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제표와 사업 성장: 어떤 연결고리가 있나요?

바로가기:

경영진은 왜 재무제표에 관심을 가져야 하나요?

재무제표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얼마나 자주 재무제표를 작성하고 확인해야 하나요?

재무제표 분석하는 것이 어떻게 사업 성장에 도움이 되나요?

법인세 비용

재무제표가 담고 있는 내용

홍콩에서 재무제표 제출 시, 요구되는 사항

요약

재무제표는 법인의 주요 재무 정보를 포함하고 있으며, 모든 법인은 감사 및 세무 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재무제표를 필수로 제출해야 합니다. 사업 성장 단계에서 재무제표를 기반으로 중요한 재무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투자 유치 및 대출 검토 시에도 재무제표는 사업이 잘 운영되고 있다는 증빙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경영진은 왜 재무제표에 관심을 가져야 하나요?

재무제표는 사업 관련 의사결정 시 좋은 참고 자료가 됩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 법인을 운영하고 있으며 2년 내 사무실 추가 개소를 준비하고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새 사무실의 임대료를 감당하기 위해 얼마만큼의 추가 수익이 발생해야 하는지 재무제표를 통해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법인의 재무제표에 대한 궁극적인 책임은 등기이사에게 있지만 등기이사는 사업 성장에 집중해야 하기에 회계적인 부분까지 꼼꼼히 신경 쓰기 어렵습니다. 또한 재무제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깊은 회계 지식이 필요하기에 회계 결산 및 감사 대행 업체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은 방안이 됩니다.

재무제표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법인을 더욱 성장시키기 위해 법인의 재정을 전체적으로 파악하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재무제표의 구성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손익계산서 : 회계 기간 동안 창출된 손익을 담고 있습니다. 법인의 영업이익뿐만 아니라, 비용 지출명세를 공제한 당기순이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차대조표 : 회계 연도 말 기준 법인이 보유한 자산, 부채, 자본의 세부 계정 및 총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금 흐름표 : 현금의 유입 및 지출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법인 운영 비용을 충당할 만큼 현금을 확보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얼마나 자주 재무제표를 작성하고 확인해야 하나요?

보통 결산일을 결정한 후, 연 단위(연속 12개월의 기간을 말하며, 보통 설립일을 기준으로 결정)의 재무제표를 작성하게 되며, 법인에 따라 월별 혹은 분기별로 재무제표를 작성하기도 합니다. 즉, 어떤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하는 상황이 생긴다면 그 시점을 기준으로 한 재무제표 작성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재무제표 분석하는 것이 어떻게 사업 성장에 도움이 되나요?

사업 성장을 위해 투자자 유치 혹은 대출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때 재무제표는 좋은 증빙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재무제표 분석을 통해 예산 계획을 효과적으로 수립할 수 있습니다. 사업 성격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큰 맥락은 같습니다. 아래 예를 보며 재무제표의 이해도가 사업 성장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필요에 따른 대출 이용

고정비용 및 간접비를 충당하기 위해 단기 대출이 필요한 상황인 경우를 가정하겠습니다. 이때 잘 작성된 재무제표를 통해 사업이 원활하게 운영되고 있다는 점과 흑자 법인임이 확인된다면, 은행이나 채권자를 통해 더욱 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산 계획 수립

재무제표는 법인의 과거 달성한 성과를 보여주는 지표로써 미래를 예측하는 수치를 포함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재무제표를 통해 특정 과거 기간 정보를 토대로 순이익 및 현금 흐름을 분석하여 과거의 추세를 살피고, 사업의 성장을 위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파악이 가능해집니다.

법인세 비용

재무제표를 통해 예상 법인세 금액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법인 기업 절세 전략을 수립할 수 있으며, 중소기업의 경우 세금을 공제받을 수 있는 정책 등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재무제표가 담고 있는 내용

재무제표는 법인의 사업 상태(과거의 기록, 안정성 및 법인 수익성)를 전반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상세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익률 : 해당 사업이 어느 정도의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부채비율 : 사업 안정성에 대한 지표로, 부채자산 비율, 또는 부채 자본 비율을 의미합니다.

지급 능력 비율이 높지 않으면, 법인가 현금흐름 문제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재고자산 회전율 : 재고자산이 판매되는 기간이 얼마나 짧은지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홍콩에서 재무제표 제출 시, 요구되는 사항

홍콩에 설립된 법인은 매년 재무제표를 제출해야 하며, 감사보고서에는 공인 회계사의 서명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요약

더 자세한 정보는 홍콩 세무국(IRD)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업 성장을 위한 결정을 내리는데 재무제표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에 기본적인 재무 지식을 가지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회계 결산 및 감사 대행업체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은 방안이 됩니다.

프레미아 티엔씨(PREMIA TNC)의 회계 전문가들은 전문 지식과 수십 년의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귀사의 비즈니스에 가장 적합한 솔루션을 구축하고 다방면의 세무적 조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프레미아 티엔씨(PREMIAT TNC) 공식 블로그 및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 문의 사항 있으시면 당사 이메일 또는 유선 연락해주시면 함께 논의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프레미아 티엔씨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홍콩 법인 설립 이후 첫 감사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