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 재활용 분리 배출 방법

재활용 분리배출방법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 올바른 재활용 분리 배출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재활용 분리배출을 하다 보면 헷갈리는 부분이 꽤 있는데요. 헷갈리는 부분까지 확실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지금부터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

재활용 분리 배출 핵심

한국은 아파트, 회사, 공공 쓰레기통까지 어디서든 분리배출을 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OECD 국가 중 재활용을 잘하는 국가 2위로 알려져 있기도 한데요, 분리배출을 한다고 해서 모두 다 재활용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실질적으로 재활용이 되는 비율은 40%도 안된다고 하는데요! 올바른 방법을 숙지하면 또 다른 자원들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분리배출을 하기 전 먼저 내용물을 비우고, 용기를 헹궈줍니다. 그리고 다른 재질을 분리하고 종류별로 구분해 버려줍니다.

‘비운다-헹군다-분리한다-섞지 않는다’ 조금 더 신경 쓰고 관심을 가진다면 누구나 실천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은 무엇일까요? 지금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재활용 분리 배출 방법 - 종이류로 배출하는 품목

신문지: 물기에 젖지 않도록 하고, 반듯하게 펴서 차곡차곡 쌓은 후 흩날리지 않도록 끈 등으로 묶어서 배출합니다.

책자, 노트 : 스프링 등 종이류와 다른 재질은 제거한 후 배출합니다.

상자류: 테이프, 송장, 철핀 등 종이류와 다른 재질은 제거한 후 배출합니다.

종이류로 배출하면 안 되는 품목

 다른 재질과 혼합 구성된 종이
ex) 감열지(영수증), 금박지, 은박지, 다른 재질이 혼합된 벽지, 비닐 코팅 종이(광고지, 치킨 속 포장재 등)

 종이가 아닌 소재
ex) 부직포, 플라스틱 합성지

 이물질 등으로 오염된 종이
ex) 기름 오염, 음식물 오염

종이팩 & 재활용 분리 배출 방법 - 종이컵

종이류와 종이팩은 왜 구분하여 버려야 할까요?

종이류와 종이팩은 재활용 공정의 차이로 인해서 종이류는 새 종이, 종이팩은 화장지와 미용 티슈와 같은 서로 다른 제품으로 재탄생하기 때문입니다.종이팩만 재활용해도 연간 105억 원의 경제적 비용을 회수할 수 있고, 우리나라 인구의 1/3 이상이 1년간 사용할 수 있는50m 화장지 2억 1천 롤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종이팩: 내용물을 비우고 이물질을 제거한 뒤 말린 후 배출합니다. 빨대, 비닐 등은 제거한 후 배출합니다. 일반 종이류와 혼합되지 않게 종이팩 전용 수거함에 배출합니다. 종이팩 전용 수거함이 없는 경우 종이류와 구분할 수 있도록 끈으로 묶어 배출합니다.

종이컵: 내용물을 비우고, 물로 헹구는 등 이물질을 제거하여 배출합니다.

재활용 분리 배출 방법 - 금속캔 & 고철류

철캔, 알루미늄캔: 내용물을 비우고, 물로 헹구는 등 이물질을 제거하여 배출합니다. 담배꽁초 등 이물질을 넣지 않고 배출합니다. 플라스틱 뚜껑 등 금속캔과 다른 재질은 제거한 후 배출합니다.

부탄가스, 살충제 용기: 내용물을 제거한 후 배출합니다. (가스 용기는 가급적 통풍이 잘 되는 장소에서 노즐을 누르는 등 내용물을 완전히 제거한 후 배출해야 합니다.)

고철류: 이물질이 섞이지 않도록 한 후 배출합니다. 비철금속(냄비, 프라이팬) 이물질이 섞이지 않도록 한 후 배출합니다.

