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회사의 5가지 특징

대만 회사의 5가지 특징

대만 회사의 5가지 특징

대만 회사의 5가지 특징

바로가기:

1.영문이름 사용

2. 복장 자율

3. 점심 회식

4. 자유로운 연차 사용

5. 대만 연말의 꽃 “웨이야”

안녕하세요, 프레미아 티엔씨 대만 현지 기자단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주제는 바로 대만 회사의 5가지 특징입니다!

대만은 한국과 비슷한 점이 참 많은 것 같지만 생각보다 다른 점도 꽤 많은 나라인데요 그중에서 대만 회사 문화도 한국 회사와는 다른 점도 꽤 많더라고요 그래서인지 워킹홀리데이를 오시거나 주재원으로 대만 회사에 파견되어 오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대만 회사가 한국 회사랑 다른 점이 많아서 종종 놀라시곤 하시더라고요.

그럼 과연 대만 회사는 한국 회사와 어떤 다른 점이 있는지 대만 회사의 5가지 특징 바로 알아보러 가실까요?

1.영문이름 사용

대만은 외국계 회사든 대만 로컬 회사든 영문 이름 사용 비율이 굉장히 높다고 합니다. 한국도 스타트업이나 외국계 회사 등 영어 이름을 쓰는 회사들이 있지만 특별한 점은 대만은 회사 밖에서 상사나 동료를 만나도 영어 이름으로 부르고 중국어 본명을 모르는 경우가 아주 많다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대만은 이름이 한자로 되어있어서 글자는 달라도 발음이 같은 부분이 많아 이름을 잘못 부르거나 동료의 이름 한자를 하나하나 기억하기 어렵기 때문에 그런 것이 아닐까 추측해 봅니다!

2. 복장 자율

요즘 한국도 출근 복장이 자율인 회사가 많긴 하지만 대만은 거의 대부분의 회사가 자율 복장으로 출근을 합니다. 몇몇 격식을 차려야 하는 직무 제외 하면요 사실 대만은 회사뿐만 아니라 어디든 한국보다는 옷을 차려입거나 꾸미거나 하지 않는 편인데요 이유는 대만이 날씨가 너무 더워서 옷을 차려입을 수가 없어서이기도 합니다.

특히 한여름에는 40도를 육박하는 더위와 높은 습도를 자랑하기 때문에 집에서 나오자마자 온몸이 땀으로 다 뒤덮이기 때문에 차려입는 게 의미가 없어서 출근 복장도 제약이 없고 자유로운 편이지 싶습니다.

3. 점심 회식

대만은 한국처럼 퇴근 후에 저녁 회식 잘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상사나 동료가 회사를 떠난다거나 하면 한번 할까 말까 정도라고 하는데요! 저녁에 회식을 한다 해도 한국처럼 술을 마시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합니다. 술을 마시기보다는 같이 모여서 밥 한 끼 먹는 것에 의미를 둔 회식이라고나 할까요? 저녁에 회식은 잘 없는 편이지만 팀 별로 단합이 필요할 때는 퇴근 후 저녁이 아닌 같이 점심 식사로 회식을 하는 편이라고 하네요.

4. 자유로운 연차 사용

대만은 연차 사용이 한국보다 자유롭다고 할 수 있는데요. 한국에서도 회사마다 다를 수 있겠지만 대부분 연차를 사용하려면 3일전에 미리 신청을 해야 된다거나, 월요일이나 금요일에 연차를 쓰려면 조금 눈치가 보인다거나 하는 일들이 있죠?

하지만 이런 부분에서 대만은 연차 사용이 아주 자유롭다고 합니다. 심지어는 연차를 시간단위로 쓸 수도 있어서 아침에 지각을 한 경우라면 1시간씩 쓰기도 한다는데요 이렇게 자유로운 휴가사용 때문인지 한국 회사의 여름휴가 같은 휴가철의 개념은 없다고 하네요!   

하지만 자유로운 연차 사용이 있는 대신 대만의 지정된 휴가는 한국보다 적습니다.  대만노동법상 6개월을 일해야 3일의 휴가가 생기며 1년에 평균 휴가기간 7일 정도라고 하네요. 

연차가 쌓일수록 휴가일수는 늘어나겠지만 한국보다는 휴가가 적게 주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휴가일수는 한국보다 적긴 하지만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하다면 비성수기에 해외여행도 자유롭게 다녀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5. 대만 연말의 꽃 “웨이야”

대만은 “웨이야”라는 것이 존재하는데요 과연 웨이야는 무엇일까요? 바로 한국의 종무식+신년회를 합친 개념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대부분 1년에 한번 구정 전에 진행이 된다고 합니다. “웨이야”가 대만 연말의 꽃인 이유가 있는데요! 그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요? 바로 웨이야는 연말 보너스 지급 날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웨이야 때 상품 증정식이 있는데 회사마다 다르겠지만 1등 상품은 가전제품. 휴대폰 등 상품이 어마어마하다고 하네요~ 보통 웨이야 때 연말 보너스 받고 구정 후에 대만의 본격 이직 시즌이 시작된다고 하니 대만 취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본 게시글은 주변에 대만에서 취업한 지인들을 통해 얻은 정보이며 주관적인 의견임을 참고해 주세요*

오늘 소개해 드릴 대만 회사의 5가지 특징은 여기까지입니다^~^

최근 대만 입국 관련이나 혹은 더 다양한 대만 정보들이 알고 싶으시다면 대만수요저널을 참고해 주세요~

대만수요저널 (wednesdayjournal.com.tw)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티엔씨 청년 기자단

※ 본 글은프레미아 티엔씨 청년 기자단의 기사로 프레미아 티엔씨의 공식 입장과 관계가 없습니다.

 

2022 프레미아 티엔씨 청년 기자단 서포터즈 4기 합격자 발표 바로가기 

프레미아 티엔씨 네이버 블로그 바로가기

On Key

Related Posts

대만, 병역 휴직 신청 직원의 사회보험 처리 방안

대만도 우리나라와 같이 성인 남성의 경우 필수적으로 일정기간동안 군 복무가 필수인데요. 대만의 군 복무 기간은 비교적 짧으므로 근무 중인 직원이 자의 혹은 고용주 의사로 퇴직 대신 병역 휴직을 신청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번 본문을 통해 병역휴직을 신청한 직원에 대한 보험 처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