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이사 보수 가이드

싱가포르 이사 보수 가이드

법인의 이사로서 보수에 대해 얼마나, 어떻게 수령해야 하는지 궁금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싱가포르 회사법(Companies Act)에서는 해당 내용을 분명히 드러내고 있으며, 표준 정관을 추가 수정 없이 법인 정관으로 사용하는 경우,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보수로 구성되는 것은 무엇이며, 누가 결정하는가?

해당 보수는 이사 보수(Director Fee)와 급여(Salary) 2가지 형태로 제공될 수 있습니다. 받는 보수의 유형에 따라, 보수 공개 필요 유무, CPF 기부금 납부 의무 그리고 과세 유무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사 보수

이사 보수는 법인을 위해 수행하는 이사 서비스에 대해, 법인이 이사에게 지불하는 수수료입니다.

일반적으로, 이사는 법인을 위해 수행하는 이사 서비스에 대해 보수를 받을 권리가 없습니다. 다만, 법인이 이사에게 비용을 지불하고자 하는 경우, 회사법 제169항에 기초하여 총회에서 이사회 결의가 선행될 경우 가능하며, 이 섹션을 위반하는 이사 보수 승인에 대한 모든 결의는 무효입니다 (즉, 법적 효력이 없음).

하기 내용들은 이사 보수로 포함될 것입니다.

해당 경비 처리를 위한 모든 수당은 해당 이사 보수로 포함되어, 싱가포르 개인 소득세 신고 시 함께 신고해야 하며, 이사가 이사 서비스와 관련하여 현금 이외의 형태로 받은 모든 혜택(예: 회사 차량) 또한 포함됩니다. 법인이 표준 정관 74 규정을 수정하지 않고 채택한 경우, 법인이 이사에게 지불해야 하는 보수에는 회사 업무와 관련된 회의(예: 이사 회의 및 총회)에 참석 경비로 발생하는 모든 “여행, 호텔 및 기타 비용”이 포함됩니다.

급여

이사 보수 외에도 이사는 법인과의 근로 계약을 통해 계약에 따라 급여를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급여 지급은 이사로 서의 보수가 아닌, 회사 직원으로 서의 급여로, 해당 이사의 급여는 회사법 제169항에 기초하여, 지급 시점마다 총회에서의 이사회 결의는 불요합니다. 그러나 급여 금액은 사전에 이사회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연례 보고서에 이사 보수 공개

급여는 회사 비용으로 간주하므로 이사의 급여(있는 경우)는 연례 보고서에 회사 비용의 일부로 공개되어야 합니다.

이사 보수에 관련, 필수적으로 공개해야 한다는 법률은 없지만, 그럼에도 법인은 연례 보고서에서 각 이사에게 지불한 금액을 공개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사 보수에 대한 세금

이사의 급여는 이사의 근로 소득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과세 대상입니다.

이사 수수료는 일반적으로 과세 대상이지만, 이사가 해당 회계 연도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한 경우에만 적용됩니다. 따라서, 다음 해의 이사 비용이 미리 결정된 경우 해당 수수료는 현재 특정 회계 연도에 대해 과세하지 않고 다음 연도에만 과세합니다.

그러나, 법인이 싱가포르에 존재하지 않는 경우 이사 수수료는 싱가포르에서 과세하지 않습니다. 이사가 싱가포르에서 이사회 회의 또는 이와 유사한 회사 관련 회의에 참석해야 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해당 보수 지급은 일반적으로 법인이 거주하는 국가에서 과세합니다.

*프레미아 티엔씨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싱가포르 투자 진출 가이드 ‘법인 설립편’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