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제표와 사업 성장: 어떤 연결고리가 있나요?

재무제표는 법인의 주요 재무 정보를 포함하고 있으며, 모든 법인은 감사 및 세무 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재무제표를 필수로 제출해야 합니다. 사업 성장 단계에서 재무제표를 기반으로 중요한 재무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투자 유치 및 대출 검토 시에도 재무제표는 사업이 잘 운영되고 있다는 증빙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경영진은 왜 재무제표에 관심을 가져야 하나요?

재무제표는 사업 관련 의사결정 시 좋은 참고 자료가 됩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 법인을 운영하고 있으며 2년 내 사무실 추가 개소를 준비하고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새 사무실의 임대료를 감당하기 위해 얼마만큼의 추가 수익이 발생해야 하는지 재무제표를 통해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법인의 재무제표에 대한 궁극적인 책임은 등기이사에게 있지만 등기이사는 사업 성장에 집중해야 하기에 회계적인 부분까지 꼼꼼히 신경 쓰기 어렵습니다. 또한 재무제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깊은 회계 지식이 필요하기에 회계 결산 및 감사 대행 업체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은 방안이 됩니다.

재무제표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법인을 더욱 성장시키기 위해 법인의 재정을 전체적으로 파악하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재무제표의 구성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손익계산서 : 회계 기간 동안 창출된 손익을 담고 있습니다. 법인의 영업이익뿐만 아니라, 비용 지출명세를 공제한 당기순이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차대조표 : 회계 연도 말 기준 법인이 보유한 자산, 부채, 자본의 세부 계정 및 총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금 흐름표 : 현금의 유입 및 지출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법인 운영 비용을 충당할 만큼 현금을 확보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얼마나 자주 재무제표를 작성하고 확인해야 하나요?

보통 결산일을 결정한 후, 연 단위(연속 12개월의 기간을 말하며, 보통 설립일을 기준으로 결정)의 재무제표를 작성하게 되며, 법인에 따라 월별 혹은 분기별로 재무제표를 작성하기도 합니다. 즉, 어떤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하는 상황이 생긴다면 그 시점을 기준으로 한 재무제표 작성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재무제표 분석하는 것이 어떻게 사업 성장에 도움이 되나요?

사업 성장을 위해 투자자 유치 혹은 대출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때 재무제표는 좋은 증빙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재무제표 분석을 통해 예산 계획을 효과적으로 수립할 수 있습니다. 사업 성격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큰 맥락은 같습니다. 아래 예를 보며 재무제표의 이해도가 사업 성장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필요에 따른 대출 이용

고정비용 및 간접비를 충당하기 위해 단기 대출이 필요한 상황인 경우를 가정하겠습니다. 이때 잘 작성된 재무제표를 통해 사업이 원활하게 운영되고 있다는 점과 흑자 법인임이 확인된다면, 은행이나 채권자를 통해 더욱 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산 계획 수립

재무제표는 법인의 과거 달성한 성과를 보여주는 지표로써 미래를 예측하는 수치를 포함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재무제표를 통해 특정 과거 기간 정보를 토대로 순이익 및 현금 흐름을 분석하여 과거의 추세를 살피고, 사업의 성장을 위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파악이 가능해집니다.

법인세 비용

재무제표를 통해 예상 법인세 금액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법인 기업 절세 전략을 수립할 수 있으며, 중소기업의 경우 세금을 공제받을 수 있는 정책 등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재무제표가 담고 있는 내용

재무제표는 법인의 사업 상태(과거의 기록, 안정성 및 법인 수익성)를 전반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상세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익률 : 해당 사업이 어느 정도의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부채비율 : 사업 안정성에 대한 지표로, 부채자산 비율, 또는 부채 자본 비율을 의미합니다.

지급 능력 비율이 높지 않으면, 법인가 현금흐름 문제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재고자산 회전율 : 재고자산이 판매되는 기간이 얼마나 짧은지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홍콩에서 재무제표 제출 시, 요구되는 사항

홍콩에 설립된 법인은 매년 재무제표를 제출해야 하며, 감사보고서에는 공인 회계사의 서명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요약

더 자세한 정보는 홍콩 세무국(IRD)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업 성장을 위한 결정을 내리는데 재무제표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에 기본적인 재무 지식을 가지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회계 결산 및 감사 대행업체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은 방안이 됩니다.

프레미아 티엔씨(PREMIA TNC)의 회계 전문가들은 전문 지식과 수십 년의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귀사의 비즈니스에 가장 적합한 솔루션을 구축하고 다방면의 세무적 조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프레미아 티엔씨(PREMIAT TNC) 공식 블로그 및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 문의 사항 있으시면 당사 이메일 또는 유선 연락해주시면 함께 논의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프레미아 티엔씨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홍콩 법인 설립 이후 첫 감사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