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의 이중 법인세율 제도

홍콩의 이중 법인세율 제도

홍콩의 ‘이중 법인세율 제도’는 과세소득의 최초 HKD 2백만까지는 8.25%(기존 16.5%)의 낮은 세율로 과세하는 제도이며, 이 제도를 통해 감면받은 세액을 비즈니스를 운영하는데 사용하면 사업발전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본 글에서는 홍콩의 이중 법인세율 제도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홍콩의 이중 법인세율 제도란 무엇인가요?

홍콩 이중 법인세율 제도는 과세 소득을 기준으로 최초 HKD 2백만까지는 8.25%, HKD 2백만을 초과하는 수익에 대해서는 16.5%의 세율이 적용됩니다. 홍콩이 이중 법인세율 제도를 도입함으로써 중소기업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으며, 절세를 통해 발생한 수익을 비즈니스 발전에 재투자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중 법인세율 제도(누진세율)는 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의 많은 국가에서 시행하고 있으며, 소득이 높을수록 높은 세율을 적용하여 모두가 공평하게 세금을 납부할 수 있도록 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홍콩 이중 법인세율 제도는 중소기업뿐만 아니라 대기업에도 도움이 됩니다. 과세소득의 최초 HKD 2백만까지는 낮은 세율을 적용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세액이 줄어들게 되며, 절약한 금액을 연구 개발, 신규 직원 채용, 비즈니스 운영 및 확장 등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제도는 중소기업에게 기업가 정신과 혁신을 촉진함과 동시에 대기업에 높은 세금을 부당하게 부과하지 않는다는 점에 모두를 만족시키는 정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홍콩 이중 법인세율 제도의 중요성

상기 안내해 드린 것과 같이, 홍콩 이중 법인세율 제도는 중소기업의 번창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도입되었습니다. 해당 제도를 통해 절약한 세액을 비즈니스에 재투자하도록 장려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업의 성장과 이익 창출은 물론이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된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홍콩 이중 법인세율 제도의 적용 조건

이미 세금이 면제받은 기업을 제외한 모든 법인, 파트너사, 개인 사업자는 이중 법인세율 제도를 적용받을 수 있으나, 업종 및 규모 등 법인의 상황에 따라 상이할 수 있습니다.

낮은 세율을 적용 받기 위해서는 과세소득이 총 HKD 5억 미만이어야 하기에 주로 중소기업이 대상이 되는 경우가 많으며, 등록된 업종과 관련한 사업활동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자세한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홍콩 법률에 따라 “무역, 전문업 혹은 기타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면 해당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또한, 홍콩 역외 수익이 없어야 하며, 상황에 따라 예외가 있을 수 있습니다.

홍콩 이중 법인세율 제도의 주요 규제 (규율, 규칙)

다른 국가와 마찬가지로 홍콩 또한 탈세행위를 매우 엄격하게 처벌하고 있습니다.

여러 사람이 한 법인의 주요 지배자로 등기된 경우, 과세 주체와 관련한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세금 납부에 있어서는 모두가 공동으로 책임이 있기에 한 명에게 미루거나 책임을 전가해서는 안 됩니다.

이 제도는 자격요건이 자주 변경되기에 업데이트된 사항이 있는지 항상 주시해야 하며, 변경된 조건을 충족할 수 있도록 상시 관련자료를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이 제도는 홍콩 현지에 설립된 법인을 위해 만들어진 제도로 홍콩 외 다른 국가에서 납세하는 경우 이 혜택을 받을 수 없으며, 홍콩 내의 자회사나 고정사업장이 있는 경우는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본 제도는 비즈니스 활동으로 인해 발생한 이익에만 적용되며, 자본 및 자산 판매로 인한 수익에는 해당 혜택을 적용 받을 수 없습니다.

홍콩관계법인

홍콩에서는 파트너쉽, 합작 법인 등 다양한 방식으로 비즈니스를 동시에 운영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비즈니스 운영을 통해 경험을 얻어 사업이 번창하게 되면 세무적인 부분도 보다 면밀히 고려해 봐야 합니다. 홍콩은 공정한 세금 체계를 유지하고 악용을 방지하기 위해 모든 관계 법인에 동일한 세율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두 회사가 합작 투자를 하는 경우 세금 목적상 하나의 회사로 간주합니다. 공유이익이 HKD 4백만까지는 8.25%, HKD 4백만 초과 이익에 대해 16.5%의 세율이 적용됩니다. 이에 타 법인과 합작 투자를 예정하고 있다면, 불이익을 피하고 원활하게 사업 운영할 수 있도록 규정을 잘 이해하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홍콩 이중 법인세율 제도의 세무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홍콩의 이중 법인세율 제도는 중소기업의 절세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중 법인세율 제도 외, 홍콩 법인세 신고에 대해 잘 준수하고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실 경우 당사에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프레미아 티엔씨(PREMIA TNC)의 전문가는 회계 및 세무 등 사업을 운영하면서 알아야 하는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귀사의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최고의 조언을 드릴 수 있습니다. 관련 문의 사항 있으시면 당사 이메일 또는 유선 연락주시면 자세히 논의 드리겠습니다.

On Key

연관 게시글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