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직장 및 교육 문화

싱가포르 교육

바로가기:

직장생활

싱가포르의 교육

싱가포르 직장 생활

싱가포르의 노동력은 현지인들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전문직 종사자들과 숙련된 노동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들은 노동부가 감독하는 공정한 노동 환경과 국가의 강력한 노동법에 보호받습니다. (www.mom.gov.sg)

능력주의

싱가포르는 능력주의 사회이며 따라서 고용주들은 직원의 능력을 기반으로 고용하고 복지에 신경 쓰며, 인종, 종교, 나이, 성별 등에 따라 차별하지 않도록 장려됩니다. 많은 회사가 공정한 고용 관행에 관한 삼자 지침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공정하고 진보적인 고용 관행을 위한 Alliance for Fair & Progressive Employment Practices의 다섯 가지 원칙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www.tafep.sg):

 

  1. 연령, 인종, 성별, 종교, 결혼 상태 및 가족에 대한 책임 또는 장애와 관계없이 능력(기술, 경험 또는 직무 수행 능력 등)을 기준으로 모집하고 고용합니다.
  2. 직원을 공정하고 존중하며 점진적인 인적 자원 관리 시스템을 통해 구축합니다.
  3. 직원들이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개개인의 강점과 요구에 따라 균등한 교육 및 개발 기회를 제공합니다.
  4. 직원의 능력, 성과, 기여 및 경험에 따라 공정하게 보상합니다.
  5. 노동법을 준수하고 공정한 고용 관행을 준수합니다.

 

직장 분쟁 해결

모든 유형의 고용인에게 기본 조건 및 근로 조건을 제공하는 고용법에는 법적 근로 조건과 권리가 명시되어 있습니다. 다만, 근무 시간, 초과 근무, 휴가 자격 및 기타 사항 등의 일부 예외의 조건 또한 있습니다.

직장에서 충돌이 발생할 경우, 먼저 상대방과 원만히 해결하거나 내부적인 절차를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분쟁 관리를 위한 Tripartite Alliance for Dispute Management (TADM)(www.tadm.sg)과 60개 이상의 직원 노동조합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이 조합 중 대부분은 National Trades Union Congress (NTUC: www.ntuc.org.sg)에 가입되어 있습니다.

 

안전

직장 안전보건법 The Workplace Safety and Health Act는 직장인의 안전과 건강, 복지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조직은 작업 안전 규칙과 비상시 대책을 교육하기 위한 정기적인 안전 브리핑과 소방 훈련을 실시해야 합니다.

 

함께 일하기

다국적 기업이나 공공기관을 막론하고 대부분의 사업장은 서로 다른 민족과 국적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일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배경을 가진 인력을 고려해 모든 업무(계약, 문서 및 회의 등)에서 영어를 공용어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병역과 직장

병역을 이행 중인 싱가포르 남성들은 부대 내 훈련 (ICT) 을 위해 직장을 쉬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군대, 경찰 또는 민방위에서의 병역 의무의 일부입니다. 고용주와 관리자는 해당 직원의 직무를 담당할 수 있도록 사전 통지받습니다. 또한 많은 기업이 준비된 군인인 Operationally-Ready National Servicemen(NS men)으로서 직무를 수행하는 직원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병역 훈련을 잘 해낸 직원들에게 금전적 인센티브를 주거나 특별히 업무를 조정해 주기도 합니다. 

싱가포르의 교육

싱가포르의 교육 환경은 다양합니다. 싱가포르 교육부(www.moe.gov.sg)는 초등 및 중등 교육에서 중등 교육 과정 이후 단계까지 학생들에게 광범위한 선택권을 제공합니다. 또한 다양한 학습 수준의 학생들을 위한 사설 교육 기관도 있으며, 일부는 특정 국적 학생들의 요구를 충족시킵니다. 

 

학교에서의 능력주의

싱가포르 학생들은 그들의 학업 성과에 따라 학교에 입학하고, 순위가 매겨지고, 상을 받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모든 학생이 배우고, 성취하고, 동등한 기회를 갖도록 보장합니다. 능력주의는 또한 인구의 다양한 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최고의 수단이라고 여깁니다.

 

다문화적 학습 환경

싱가포르 교육 시스템은 학습을 더 효과적으로 만들기 위해 성별과 공동체 간의 개방 문화를 수용합니다.

다문화 및 혼성 교실: 같은 교실에서 다른 인종, 종교, 성별의 학생들을 찾는 것은 흔한 일입니다.

다국어: 대부분의 수업은 의사소통과 학습을 위한 공통의 공간을 유지하기 위해 행정 언어인 영어로 진행됩니다. 동시에, 싱가포르의 다양한 문화와 전통을 유지하기 위해 학교에서 이중언어 교육이 강조됩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말레이어, 중국어, 타밀어 또는 다른 언어를 모국어로 선택하여 영어와 더불어 능통하도록 장려됩니다.

 

학생 혜택

싱가포르에서 공부하는 동안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다양한 서비스가 있습니다.

숙박: 학생들은 학교 캠퍼스, 개인 호스텔, 개인 아파트 또는 HDB 아파트에 머무를 수 있습니다.

건강: 의료 서비스가 필요하다면 개인 클리닉이나 종합병원을 방문할 수 있습니다.

교통수단: 공립학교나 기관의 학생들은 버스, MRT, LRT 열차를 이용할 때 매달 할인권을 신청하거나 학생 요금을 즐길 수 있습니다. TransitLink에서 자세히 알아보세요: www.transitlink.com.sg.

친구 사귀기

다른 학생들과 교류하는 것은 문화적 이해와 통합을 촉진합니다.

-학교의 동아리에 가입하고 학교생활에 몰입하세요.

-자원봉사를 통해 사회와 불우한 사람들을 돌보세요. 학교의 자원봉사 프로그램 외에도, National Youth Council(www.nyc.gov.sg)의 학생들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프로젝트인 ‘Young ChangeMakers’와 ‘Youth Expedition Project’를 통해 사회에 기여할 수도 있습니다. 

 

학생 신분으로 일하기

학생 비자를 소지한 유학생은 특정 요건들을 충족한다면 싱가포르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인가된 교육기관 혹은 학교에 소속된 유학생들은 방학 기간 동안 Work Pass 없이 일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기 중에도 일주일에 총 16시간 이하 혹은 졸업 요건 충족에 방해되지 않는 선에서 Work Pass 없이 일할 수 있습니다. MOM에서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세요: www.mom.gov.sg.

*프레미아 티엔씨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싱가포르 비즈니스 매너 바로가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