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핵심 전자결제 수단 소개

기업의 핵심 전자결제 수단 소개

기업의 핵심 전자결제 수단 소개

기업의 핵심 전자결제 수단 소개

바로가기:

1. 생체 인증

2. 전자지갑

3. 암호화폐(Cryptocurrency)

4. 선 구매, 후 지불 (Buy Now, Pay Later, BNPL)

5. Account-to-account(A2A)

6. QR코드

새로운 형태의 전자 결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동남 아시아의 기업들의 핵심 전자결제 수단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1. 생체 인증

첨단 기술의 부상과 함께, 생체 인증 사용과 더 많은 소비자들이 사이버 보안을 우선시하는 시기에 이르렀습니다. 이러한 결제 방식은 소비자의 구조적 특성과 지문, 얼굴, 음성과 같은 생물학적 특성을 활용합니다.

보안 강화 외에도, 생체 인증은 결제 과정 중의 마찰을 줄여 잠재적으로 핀 코드를 과거의 것으로 만들면서 소비자들 사이에서 빠르게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핵심 기업: Apple Pay, Samsung Pay, Google Pay

2. 전자지갑

전자지갑은 새로운 결제 방식은 아니지만, 결제 수단 중 지배적인 수단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은행 송금에서부터 소매상의 결제수단에 이르기까지 전자지갑은 놀라울 정도로 효율적이고 편리하며 사용하기 용이합니다. 거의 모든 스마트 폰에는 모든 설정이 완료된 전자 지갑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2025년까지 동남아시아의 소비자 두 명 중 한 명이 전자 지갑 사용자가 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전자 지갑 채택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빠르게 확산되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더 많은 기업들이 전자 결제 서비스 제공에 동참함에 따라, 향후 몇 년 동안 더 많은 전자 지갑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핵심 기업: AliPay, PayPal, GrabPay

3. 암호화폐(Cryptocurrency)

웹 3.0의 구성 요소인 암호화폐를 언급하지 않고 서는 전자 결제에 대한 미래 예측은 불가능할 것입니다. 암호화폐란 디지털 원장 기술인 블록체인에서 실행되는 탈중앙화 화폐의 형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저장된 데이터가 투명하고 추적 가능하기 때문에 부정이나 사기 행위에 덜 취약해집니다.

암호화폐 결제는 규제 및 개인정보 보호 문제로 인해 아직 초기 단계입니다. 그러나 싱가포르 통화 청(MAS)은 암호화폐 결제에 대한 제한 사항을 규제하기 시작하면서, 더 많은 금융 회사가 싱가포르에서 암호화폐로 결제를 받을 수 있게 하였습니다. 또한, 암호화폐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굉장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싱가포르에서만 인구의 최대 9.4%가 암호화폐를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이 수치는 앞으로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핵심 기업: TripleA, Stripe, Nuvei

4. 선 구매, 후 지불 (Buy Now, Pay Later, BNPL)

BNPL 방식은 시장에서 비교적 새로운 형태이지만, 특히 Z세대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빠르게 치솟고 있습니다. BNPL 방식은 소비자가 나중에 결제하거나 무이자로 분할하여 구매할 수 있는 자유와 유연성을 제공하는 POS(Point-Of-Sale) 할부 대출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BNPL 방식은 소비자들에게 신용카드의 인기있는 대안이 되었고, 더 높은 전환율을 약속하는 상인들에게 매력적인 결제 수단이 되었습니다. 2025년까지 BNPL방식은 40%의 복합 연간 성장률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핵심 기업: Atome, Rely, hoolah

5. Account-to-account(A2A)

이름에서 시사하듯이, A2A 방식은 결제자의 은행에서 판매자의 은행으로 직접 돈을 이동시켜 중개인의 필요성을 제거합니다. 이처럼, 은행 계좌를 가지고 있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신용카드 결제의 대안으로 빠르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오픈 뱅킹의 등장으로 이 결제 방식이 주류를 이루었습니다. 오픈뱅킹은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활용하여, 카드 대신 구매 시점에 결제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하면 송금 속도와 편의성이 향상되는 동시에 복잡성과 제3자 비용과 같은 단계가 줄어듭니다.

핵심 기업: PayNow, PayLah, Pay Anyone

6. QR코드

QR코드는 업그레이드된 바코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스마트폰으로 스캔하여 결제, 연락처 공유, 웹사이트 링크까지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코드입니다.

QR코드는 편리하고 비용 효율이 높으면서 중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최근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주요 이점 중 하나는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즉 종이와 화면 모두에서 QR 코드를 스캔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기업 입장에서는 매우 편리하고, 소비자들은 스마트폰으로 현장에서 바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핵심 기업: NETS QR, Fave Pay, FOMO Pay

*프레미아 티엔씨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싱가포르 전자결제 서비스 사업의 전망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