금속캔으로 배출하면 안 되는 품목

알루미늄 호일은 종량제 봉투로 배출 내용물이 남아있는 캔류(락카, 페인트 통 등)는 특수 규격 마대 등 지자체 조례에 따라 배출

재활용 분리 배출 방법 - 유리병

음료수 병, 기타 병류: 내용물을 비우고 물로 헹구는 등 이물질을 제거하여 배출합니다. 담배꽁초 등 이물질을 넣지 않고, 유리병이 깨지지 않도록 주의하여 배출합니다. 소주, 맥주 등 빈 용기 보증금 대상 유리병은 소매점 등으로 반납하여 보증금을 환급합니다.

유리병으로 배출하면 안 되는 품목

– 깨진 유리는 신문지 등에 싸서 종량제 봉투에 배출
– 코팅 및 색상이 들어간 유리제품, 내열 유리제품, 크리스탈 유리제품
– 판유리, 도자기류 등은 특수 규격 마대 또는 대형폐기물 처리 등 지자체 조례에 따라 배출

재활용 분리 배출 방법 - 플라스틱류

페트병: 내용물을 비우고 물로 헹구는 등 이물질을 제거하여 배출합니다. 부착 상표, 부속품 등 본체와 다른 재질은 제거한 후 배출합니다. 무색 페트병과 유색 페트병을 별도로 분리하여 배출합니다.

플라스틱 용기류(PE, PP 등): 내용물을 비우고 물로 헹구는 등 이물질을 제거하여 배출합니다. 부착 상표, 부속품 등 본체와 다른 재질은 제거한 후 배출합니다.

재활용 분리 배출 방법 - 비닐류 & 발포 합성수지

비닐 포장재, 1회용 비닐봉지: 내용물을 비우고 물로 헹구는 등 이물질을 제거하여 배출합니다. 흩날리지 않도록 봉투에 담아 배출합니다.

​스티로폼: 내용물을 비우고 물로 헹구는 등 이물질을 제거하여 배출합니다. 부착 상표, 부속품 등 본체와 다른 재질은 제거한 후 배출합니다. TV 등 전자제품 구입 시 완충재로 사용되는 포장재는 가급적 구입처로 반납합니다.

재활용 분리 배출 방법 - 폐 전자제품

1m 이상 대형 가전: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TV 등 대형 가전은대형 폐가전 무상 방문 수거 서비스를 이용해 배출합니다.

1m 미만 소형 가전: 전기밥솥, 선풍기, 컴퓨터 등 소형 가전은 재활용품 배출 시 함께 배출하거나 동 주민센터 및 아파트 내 전용 수거함에 배출합니다.

재활용 분리 배출 방법 - 기타

형광등: 폐형광등은 유해 물질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깨지지 않도록 주의하여 폐형광등 전용 수거함에 배출합니다. 깨진 폐형광등은 신문지 등으로 감싸 사람이 찔리거나 베이지 않도록 하여 종량제 봉투에 담아 배출합니다.

폐건전지: 제품과 분리하여 지정된 전용 수거함에 배출합니다. (아파트 폐형광등함, 동 주민센터 등)

의류 및 원단류: 지자체 또는 민간 재활용 사업자가 비치한 폐의류 전용 수거함에 배출합니다. (단, 솜 이불은 재활용 불가 품목으로 대형 폐기물 신고 후 수수료를 납부하고 폐기합니다.)

Tip! 재활용품인지 아닌지 헷갈릴 땐?

‘내 손안의 분리배출’ 앱 설치 후 검색하면 보다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물티슈가 환경 오염의 주범? 바로가기

Leave a Reply

On Key

Related Posts

싱가포르 주식

싱가포르 회사의 주식 및 주주 관련 규정

싱가포르에서 법인을 설립하기 위해서는 1인 이상의 개인 혹은 법인주주, 최소 1주의 설정 통화 자본금, 현지 거주 등기이사, 현지 비서 및 현지 등록 주소지가 필요합니다. 회사의 주식은 회사의 소유권을 지정할 뿐만 아니라 주주들의 권리, 특권 및 책임을 행사할 권리를 뜻하기도 합니다.

싱가포르 교육

싱가포르 직장 및 교육 문화

싱가포르의 노동력은 현지인들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전문직 종사자들과 숙련된 노동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들은 노동부가 감독하는 공정한 노동 환경과 국가의 강력한 노동법에 보호받습니다. (www.mom.gov.sg)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