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 재활용 분리 배출 방법

재활용 분리배출방법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 올바른 재활용 분리 배출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재활용 분리배출을 하다 보면 헷갈리는 부분이 꽤 있는데요. 헷갈리는 부분까지 확실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지금부터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

재활용 분리 배출 핵심

한국은 아파트, 회사, 공공 쓰레기통까지 어디서든 분리배출을 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OECD 국가 중 재활용을 잘하는 국가 2위로 알려져 있기도 한데요, 분리배출을 한다고 해서 모두 다 재활용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실질적으로 재활용이 되는 비율은 40%도 안된다고 하는데요! 올바른 방법을 숙지하면 또 다른 자원들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분리배출을 하기 전 먼저 내용물을 비우고, 용기를 헹궈줍니다. 그리고 다른 재질을 분리하고 종류별로 구분해 버려줍니다.

‘비운다-헹군다-분리한다-섞지 않는다’ 조금 더 신경 쓰고 관심을 가진다면 누구나 실천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은 무엇일까요? 지금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재활용 분리 배출 방법 - 종이류로 배출하는 품목

신문지: 물기에 젖지 않도록 하고, 반듯하게 펴서 차곡차곡 쌓은 후 흩날리지 않도록 끈 등으로 묶어서 배출합니다.

책자, 노트 : 스프링 등 종이류와 다른 재질은 제거한 후 배출합니다.

상자류: 테이프, 송장, 철핀 등 종이류와 다른 재질은 제거한 후 배출합니다.

종이류로 배출하면 안 되는 품목

 다른 재질과 혼합 구성된 종이
ex) 감열지(영수증), 금박지, 은박지, 다른 재질이 혼합된 벽지, 비닐 코팅 종이(광고지, 치킨 속 포장재 등)

 종이가 아닌 소재
ex) 부직포, 플라스틱 합성지

 이물질 등으로 오염된 종이
ex) 기름 오염, 음식물 오염

종이팩 & 재활용 분리 배출 방법 - 종이컵

종이류와 종이팩은 왜 구분하여 버려야 할까요?

종이류와 종이팩은 재활용 공정의 차이로 인해서 종이류는 새 종이, 종이팩은 화장지와 미용 티슈와 같은 서로 다른 제품으로 재탄생하기 때문입니다.종이팩만 재활용해도 연간 105억 원의 경제적 비용을 회수할 수 있고, 우리나라 인구의 1/3 이상이 1년간 사용할 수 있는50m 화장지 2억 1천 롤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종이팩: 내용물을 비우고 이물질을 제거한 뒤 말린 후 배출합니다. 빨대, 비닐 등은 제거한 후 배출합니다. 일반 종이류와 혼합되지 않게 종이팩 전용 수거함에 배출합니다. 종이팩 전용 수거함이 없는 경우 종이류와 구분할 수 있도록 끈으로 묶어 배출합니다.

종이컵: 내용물을 비우고, 물로 헹구는 등 이물질을 제거하여 배출합니다.

재활용 분리 배출 방법 - 금속캔 & 고철류

철캔, 알루미늄캔: 내용물을 비우고, 물로 헹구는 등 이물질을 제거하여 배출합니다. 담배꽁초 등 이물질을 넣지 않고 배출합니다. 플라스틱 뚜껑 등 금속캔과 다른 재질은 제거한 후 배출합니다.

부탄가스, 살충제 용기: 내용물을 제거한 후 배출합니다. (가스 용기는 가급적 통풍이 잘 되는 장소에서 노즐을 누르는 등 내용물을 완전히 제거한 후 배출해야 합니다.)

고철류: 이물질이 섞이지 않도록 한 후 배출합니다. 비철금속(냄비, 프라이팬) 이물질이 섞이지 않도록 한 후 배출합니다.

