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라는 국가: 다양한 민족

싱가포르라는 국가: 다양한 민족

바로가기:

싱가포르 화교 

싱가포르 말레이인

싱가포르 인도인

기타 민족

싱가포르의 축제들

싱가포르의 커뮤니티

싱가포르는 많은 인종, 문화 그리고 종교가 어우러진 나라입니다. 주요 인종은 중국인, 말레이인, 인도인이지만 유라시아인, 페라나칸인, 아르메니아인, 유대인, 아랍인 등도 어우러져 살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민족의 커뮤니티들은 서로의 관습에 대한 관용과 존중을 보여주면서 유지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들은 서로의 주요 축제를 기념하고 많은 축제들이 싱가포르의 공휴일로 지정되기도 했습니다. 

싱가포르 화교

대부분의 중국계 싱가포르인들은 푸젠성과 광둥성 등 중국 남부 지방 출신이며 국가의 정치와 교육에 크게 기여 하여 사회를 발전시켰습니다. 잘 알려진 싱가포르 화교로는 초대 수상인 리콴유(Lee Kwan Yew), 사업가이자 명문 고등학교 Hwa Chong Institution의 전신인 The Chinese High School의 설립자 Tan Kah Kee 그리고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병원 설립 지원금을 기부한 자선가 Tan Tock Seng이 있습니다. 

 

종교

불교, 도교, 기독교 등

언어

영어, 표준 중국어 그리고 광둥어, 호키엔어(Hokkien), 조주어(Teochew), 객가어(Hakka), 하이난어(Hainanese)등 방언들도 사용

주요 축제

춘절이라고도 알려진 중국의 새해는 기도와 음식을 제물로 신들과 조상들을 기리는 명절입니다. 가족들은 설 만찬을 위해 모일 때 붉은 두루마리와 금귤과 같은 축제 장식으로 꾸미고 모여앉아 번영과 행운을 상징하는 화려한 회 샐러드를 젓가락으로 던지는 세레머니인 “로헤이”(Lohei)를 즐깁니다. 중국인들은 또한 행운을 위해 집의 호스트들과 두 개의 귤을 교환하는 것이 관례입니다. 결혼한 사람들은 축복의 의미로 그들의 후배들에게 현금이 든 빨간 봉투를 줍니다. 

용선 축제는 부패하지 않는 고대 중국의 목사 취원을 기념합니다. 싱가포르에서, 그것은 용선 경주와 찹쌀 만두 먹는 것으로 특징지어집니다. 성묘가 이루어지는 것으로도 알려진 청명 축제는 그들을 기억하고 기리기 위해 묘소와 조상들의 무덤을 방문하는 가족들에 의해 기념됩니다. 

배고픈 유령 축제는 조상들에게 제물을 바치는 도교와 불교도들에 의해 지켜지고 살아 있는 세상을 떠도는 떠돌이 영혼들에 의해 행해집니다. 음력 7월 이 축제 동안, 사람들은 제물을 태우고 와양(거리 오페라)과 게타이(무대 공연)를 대중 앞에 세우면서 경의를 표합니다. 

중추절은 전통적으로 수확의 시기를 기념하지만, 오늘날에는 가족들이 모여서 월병을 먹고 어린이들은 랜턴을 가지고 노는 날입니다.

관습

결혼식 전에는 보통 다도가 열립니다. 신랑과 신부는 부부로서 존경을 표하기 위해 양가 부모님, 조부모님, 그리고 가까운 친척들에게 차를 대접합니다. 어른들은 차례대로 빨간 주머니에 담긴 보석을 선물로 줍니다. 

베이비샤워: 중국인들은 아기의 첫 달을 축하하기 위해 케이크와 삶은 달걀을 친구들과 친척들에게 나눠주며, 아기를 위한 선물이나 빨간 복주머니로 답례합니다. 

중국인의 집을 방문할 때:

  • 신발은 문 앞에 벗어두세요.
  • 악수와 인사말로 집주인에게 인사하세요.
  • 예의를 갖춰 어른들을 “Auntie” 혹은 “Uncle”로 지칭하세요.
  • 불운을 가져온다고 여겨지는 칼이나 시계는 선물하지 않습니다. 
  • 음식 선물은 감사히 여깁니다. 
  • 새해에는 불길한 색깔인 검은색의 옷을 입지 않습니다. 

 

문화유산 

차이나타운(www.chinatown.sg)은 싱가포르강 남서쪽에 있는 역사적인 중국인들의 정착지입니다. 설날과 같은 주요 명절에는 수천 명의 사람이 물건을 사고 매년 아름다운 등불 장식을 구경하기 위해 방문합니다. 근처에는 새로 설립된 싱가포르 중국 문화 센터(www.singaporeccc.org.sg)도 있습니다.

