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회계] 홍콩법인의 결산 진행 시, 자주 하는 실수 4가지

홍콩법인의 결산 진행 시, 자주 하는 실수 4가지

본 글에서는 홍콩법인의 결산업무를 진행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실수 4가지와 해결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결산 업무를 미루는 경우

비즈니스를 운영하다 보면 다른 업무가 많아 결산을 미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즈니스를 운영하면서 발생한 비용과 인보이스등을 제 때에 기장하지 않으면 기록을 누락하고 분실하여 결국 부정확한 재무제표가 작성됩니다. 더 나아가 세무국에서 이런 오류를 발견하여 벌금이 부과될 수 있으며, 기한 내에 세무신고를 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더불어 재정적인 성장과 사업과 관련한 인사이트를 놓칠 수 있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주기적인 결산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기적인 결산을 통해 비즈니스 내역을 정기적으로 점검한다면 보다 정확한 재무제표가 작성되고 전반적인 재정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사업의 규모 혹은 중요도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하지 못하는 경우

결산에서 발생한 사소한 실수는 추후 회사의 재무 상황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금액을 잘못 기재하거나 누락하는 실수는 추후 큰 재정적 손실을 일으킬 수 있기에 정확성이 가장 중요시되는 작업입니다.

가장 흔히 하는 실수로는 적은 금액의 인보이스 및 비용에 대한 기장을 누락하는 것입니다. 아무리 사소한 지출이라도 하더라도 사업을 운영하면서 발생한 것이라면 빠짐없이 기장해야 하며, 이런 적은 금액이 모여 전반적인 재무 상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해야 합니다.

또 다른 실수 중의 하나는 거래의 규모나 중요도에 우선순위를 정하지 못하여 발생합니다. 큰 규모의 거래에 대해서만 관리를 하고 작은 규모의 거래를 소홀히 하여 결산업무를 진행하면 부정확한 재무제표가 작성될 확률이 높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거래의 중요도에 맞게 분류하고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발생한 실수가 사소하다고 생각될 수 있지만 결과적으로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각 거래내역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고 정확하게 결산업무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직원의 유형에 따라 적절하게 분류하지 않은 경우

직원을 고용 유형에 따라 회사의 직원과 독립계약자(프리랜서 등)를 구분해야 합니다. 직원의 경우 회사에서 업무 교육을 받고 회사의 장비를 사용하며 고용주의 지시와 통제를 받습니다. 반면에 독립 계약자는 업무를 진행하는 방식에 있어서 보다 자율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적절한 직원의 분류로 벌금, 세금 체납 및 법적 분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각 근로자의 책임과 업무 배치에 대한 상세 내용을 기록해야 하며, 주기적으로 내용을 검토하여 현행 법률 및 규정과 일치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적절한 직원 분류는 사업 운영을 원활하게 할 뿐만 아니라, 직원이나 독립 계약자에 대한 공정한 대우를 보장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 노동법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필요시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처리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4. 재무제표를 정확히 검토하지 않는 경우

회사를 운영하면서 종종 작성된 재무제표를 검토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많은 업무를 총괄하다 보면 재무제표를 상세히 검토하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지만, 재무제표를 검토하지 않아 오류가 누적된다면 재정 상황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큰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재무제표를 주기적으로 검토하지 않으면, 부정확한 재무제표가 세무국에 신고되어 보다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에 주기적으로 검토하여 실수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재무제표가 정확하게 작성되지 않으면 어느 부분에서 개선이 필요한지 더 나아가 회사의 전반적인 재정 흐름을 파악할 수 없게 됩니다. 향후 회사의 재정적 중요 결정이 필요할 때 정확한 판단을 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재무제표 작성과 상태를 파악하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론

홍콩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계신다면, 결산업무는 필수 사항이며 사업을 운영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재무적 문제점을 사전에 해결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결산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 글에서는 결산업무를 진행하면서 자주 하는 실수 4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재무제표의 정확성을 항상 유지하고 지속적인 검토를 통해 실수를 조기에 발견하면 어려움 없이 보다 수월하게 회사를 운영하실 수 있습니다. PREMIA TNC에서는 결산 및 감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그 외에 홍콩법인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전반적인 도움을 드리고 있으니 관련하여 추가 문의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연락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홍콩에서 법인 설립을 위한 상세한 상담이 필요하신가요?  Premia TNC는 홍콩에 있는 회사 간사역 및 전문 회계사를 통해 홍콩 법인 설립을 도와드립니다. 당사로 연락하시어 구상 중이신 사업에 대해 공유 주시면 그에 맞춰 상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홍콩 회계 결산 과정에 대한 안내

On Key

연관 게시글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