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역사 이야기

싱가포르 역사 이야기

지난 700년간 싱가포르는 다양한 이민자들이 정착할 수 있도록 반겨주는 말레이반도의 번창하는 항구였습니다. 

1299~1818년: Temasek에서 Singapura로

말레이 해상 제국의 역사를 다룬 말레이 연대기(Sejarah Melayu)에 따르면 현재의 싱가포르 섬은 본래 “Temasek”이라는 이름으로 불렸다고 합니다. 그러던 중 인도네시아 팔렘방의 왕자가 섬을 방문하였을 때 사자를 발견하고 산스크리트어로 사자 도시를 뜻하는 “Singapura”라는 이름을 지어주었다고 합니다. 

또한, 현재의 고고학자들은 14세기 싱가포르 항구에서 무역의 증거로 다양한 천연 산물과 도자기 등의 거래 물품들을 발굴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유물들은 근처 말레이시아의 Malacca와 Johor 지방뿐만 아니라 무려 수백 년 전 Srivijaya 제국의 것들도 발굴되었습니다.

1819~1942년: 영국 식민지

1819년 1월 29일 아침, 한 영국 정치인이 싱가포르 섬에 발을 내딛습니다. 그는 싱가포르가 별 볼 것 없는 작은 섬에서 발달한 도시로 성장하는데 큰 기반을 놓아 싱가포르 국민들에게 현재까지도 추앙받는 인물인 영국 정치인 스탬퍼드 래플스 (Stamford Raffles, 1781-1826)입니다.

래플스는 당시 싱가포르를 통치하던 Johor의 술탄과 조약을 맺어 영국 무역소를 설립합니다. 이는 말레이어로 바다 민족을 뜻하는 Orang Laut라고 불리던 원주민들만이 서식하던 싱가포르를 번창하는 자유항구도시로 탈바꿈시켰습니다. 이로써 싱가포르는 멀리서도 무역업자들과 노동자들을 끌어모으게 되었습니다. 

1942~1945년: 일제강점기

세계 2차대전이 한창이던 1942년 2월 15일, 우리나라와 같이 싱가포르도 일본 제국의 손아귀에 넘어갔습니다. 싱가포르는 남쪽의 빛이라는 뜻을 가진 Syonan-to(昭南)라는 일본어 지명도 갖게 됩니다. 일본의 점령은 1945년 9월 12일 돌아온 영국군에 일본의 항복까지 3년 7개월간 지속되었습니다.

1945~1965년: 독립에 이은 합병

전쟁이 끝난 후 싱가포르의 이민자들은 독립을 위해 영국을 압박하기 시작했습니다. 1959년에는 내부 자치권을 부여받았으며 독립 정부는 선거를 통해 싱가포르의 초대 수상인 리콴유(Lee Kwan Yew)를 당선시키고 입법회를 설립하였습니다. 첫 국가 원수로는 유소프 빈 이샤크(Yusof Bin Ishak)가 당선되었습니다. 1963년 9월 16일, 싱가포르는 Malaya, Sabah 그리고 Sarawak과 합병하면서 한 세기에 걸친 영국의 식민 통치가 끝났습니다. 

1965~1970년대: 말레이시아로부터 독립

1965년 8월 9일 싱가포르는 말레이시아에서 분리되어 주권국가로 재탄생하였습니다. 농촌인구는 고층 공공 주택에 살게 되었고 외국 투자자들의 경제활동에 제한을 두며 국가 건설과 도시화를 향한 치열한 시기가 이어졌습니다. 또한, 한국과 같이 방역 제도를 도입해 든든한 국가 방위를 마련하고 싱가포르의 여러 인종들을 단합하기 위해 영어가 공용어로 설정되었습니다. 

1980~1990년대: 아시아의 기적

신생 국가로써 싱가포르는 노동 중심의 경제에서 고도의 기술 개발을 통해 개발도상국 신분을 탈피했습니다. 이는 1985년 싱가포르가 독립 후 겪은 첫 불황에 대한 대안이었습니다. 새로운 성장의 방향을 찾기 위해 싱가포르는 서비스업의 중심지가 되면서 정부는 경제를 금융과 정보 기술 등 제조업 이상으로 확장하게 됩니다. 또한 서비스 및 인재의 지역 수출국으로서 “제2의 날개”를 키우기 시작했습니다.

2000년대~현재: 미래지향적 글로벌 도시

싱가포르는 안정적인 사업 환경 그리고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도시 전경으로 널리 인정받는 나라입니다. 미래 지향적인 이 도시국가는 지식 및 혁신 경제를 구축하고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 국가로 발전하기 위한 미래에 대한 투자를 지속해서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프레미아 티엔씨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 기업들이 싱가포르로 진출하는 이유 바로가기

싱가포르 조세 제도 – 개인소득세 편 바로가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