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VCC(가변자본기업) 보조금 혜택 기한 연장

싱가포르 VCC(가변자본기업) 보조금 혜택 기한 연장

싱가포르 소재 펀드 매니저는 가변자본기업(Variable Capital Company, 이하 VCC) 설립을 위해 최대 30,000 싱가포르 달러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싱가포르 VCC(가변자본기업) 보조금 혜택 핵심 요소:

  1. 보조금을 통해 VCC 설립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2. 보조금 제도는 신청이 간단하며, 적격 펀드 매니저에 열려 있는 제도입니다. (과거 VCC 설립한 사실이 있거나, 해당 보조금 신청한 이력이 있을 경우, 재신청 불가) 
  3. 보조금은 법률, 세금, 기금 관리, 규정 준수 및 법인설립 서비스 등 적격 비용에 대해 지원됩니다.  

VCC관련 전반적인 상황:

  1. VCC 보조금 제도(VCCGS, Variable Capital Companies Grant Scheme) 2년간 연장 
  2. 금융부문발전기금(FSDF, Financial Sector Development Fund)은 적격 비용의 30%를 매 신청마다 최대 30,000 싱가포르 달러까지 지원 
  3. VCC는 2025년 1월 15일 이전에 설립 또는 싱가포르로 전출 필요

VCC란 무엇이고, 설립 시 어떤 혜택이 있나요?

VCC(Variable Capital Company)는 투자 펀드(Investment Funds)와 집합증권투자(CIS, Collective Investment Schemes)에 최적화된 싱가포르의 회사 형태입니다. 법적 실체는 단일 펀드 또는 두 개 이상의 하위 펀드(각각 다른 자산을 보유)를 가진 전환형 펀드(Umbrella Fund)로 형성될 수 있습니다. 

VCC 법은 2020년 1월 14일에 시행되었으며, 처음 2년 동안 400개 이상의 VCC와 550개의 서브 펀드가 등록되는 등 즉각적이고 강한 모멘텀을 보였습니다. 

VCC 보조금 제도란?

싱가포르 통화청(MAS)의 금융발전기금 하에서 시행된 VCC보조금 제도는 현재 싱가포르 소재의 서비스 공급업체에 지급되는 적격 비용의 최대 30%를 보조금을 지급합니다. 

VCC수단 채택 장려를 위해, VCC 보조금 제도는 회사 설립 및 운영을 위한 VCC 관련 공급업체의 서비스 비용(법률, 세무 자문, 자금 관리 및 규제 준수 서비스 포함)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보조금 상한선은 매 신청마다 30,000달러이며 적격 펀드 매니저당 한 번으로 제한됩니다. 또한 싱가포르로 전출한 기존의 해외 투자 펀드를 포함합니다. 

해당 보조금 제도는 특히 중소 규모의 투자 관리자들이 VCC 제도에 참여하는 것에 제한을 두지 않는 등 업계의 다양성을 지원합니다.  

싱가포르 VCC 자세히 알아보기

처음 VCC를 설립했거나 성공적으로 VCC로 외국 법인을 싱가포르로 전출 및 법적 주소지를 변경하 싱가포르 기업청 (ACRA,Accounting and Corporate Regulatory Authority)로부터 설립 또는 등록 적격 펀드 매니저인 경우에 자격이 있습니다.  

현재 보조금 제도는 2025115일까지 유효합니다. 

VCC를 설립하거나 해외 투자 펀드를 VCC로서 싱가포르로 전출 및 법적주소지를 변경하여 보조금 제도에 대한 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등록하는 데 약 3주가 소요되며, 회사명은 거의 즉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적격 펀드 매니저가 신청하는 자본 시장 서비스(CMS) 라이선스 유형에 따라 소요 시간이 달라질 수 있음) 

펀드 매니저는 ACRA가 발행한 설립 통지서에 명시된 날짜(새로 설립된 VCC의 경우)로부터 3개월 이내에 또는 ACRA가 VCC의 폐업 증거자료를 승인한 날짜(VCC 형태로 싱가포르로 전출한 외국 기업의 경우)로부터 3개월 이내에 해당 보조금 신청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1. 서브 펀드로 분리하여 위험 완화 

VCC는 단일 펀드 또는 여러 하위 펀드가 있는 전환형 펀드(Umbrella Fund)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파산할 경우에도, 각 하위펀드를 별도로 정리해야 하며, 이러한 방식으로 각 하위 펀드의 자산과 부채에 링 펜싱(보호막 제도, Ring-fencing)을 설치하는 것은 투자자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배당금 지급 유연성 

VCC는 일반적으로 다른 법인 형태에서 허용되지 않는 자본배당을 지급할 수 있습니다. 

3. 프라이버시 강화 

사모펀드에서는 프라이버시를 강화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며, VCC의 경우, 정관, 재무제표 및 주주(투자자)명부에 대한 공시가 불요합니다. 

4. 세제 혜택 

세제 혜택은 VCC 및 싱가포르 펀드 매니저 모두에게 세제 혜택이 적용될 수 있도록 확대되었으며, 국내 펀드 세제 감면 제도(Section 13O), Enhanced-Tier 펀드 세제 감면 제도 및 벤처 캐피탈 펀드를 위한 세제 감면 제도(13H 조항)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VCC 펀드의 펀드 매니저는 자금 관리를 위한 금융 부문 인센티브 제도 (FSI-FM) 및 자금 관리 인센티브 (FMI) 제도를 신청할 수 있으며, 이는 10% 및 5%의 우대 세율을 제공합니다. 

5. 사용 유연성 

VCC 구조는 개방형펀드 및 폐쇄형펀드 유형 모두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6. 외국 펀드 전출 및 주소지 변경 

VCC와 유사한 외국 펀드는 회사법에 따른 간단한 등기 절차를 통해 싱가포르로 전출 및 법적 주소지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외국 펀드는 기업 역사와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VCC의 혜택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7. 규모의 경제를 통한 비용 효율성 

전환형(엄브렐라) VCC 구조는 하위 펀드가 펀드 매니저, 투자팀, 이사회 및 서비스 제공 업체(즉, 펀드 관리자, 법률 고문, 관리인, 감사인)를 공유할 수 있으므로 법적 및 규제 보고 요건 및 지속적인 운영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싱가포르는 합자회사, 유닛 트러스트(뮤추얼 펀드), 비즈니스 트러스트, 부동산투자신탁(REITs) 등 다양한 투자 펀드 구조를 제공합니다. 기업도 펀드 투자를 위한 투자 자회사로 널리 사용되며, 싱가포르의 대체 펀드 중 70% 이상은 외국 지역에 등록된 기업 형태 펀드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펀드 구조에는 다음과 같은 제한 사항이 있습니다.  

  • 투자자 투명성 문제  
  • 자본금 배당 제한  
  • 싱가포르에서 시행되고 있는 특정 세액 협약에 대한 제한 

싱가포르에서 법인 설립을 위한 상세한 상담이 필요하신가요? Premia TNC는 싱가포르에 있는 회사 간사역 및 전문 회계사를 통해 싱가포르 법인 설립을 도와드립니다. 당사로 연락하시어 구상중이신 사업에 대해 공유주시면 그에 맞춰 상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싱가포르 가변자본기업(Variable Capital Company, 이하 VCC) 설립 방법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