싱가포르 말레이인

싱가포르가 영국의 식민지가 되기 전부터, 싱가포르 말레이인들과 그들의 조상들은 이 섬에 정착하기 위해 말레이와 인도네시아 군도 등 다양한 지역에서 이주했습니다. 이 공동체는 싱가포르의 국가 및 문화 유산에 기여했습니다. 유명한 말레이계 싱가포르인으로는 초대 대통령 유소프 빈 이샤크(Yusof bin Ishak), 싱가포르 국가를 작곡한 주비르 사이드(Zubir Said), 그리고 유명한 도예가이자 문화 훈장 수상자인 이스칸다르 잘릴(Iskandar Jalil)이 있습니다.

 

종교

이슬람교

언어

영어와 말레이어

주요축제

하리 라야 아이딜피트리(Hari Raya Aidilfitri)는 이슬람교의 단식 달인 라마단의 마지막을 기념하고 이슬람 가정의 젊은 구성원들이 한 해 동안 저지른 모든 잘못에 대해 연장자에게 용서를 구하는 때입니다. 이때 가족들은 같은 색깔의 새 옷을 입습니다. 남자들은 바주 멜라유(baju Melayu)라고 알려진 바지 위에 셔츠와 사롱(sarong)을 입으며 여자들은 긴 블라우스와 치마 세트인 바주 쿠룽(baju kurung)을 입습니다. 집에서 하는 하리 라야 요리로는 쌀 만두인 케투팟(ketupat), 소고기 스튜인 렌당(beef rendang), 코코넛 밀크 야채 요리인 사유르 로데(sayur lodeh) 같은 전통 요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리 라야 하지(Hari Raya Haji)는 메카로 향하는 하지 순례의 끝을 기념하고 있으며, 예언자 이브라힘이 하나님의 명령에 대한 믿음의 행동으로 아들을 기꺼이 희생한 것을 기념하고 있습니다. 이날에는 양, 양, 염소, 소를 도살하는 의식이 행해집니다. 도살된 고기는 가난한 사람들, 동물들을 위해 돈을 지불한 신도들, 그리고 그들의 가족과 친구들이 나누어 받습니다.

관습

결혼식은 잔치와 음악과 함께 열립니다. 신랑 신부는 펠라민이라고 불리는 “왕좌”에 앉아 라자 세하리(raja sehari, 하루 동안의 왕족 대우)로서 결혼식을 주관합니다. 손님들은 부부에게 노란 쌀과 꽃잎을 뿌리며 다산을 기원하고 축의금을 선물합니다.

말레이인의 집을 방문할 때

  • 신발은 문 앞에 벗어두세요.
  • 이성에게 인사할 때는 웃거나 고개를 끄덕이세요. 가족이 아닌 남녀가 신체 접촉을 하는 것은 부적절합니다.
  • 이슬람 율법에 의해 허용되지 않는 음식이나 음료를 가지고 오지 않습니다. 이는 술, 이슬람 의식에 따라 도살되지 않은 고기, 돼지고기를 포함합니다. 할랄 인증을 받은 음식이 적합합니다. 
  • 단식 중에는 음식을 주는 것을 피하세요.

문화유산

게일랑 세라이(Geylang Serai)는 싱가포르의 오래된 말레이인 정착지 중 하나이며 하리 라야 아이딜피트리까지 이어지는 주마다 매일 밤 바자회가 열리는 곳입니다. 또한 말레이인들에게 중요한 지역인 캄퐁 글램(Kampong Glam)은 한때 말레이 왕족들의 중심지였고 많은 말레이 공동체들의 입국 지점이었습니다. 오늘날 이곳은 역사적인 이스타나 캄퐁 글램(Istana Kampong Glam)에 위치한 술탄 모스크와 말레이 유산 센터(www.malayheritage.org.sg)의 본거지입니다.

싱가포르 인도인

주로 남부 인도에서 온 타밀족인 싱가포르 인디언들은 국가의 상업, 예술, 정치에서 활발히 활동해왔습니다. 잘 알려진 싱가포르 인도인들은 6대 대통령인 SR Nathan, 영화감독 K Rajagopal, 그리고 국가 공약을 작성한 싱가포르의 첫 번째 외무 장관인 Srajaratnam이 있습니다.

 

종교

대부분 힌두교를 믿지만, 이슬람교, 불교, 기독교, 시크교, 자이나교 등도 믿습니다.

