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사업 성장을 위한 회계 정보 5가지

전자상거래 사업 성장을 위한 회계 정보 5가지

전자상거래 사업을 영위하며 전반적인 운영, 마케팅 그리고 회계업무까지 모든 일을 한 사람이 처리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회계업무는 매일 다뤄야 하는 업무는 아니지만, 사업 운영에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전자상거래 사업 내역을 정확히 회계 처리하는 것은 사업의 장기적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본 글에서는 전자상거래 사업을 성장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기본 회계 정보 5가지에 대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1. 현금 흐름 파악

운영하는 전자상거래 사업의 전반적인 재정 상태를 이해하고 전체를 보는 안목을 갖추는 것은 중요합니다. 사업의 재정 상태 확인 없이 운영 방법의 개선점 찾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수익과 지출을 기록하는 것 이외에도 사업이 운영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이 필요합니다. 

현금의 유동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관련된 회계 계정을 추적하고 이해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현금출납의 주기 파악이 수월해지며, 더 나아가 사업의 성장을 더 구체적으로 계획할 수 있습니다. 이에 사업의 정확한 미래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확실하고 사실적인 현금흐름표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매출원가(Cost Of Goods Sold, COGS) 파악

사업에서 발생하는 매출원가(COGS)를 고려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매출원가(COGS)’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발생하는 비용으로, 원재료 매입에서 최종 완제품 판매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매출원가(COGS) 항목에는 어떤 것이 포함되고, 이익을 늘리기 위해 어떠한 비용을 절감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을 이해해야 합니다. 또한, 고정 지출에 대한 기록을 잘 관리하고 영업이익 및 순이익 계산을 정확히 하기 위해서는 사업 운영 중에 발생한 비용을 명확하게 기록해야 합니다.

3. 은행 계좌 분리

법인의 은행 계좌를 개설하여 사업을 운영하게 되면, 대표이사의 개인 자금과 사업자금이 섞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투자자 혹은 채권자의 자금 지원이 필요할 때, 잘 작성된 재무제표를 이용하면 더 쉽게 투자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계좌를 개설하기 전에 은행에 방문하여 은행별 수수료 구조, 특정 옵션의 장점 및 계좌 유지 비용 등의 비교를 통해 귀사에 상황에 가장 알맞은 은행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4. 효과적인 재고 관리

재고 관리는 회계 업무에 있어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재고 관리는 재고품의 무게, 양, 크기 및 보관 위치를 파악하는 절차입니다. 재고 관리를 통해 재고 보관 비용을 절감하고 제품 비축 시기 및 추가 원재료 구입 및 제조 시기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보유하고 있는 재고의 수량을 주기적으로 파악하는 것을 권장하며, 이는 재고의 순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재고의 수량이 과대 혹은 과소 되지 않도록 지속 관리해야 합니다. 또한 사업을 확장하게 된다면 새로운 관리 방법이 필요할 수 있으니, 재고를 주기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사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방법이 됩니다.

5. 기장 시스템 이용

기장과 회계는 비슷해 보이지만 차이점이 있습니다.

기장은 각 거래에 대한 분류를 상세히 하고 은행 거래 내역을 기록하는 단순 작업이지만, 회계는 더 심층적으로 사업 상황을 파악하고 면밀히 조사하여 결산인이 작성한 재무제표를 검토하는 작업을 합니다. 사업을 운영하며 어떤 기장 방법을 이용할지 선택하실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봐야 합니다. 

l  소프트웨어 혹은 엑셀을 이용하여 직접 기록

l  현지 혹은 외국의 기장 대행업체를 부분적으로 이용

l  내부적으로 기장직원 및 회계사 고용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귀사의 회계 기장 및 감사를 PREMIA TNC에서 도와드리겠습니다.

프레미아 티엔씨(PREMIA TNC)의 회계 전문가들은 전문 지식과 수십 년의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귀사의 사업에 가장 적합한 솔루션을 구축하고 다방면의 세무적 조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프레미아 티엔씨(PREMIAT TNC) 공식 블로그 및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 문의 사항 있으시면 당사 이메일 또는 유선 연락해주시면 함께 논의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프레미아 티엔씨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홍콩 법인 회생 신청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