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법인세 계산법 알아보기

싱가포르 법인세 계산법 알아보기

바로가기:

법인세 과세표준 기간은 언제인가요?

법인세 VS 소득세

법인 과세소득은 어떻게 계산하나요?

어떻게 법인세를 신고하나요?

싱가포르는 아시아에서 가장 매력적인 법인세율과 효율적인 조세제도를 가지고 있는 나라 중 하나로, 많은 사업가가 싱가포르에서 법인 설립을 하는 것은 그리 놀라운 일은 아닙니다.

세금 신고 기간 중 관련 법률 준수를 위해 귀사의 사업상 어떤 내용이 과세 대상인지 이해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싱가포르 법인세 계산 - 법인세 과세표준 기간은 언제인가요?

싱가포르 내 법인의 사업 소득은 전년도 12개월 기준으로 평가되며, 해당 과세표준 기간은 주로 과세 연도 기준 전년도의 회계연도 말로부터 12개월을 의미합니다.

이는 회계연도 2023년에 발생한 소득이 과세 연도 2024년에 과세되는 것을 의미합니다법인의 회계연도가 2023 1월에서 12월로 설정됐다면과세 연도 2024년의 법인세 신고는 2023 1월에서 12월까지의 회계자료로 법인세를 신고해야 합니다.

법인세 VS 소득세

싱가포르에서 법인세는 총매출이 아닌, 세금 조정 후의 과세소득을 기준으로 과세됩니다. 싱가포르의 주요 법인 세율은 17%이지만, 싱가포르 정부에서 제공하는 비과세 혜택 및 인센티브를 적용하면 확연히 낮아집니다.

현 법인세율

법인세 종류

세율

영업 이익에 부과되는 세금

17%

주주 배당 소득세

0%

회사 자본 소득세

0%

해외에서 발생한 소득에 대한 세금 (이미 하기 조건에 부합하여 해외 과세 대상이었던 경우):

싱가포르 조세 제도가 적용되는 수입

해외에서 해당 수입의 과세가 이루어진 경우

0%

 

반면에, 소득세는 개인과 회사의 소득에 부과되는 세금을 의미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하기 링크를 참조 부탁드리며, 본 글에서는 법인세에 좀 더 초점을 맞춰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싱가포르 조세 제도 – 개인소득세 편

 

법인 과세소득은 어떻게 계산하나요?

법인 과세소득은 순이익과는 다르며, 법인 과세소득은 하기와 같습니다.

  1. 사업 혹은 거래로부터 발생한 수익이나 이익
  2. 부동산으로부터 얻은 프리미엄, 로열티, 기타 그 외 이익
  3. 부동산 임대 수익과 이자를 포함한 투자로 발생한 소득
  4. 기타 수익원

과세소득 계산 방법:

  1. 계좌 상 순 손익 기록 확인 
  2. 비과세소득 차감: 과세소득에서 비과세소득을 차감해야 합니다. 이는 고정자산 매각, 자본이득, 외국환 자본거래 환차익, 국외 원천 배당소득, 비과세 조건에 부합하는 거주자 법인으로부터의 지사 수익과 서비스 소득, 그 외 싱가포르 소득세법 아래 과세 면제 대상 소득 또한 포함합니다.
  3. 순 투자소득 조정: 과세 연도의 과세소득을 계산하기 전, 고려해야 할 다양한 조정 사항이 있습니다. 이것은 해당연도에 발생한 모든 비용이 세무신고 시 과세 공제 대상이 될 수 없어, 조정을 통한 검토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같은 맥락으로 사업 중 발생한 모든 수익이 과세 대상은 아니며, 비거래 원천수익으로 따로 과세되거나, 비과세될 수 있습니다.
  4. 손금불산입 처리: 세액 공제 불가한 일반 비용은 하기와 같습니다. (벌금, 부실채권, 감가상각비, 법정 비율 이상의 CPF 기여금, 소득세 납금, 선급비용, 사업 개시 전 발생 비용)  
  5. 미사용 자본충당금 우선 공제 후 금년도 자본충당금 공제: 자본충당금은 싱가포르 내 기업이 취득한 자산의 자본적 지출에 대한 지원으로, 이는 사무실 비품, 산업 장비, 회사 현판과 같은 고정 자산의 감가상각비에 대한 공제를 의미합니다. 자본충당금은 싱가포르 내 세액 공제가 되지 않는 감가상각비를 지원하기 위해 주어집니다. 현 회계연도 기간 내 사용되지 않은 고정 자산과, 전 회계연도 기간 중 사용되지 않았던 고정 자산에 대해서도 자본충당금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6. 이월결손금 공제: 싱가포르에서는 조건에 맞는 손실은 소득에서 공제될 수 있습니다. 적격 손실 중 하나로, 과거 발생하였지만 아직 세금 조정 시 차감되지 않은, 영업손실의 경우 공제 가능합니다. 이러한 공제는 전년도 기준에 따릅니다. 예로, 공제는 해당 손실이 일어난 다음 해부터 허용됩니다. 해당 과세 연도에 손실금 전액을 공제할 수 없는 경우, 해당 잔금은 다음 과세 연도로 이월될 수 있으며, 싱가포르 특성상 해당 이월결손금은 특정 조건 하에 무기한으로 이월될 수 있습니다.
  7. 기부금 공제: 공공의 목적으로 승인된 기관에 기부된 기부금만 법인세 산정 시 공제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법인세를 신고하나요?​

법인세 신고를 완료하려면 싱가포르 기업청에 두 가지 신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C 양식 또는 C-S 양식 신고서 제출: 두 가지 양식 모두 과세 연도의 법인 실제 소득을 신고해야 합니다. C양식을 제출시에는 세무조정계산서, 재무제표 및 기타 증빙 자료 또한 첨부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C-S양식은 추가 자료가 필요하지 않은 간소화된 절차입니다. 법인세 신고는 서면 신고와 전자 신고 모두 11월 30일까지 이루어져야 합니다.

추정 과세소득(ECI): 추정 과세소득은 세무상 비용 공제 후 법인의 과세소득을 의미합니다. 추정 과세소득은 필수 신고 사항이며, 해당 법인의 회계연도 말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고되어야 합니다.

싱가포르 회사 설립 가이드 – 회사 종류편 바로가기 

싱가포르 취업 비자 제도 바로가기

자주 묻는 질문

대상 조건에 부합 시, 신설 법인은 법인 설립 후 3년까지 하기와 같이 세금 감면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최초 과세소득 S$100,000까지 75% 면세

이후 과세소득 S$100,000에 대하여 50% 면세

신설법인 세금감면제도 혜택을 받지 못하더라도 모든 법인은 부분세금감면 제도를 누릴 수 있습니다. 혜택은 하기와 같습니다.

최초 과세소득 S$10,000까지 75% 면세

이후 과세소득 S$190,000에 대하여 50% 면세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