언어

영어, 타밀어, 힌디어, 말라얄람어 등

주요축제

디파발리(Deepavali)는 어둠 위에 빛을 상징하기 위해 석유램프를 키면서 악에 대한 선의 승리를 기념합니다. 또한, 가정들은 대문 앞에 밀가루와 쌀로 만들어진 아름다운 그림인 콜람(kolam)을 그립니다. 이날 힌두교도들은 신성한 갠지스강에서 목욕하는 것과 동등한 가치가 있다고 여겨지는 오일 목욕을 합니다. 이날에는 사원뿐만 아니라 가족과 친구들도 방문합니다.

 

타이푸삼(Thaipusam)은 힌두교의 신인 무루간 경(Lord Murugan)에게 도움을 청한 신도들이 의식적인 인내의 시험을 받을 때입니다. 그들은 세랑군 로드(Serangoon Road)에서 탱크 로드(Tank Road)로 가는 연례 행렬의 일부로 갈고리 모양의 바늘로 살을 찌르는 장치인 카바디(kavadi)를 짊어지고 고행의 길을 걷습니다. 다른 신도들은 기도를 드리고 정신적인 위안을 찾기 위해 사원을 방문하기도 합니다. 

 

퐁갈(Pongal)은 태양신에게 감사를 드리기 위한 전통적인 수확 축제입니다. 싱가포르에서 퐁갈은 구름의 지배자이자 비를 주는 인드라 경(Lord Indra)을 숭배하는 것으로 시작하고, 이어서 번영과 풍요를 상징하는 우유와 쌀 한 솥과 함께 태양신의 숭배가 뒤따릅니다. 이후에 쌀은 가족 구성원들과 그 집을 방문하는 방문객들에게 나눠집니다. 신도들은 기름 램프를 켜고, 새 옷을 입고, 가족들로부터 축복받습니다. 

관습

결혼식은 보통 힌두사원에서 열리며 신랑 신부가 불 주위를 세 번 걸어 다니고 그 안에 곡식을 흩뿌리는 의식이 진행됩니다. 이는 사랑의 불꽃을 계속 타오르게 하려는 염원을 상징합니다. 손님들은 화환과 함께 샤프란 쌀을 부부에게 뿌리며 그들을 축복합니다. 

문화유산 

세랑군 로드(Serangoon Road)를 따라 있는 Little India(www.littleindia.com.sg)는 싱가포르 인도인들의 초기 정착 지역 중 하나입니다. 오늘날은 인도 유산 센터(www.indianheritage.org.sg) 또한 설립되었습니다.  

기타 민족

싱가포르의 네 번째 민족은 다양한 공동체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들은 작지만 영향력있고 국가에 상당한 기여를 했습니다.

 

유라시아인

아시아와 유럽의 혼혈 조상을 가진 민족입니다. 저명한 유라시아인으로는 싱가포르의 두 번째 대통령인 벤자민 헨리 시어스 박사(Dr Benjamin Henry Sheares)와 올림픽 금메달리스트인 조셉 스쿨링(Joseph Schooling)이 있습니다. 이들 중 많은 사람은 로마 가톨릭이나 개신교 신자이고 영어를 사용합니다. 포르투갈어와 현지 언어를 혼합한 크리스탕어도 종종 발견됩니다. 유라시아 전통 요리로는 매운 고기와 야채를 재료로 한 악마의 카레(devil’s curry)가 잘 알려져 있습니다. 실론 로드(Ceylon Road)를 따라 유라시아 협회(www.eurasians.org.sg)의 유라시아 헤리티지 센터에서 이들에 대해 더 알아보세요.

 

페라나칸

싱가포르 해협 중국인(Straits Chinese)이라고도 알려진 그들은 중국과 말레이 혼혈인들입니다. 잘 알려진 페라나칸 인물로는 싱가포르의 첫 번째 Queen’s Scholar인 림 분 컹(Lim Boon Keng), 음악가 딕 리(Dick Lee)와 네 번째 대통령인 위 킴 위(Wee Kim Wee)가 있습니다. 페라나칸들은 말레이어와 호키엔어가 섞인 바바 말레이어와 영어를 사용하며 도교, 불교, 기독교를 포함한 다양한 종교를 믿습니다. 이 다채로운 커뮤니티는 아르메니아 거리(Armenian Street)를 따라 자체 페라나칸 박물관(peranakanmuseum.org.sg)을 가지고 있으며 주 치앗(Joo Chiat)과 카통(Katong) 지역에 연고를 두었습니다. 

싱가포르의 축제들

싱가포르의 많은 명절은 공휴일로 지정되어있으며 사람들은 서로 다른 민족의 명절과 축제를 함께 즐기고 축하해줍니다.

*프레미아 티엔씨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싱가포르 조세제도 – 법인세편 바로가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