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핀테크 사업 진출

핀테크 사업에 대한 정부의 파격적인 인센티브

싱가포르의 핀테크 사업 부문은 지난 몇 년간 정부의 강력한 지지와 성장을 누려왔습니다. 핀테크 사업에 대한 큰 규모의 투자 진행과 핀테크 기업에 대한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또한 핀테크는 동남아시아 경제 성장의 허브 역할을 하는 싱가포르 기존 금융권으로부터도 뜨거운 환영을 받고 있으며, 핀테크 기업은 은행과 금융 서비스 제공 업체에게 있어 핵심 금융 서비스 제공의 효율성과 책임감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많은 핀테크 기업들이 사업을 시작하거나 확장하기 위해 싱가포르로 몰려드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싱가포르에는 많은 다국적 핀테크 혁신 연구소와 연구 센터가 설립되었고 1,500개 이상의 핀테크 스타트업이 설립되었습니다. 싱가포르가 아시아 국가 중 ‘핀테크 1위’ 국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동남아시아 내 싱가포르 핀테크 비즈니스 비중이 상당히 많이 차지하고 있음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싱가포르의 금융규제 샌드박스

기본적으로 싱가포르의 금융 서비스 회사를 설립하는 것은 엄격한 규제의 적용을 받는 길고 복잡한 절차이며, 이 때문에 싱가포르 핀테크 회사를 설립은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그러나, 싱가포르통화청(MAS)은 핀테크 제품 및 서비스를 탐색하고 실험하는 것은 물론 핀테크 혁신 및 채택을 지원하는 금융 생태계를 장려하기 위해 규제 완화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위해, 2016년 중반에 새로운 핀테크 샌드박스 규제 프로그램을 도입했습니다.

보다 복잡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신청자에 규제 완화 등 맞춤형 서비스 제공 및 심사를 통해 진행이 됩니다. 기술이 혁신적인지 또는 기존의 기술을 혁신적인 방법으로 사용하였는지 등 다양한 심사 기준을 통해 진행됩니다.

싱가포르 핀테크 주력 분야

  • 결제 서비스 분야

싱가포르는 세계적으로 현금 사용이 적은 국가로 소비자의 약 69%가 현금을 사용하지 않고 전자 방식의 결제 수단을 사용하는 편입니다. 싱가포르 정부는 디지털 결제의 확대를 통해 2025년까지 현금 사용이 필요하지 않는 국가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 로보 어드바이저 분야

싱가포르 통화청(MAS)은 로보 어드바이저 분야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개정 공표하며 사업자의 자격 취득에 관한 문턱을 낮추었습니다. 좀 더 수월하게 라이센스 취득이 가능해지게 된 것입니다. 

  • 블록체인 분야

싱가포르 통화청(MAS)은 지난 2018년 싱가포르 증권거래소(SGX)와 공동으로 개발에 착수하여 서로 다른 블록체인 플랫폼에서 토큰화된 금융 자산들에 대해 동시 결제가 가능한 기술을 개발해왔고 상용화를 위한 테스트까지 성공적으로 마치는 등 블록체인 기술의 활용도가 높은 국가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On Key

연관 게시글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