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미아 티엔씨(PREMIA TNC) 싱가포르 지사 확장 이전

프레미아티엔씨 싱가포르 지사 회계팀 인터뷰 [이용헌 팀장]

프레미아티엔씨 싱가포르 지사 회계팀 인터뷰 [이용헌 팀장]

프레미아 티엔씨(PREMIA TNC) 싱가포르 지사 확장 이전

안녕하세요. 프레미아 티엔씨 기자단 서포터즈 4기 김지원입니다.

오늘은 싱가포르 지사 회계부서에서 일하고 있는 이용헌 팀장님과 인터뷰 및 질의응답을 통해 프레미아 티엔씨에 회계부서에서는 어떤 일을 하는지, 그리고 회계 직무와 관련하여 해외 취직과 관련한 팀장님의 스토리를 들어보았습니다.

1.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프레미아 티엔씨 싱가포르 지사 회계팀 이용헌 팀장입니다.

2. 많은 취준생 혹은 경력직이 싱가포르 취업을 선택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 혹은 팀장님께서는 어떠한 계기가 따로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싱가포르 노동부 MOM에서 공개하는 내용을 기초해봐도, 싱가포르 외국인 취업자의 경우, 코로나19 영향으로 2020년 2021년에는 감소세를 보였지만, 이미 이전부터 2022년 1월 기준 130만명 이상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싱가포르를 선택하시는 데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몇 가지를 들어보면, Multi Culture를 가장 대표적으로 들 수 있습니다. 동양과 서양이 잘 조화된 기업문화와 다양한 국가 및 인종이 모여 사는 곳이다 보니 다양성, 유연성, 포용성을 느낄 수 있는 자유롭고 안전한 동서양 문화를 일상생활에서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Career Opportunity에 대해 애기해보면, 기본적으로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아시아 HQ를 싱가포르에 두고 있고, 각 다른 분야의 인재들이 기회를 공유하며 경쟁하기 때문에, 각종 비즈니스별 중요 인물 및 기업과의 네트워킹과 성별과 나이를 따지지 않는 능력주의 사회 등 본인의 커리어를 향상할 수 있는 최적의 Working Environment이며, 능력에 따라 큰 커리어 성장 및 다소 어린 나이에도 연봉 조율의 기회가 있습니다.

저 역시 호주에서 공부 및 직장 생활을 했고, Global Opportunity를 계속 찾고 도전하는 와중에, 프레미아 티엔씨 싱가포르지사에서 일할 좋은 기회를 얻었다고 생각합니다.

3. 회계 및 Consulting 관련 취업을 위해, 대학에서 어떤 것을 전공해야 하는지, 회계 직무와 관련한 대외활동 혹은 자격증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회계 관련 취업을 위해, 어떻게 보면 당연하다고 생각될 수 있는, 회계 관련 전공이 있으실 경우 플러스 요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실무에서 함께 일하는 분들을 보면, 꼭 회계 관련 전공이 아니시더라도, 개인의 다양한 이력이나 장점을 살려 취업에 성공하여 업무를 보시는 분들도 다분히 계시며, 추가적인 개인 공부 및 자격증을 통해 전공자보다도 더 깊은 회계 지식을 가지고 계신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또, 담당자가 회계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Consulting 업무의 경우에는, 해당 정보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지도 굉장히 중요한 부분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4. 한국에서 회계 관련 직무로 일하다가, 싱가포르로 취업을 하는 게 유리할까요? 첫 취업을 싱가포르에서 할 수 있을까요?

이 질문의 경우에는, 각 취업을 예정하고 계시는 본인들이 자신에게 여쭤봐야 하는 질문 같습니다. 한국에서 회계 관련 직무의 경력이 있으시다면, 분명 싱가포르 취업 시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고, 분명히 실무상 회계/세법/감사에 있어 그 처리가 상이한 부분도 많이 있어, 첫 취업을 싱가포르에서 시작하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겠습니다.

기존 말씀드린 것처럼 다양한 인종이 섞여 생활하고 업무를 보기 때문에, 비즈니스 관련된 대화는 보통 영어로 진행됩니다. 싱가포르에서 일할 수 있는 수준의 영어가 준비되었는지도 중요한 문제 중 하나일 것 같습니다. 다만, 본인이 자신감을 가지고 Global Market에서 기회를 얻고, 경쟁하고 싶으시다면 언제나 문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다고 생각합니다.

5. 싱가포르에서 회계 관련 직무를 하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요?

회계에서도 부서가 다양하게 나눠지게 됩니다. 크게 나누더라도 회계/세무/감사/자문 등 본인이 원하는 업무가 무엇인지 확인해 보시고 그에 맞는 관련 자격증을 준비하시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싱가포르의 경우, 인지도 있는 회계 관련 자격증을 다양하게 인정해 주고 있습니다.

CA Singapore/ACCA/USCPA/CPA Australia 다양한 국가의 회계사 자격증 혹은 CISA/CIA/CMA/CGMA 등의 조금 더 세분화된 자격증까지, 본인의 Career Path를 결정하시고, 그에 맞는 자격증을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6. 한국 기업이 특별히 싱가포르를 선택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싱가포르는 아시아 비즈니스의 금융 허브로, 한국뿐만 아니라 많은 기업이 싱가포르를 선택하는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몇 가지만 간단히 설명해 드리면, 세금 감면 제도 등의 사업 친화적 제도와 각종 비즈니스별 글로벌 네트워킹, 투명하고 효율적인 조세 환경, 비교적 낮은 법인세율 등이 있습니다.

오늘 귀한 시간 내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용헌 팀장님과 함께 한 인터뷰 어떠셨나요?

프레미아 티엔씨 싱가포르 지사와 관련된 더 많은 정보는 아래 프레미아 티엔씨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주세요.!

프레미아 티엔씨 | 글로벌 해외 진출 비즈니스 컨설팅 기업 (premiatnc.com)

티엔씨 서포터즈 4기 김지원
2022 프레미아 티엔씨 청년 기자단 서포터즈 4기 합격자 발표 바로가기 

프레미아 티엔씨 네이버 블로그 바로가기

On Key

Related Posts

대만, 병역 휴직 신청 직원의 사회보험 처리 방안

대만도 우리나라와 같이 성인 남성의 경우 필수적으로 일정기간동안 군 복무가 필수인데요. 대만의 군 복무 기간은 비교적 짧으므로 근무 중인 직원이 자의 혹은 고용주 의사로 퇴직 대신 병역 휴직을 신청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번 본문을 통해 병역휴직을 신청한 직원에 대한 보험 처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