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FRS 116 Lease 회계 기준

싱가포르, FRS 116 Lease 회계 기준

싱가포르 회계 표준 위원회는 2016년 6월 30일에 FRS 116을, 2017년 12월 29일에 SFRS(I) 16을 발표했습니다. FRS 116/SFRS(I) 16은 2019년 1월 1일 이후 연간 보고 기간부터 적용되고 있습니다.

회계 변경은 회사가 특정 자산과 부채의 회계 처리하는 방식에 중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세금과 회계 간의 잠재적 불일치를 감안할 때 이러한 변경으로 인해 규정 준수 및 운영 비용이 증가하고 세금 보고 및 신고에 대한 추가 관리 부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또한 소득 및 비용 항목의 성격 및 재분류로 인해 발생하는 세금 또는 공제의 이중 산출을 피하고자 모든 거래 조정에 신중해야 합니다.

리스 개시 시 리스 이용자는 사용권 자산(Right-of-use asset)과 리스 부채(Lease liability)를 인식해야 합니다. 리스 부채는 리스료의 할인된 현재가치이며, 내재이자율(Implicit rate)을 적용하여 산출하거나, 내재이자율이 알려지지 않을 시, 증분차입이자율(Incremental borrowing rate)을 적용합니다.

변동 리스료의 경우, 리스 시작일, 후속 변경은 점진적으로 계상(평평한 수익률 곡선 개념)하며, 자산의 미래 성과 또는 사용과 연결합니다. 시작일에 회계처리 되지 않으며(부채 조건 충족하지 않음) 발생 시 손익계산서 추가료 계상합니다.

갱신, 구매, 종료 옵션은 경제적 인센티브를 발생시키는 모든 사실 및 상황을 고려하여 시작일에 합리적으로 확실한 기준이 적용됩니다.

또한, 잔존가치보장에 따라 리스 이용자가 지급할 것으로 예상되는 금액만 회계처리하게 됩니다.

단기 리스 및 낮은 가치의 기초자산 리스의 경우, 리스 이용자는 리스료를 비용(e.g. 운용리스)으로 인식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리스 기간이 12개월 이하를 단기 리스로 규정하며, 구매 선택권은 포함하지 않습니다. 낮은 가치의 기초자산 리스는, 작은 품목의 사무용 가구 또는 장비 (자산가치 약 US$5,000 이하, 명백한 기준, 절대적 수치 혹은 중요성 측면에 부합하지 않는 조건), 다른 기초 자산에 크게 의존하지 않거나 상호 연관되지 않는 경우 해당합니다.

FRS 116 또는 SFRS(I) 16을 채택하는 법인에 대한 적절한 세금 처리 및 보고는 중요한 사항입니다. 결산 준비 시 적절한 계약서 검토를 통해 올바른 회계처리 이행하셔야 합니다.

*프레미아 티엔씨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추정 과세 소득(ECI)이란?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