금속캔으로 배출하면 안 되는 품목

알루미늄 호일은 종량제 봉투로 배출 내용물이 남아있는 캔류(락카, 페인트 통 등)는 특수 규격 마대 등 지자체 조례에 따라 배출

재활용 분리 배출 방법 - 유리병

음료수 병, 기타 병류: 내용물을 비우고 물로 헹구는 등 이물질을 제거하여 배출합니다. 담배꽁초 등 이물질을 넣지 않고, 유리병이 깨지지 않도록 주의하여 배출합니다. 소주, 맥주 등 빈 용기 보증금 대상 유리병은 소매점 등으로 반납하여 보증금을 환급합니다.

유리병으로 배출하면 안 되는 품목

– 깨진 유리는 신문지 등에 싸서 종량제 봉투에 배출
– 코팅 및 색상이 들어간 유리제품, 내열 유리제품, 크리스탈 유리제품
– 판유리, 도자기류 등은 특수 규격 마대 또는 대형폐기물 처리 등 지자체 조례에 따라 배출

재활용 분리 배출 방법 - 플라스틱류

페트병: 내용물을 비우고 물로 헹구는 등 이물질을 제거하여 배출합니다. 부착 상표, 부속품 등 본체와 다른 재질은 제거한 후 배출합니다. 무색 페트병과 유색 페트병을 별도로 분리하여 배출합니다.

플라스틱 용기류(PE, PP 등): 내용물을 비우고 물로 헹구는 등 이물질을 제거하여 배출합니다. 부착 상표, 부속품 등 본체와 다른 재질은 제거한 후 배출합니다.

재활용 분리 배출 방법 - 비닐류 & 발포 합성수지

비닐 포장재, 1회용 비닐봉지: 내용물을 비우고 물로 헹구는 등 이물질을 제거하여 배출합니다. 흩날리지 않도록 봉투에 담아 배출합니다.

​스티로폼: 내용물을 비우고 물로 헹구는 등 이물질을 제거하여 배출합니다. 부착 상표, 부속품 등 본체와 다른 재질은 제거한 후 배출합니다. TV 등 전자제품 구입 시 완충재로 사용되는 포장재는 가급적 구입처로 반납합니다.

재활용 분리 배출 방법 - 폐 전자제품

1m 이상 대형 가전: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TV 등 대형 가전은대형 폐가전 무상 방문 수거 서비스를 이용해 배출합니다.

1m 미만 소형 가전: 전기밥솥, 선풍기, 컴퓨터 등 소형 가전은 재활용품 배출 시 함께 배출하거나 동 주민센터 및 아파트 내 전용 수거함에 배출합니다.

재활용 분리 배출 방법 - 기타

형광등: 폐형광등은 유해 물질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깨지지 않도록 주의하여 폐형광등 전용 수거함에 배출합니다. 깨진 폐형광등은 신문지 등으로 감싸 사람이 찔리거나 베이지 않도록 하여 종량제 봉투에 담아 배출합니다.

폐건전지: 제품과 분리하여 지정된 전용 수거함에 배출합니다. (아파트 폐형광등함, 동 주민센터 등)

의류 및 원단류: 지자체 또는 민간 재활용 사업자가 비치한 폐의류 전용 수거함에 배출합니다. (단, 솜 이불은 재활용 불가 품목으로 대형 폐기물 신고 후 수수료를 납부하고 폐기합니다.)

Tip! 재활용품인지 아닌지 헷갈릴 땐?

‘내 손안의 분리배출’ 앱 설치 후 검색하면 보다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물티슈가 환경 오염의 주범? 바로가기

On Key

Related Posts

홍콩 취업 비자

홍콩 취업 비자 종류

홍콩의 비자 정책은 홍콩특별행정구(Hong Kong Special Administrative Region)의 독자적인 이민 조례에 따르며, 기본 취지는 ‘홍콩 내 고용 및 경제 환경 보전’ 하에 엄격한 심사 과정을 통해 비자 승인이 이루어집니다.

퇴직보장제도 (MPF)

홍콩 퇴직보장제도 (MPF)

MPF(Mandatory Provident Fund Schemes)는 2000년 홍콩특별행정구 정부에 의해 만들어진 퇴직 보장 제도(연금제도)입니다. 정규직과 파트타임 모두 MPF 제도가 적용되며 고용주는 근로자를 위해 MPF를 의무 납입하여야 합니다.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