백만 이하의 과세 대상 이익에 대해 8.25%
  • HKD 2백만을 초과하는 과세 대상 이익에 대해 16.5%

 

반면 주변의 주요 국가의 세율은 17-30% 정도 입니다. 또한 다음과 같은 유형의 소득은 홍콩에서 비과세입니다.

  • 배당세
  • 자본 이득에 따른 세금
  • 원천징수세
  • 부가가치세(VAT)
  • 상품 및 서비스세(GST)
  • 판매세
  • 호텔 숙박세(HAT)

 

홍콩으로 수입되는 상품에 대해 관세 또한 부과하지 않습니다. 단, 담배, 주류, 자동차, 탄화수소유 및 메틸 알코올은 제외됩니다.

6. 홍콩 정부의 친기업 정책

홍콩은 기업이 모든 유형의 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여 세계에서 가장 자유로운 경제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유 무역 정책에 따라 무역 장벽이 없으며, 홍콩 역내 및 역외 투자에 대한 제한이 없습니다. 홍콩 정부의 제한 없이 세계 다른 지역에서 은행 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 수출입 무역에 대한 관세나 수수료도 없습니다. 이는 사업 운영에 대한 제한이 적고, 소득에 대한 제한이 없음을 의미합니다.

7. 규제된 법률 시스템

홍콩은 중국의 법체계를 따르는 대신 영국 관습법을 따르고 있습니다. 이는 홍콩 법이 저작권, 상표, 특허 및 등록 디자인을 포함하는 지적재산권(IPR)과 같은 것에 대해 매우 엄격한 규제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8. 언어의 자유

법인 설립하고 운영하기 위해 홍콩으로 이주할 계획이 있다면, 대부분의 홍콩인들은 영어, 광둥어 및 보통화를 구사합니다. 영어는 홍콩에서 교신 시 등 공식 언어로 사용하고 있으나, 일반 개인들은 광둥어와 보통화에 능통합니다.

Startmeup.HK 에 따르면 홍콩에서 법인을 설립하는 사업가의 국적은 중국 다음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미국, 영국, 프랑스 등입니다.

9. 세계 최고의 인프라

홍콩의 기업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홍콩은 인프라를 지속해서 개선하고 업그레이드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공항과 가장 활발한 항만을 보유하고 있는 것 외에도 교통 서비스는 매우 효율적입니다.

법인을 운영함에 있어, 이는 문제없이 상품을 해외로 수출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사이버포트(Cyberport) 및 홍콩 과학기술단지(Hong Kong Science and Technology Park)와 같은 산업 및 비즈니스 단지는 주요 거점에 위치하여, 높은 근접성과 접근성으로 상품의 이동에 용이한 통합 인프라를 제공합니다.

Startmeup.HK에 따르면 2021년의 많은 수의 스타트업 법인은 코로나19의 부정적 영향을 완화하기 위해 혁신적인 기술 솔루션을 제공받아, 저렴한 공동 작업 공간, 인큐베이터 및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 등을 통해 성장 촉진되었습니다.

10. 탄력적인 금융 시스템

국제 금융 중심지인 홍콩의 금융 시스템은 여전히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홍콩 자본시장에 대한 투자자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신뢰를 반영하여, 연동 환율 제도가 원활하게 운영되고 홍콩 내 은행들의 운용 가능 자금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관련 추가 상담이 필요하세요?

홍콩에서 법인 설립을 위한 상세한 상담이 필요하세요? Premia TNC는 홍콩에 있는 회사 간사역 및 전문 회계사를 통해 홍콩 법인 설립을 도와드립니다! 당사로 연락하시어 구상중이신 사업에 대해 공유주시면 그에 맞춰 상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프레미아 티엔씨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홍콩 법인설립 가이드 FAQ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