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에서 취업 비자 신청하기 (2024 new)

싱가포르에서 취업 비자 신청하기

싱가포르에서 합법적으로 근무하기 위해서는 적격한 취업 비자를 취득하여야 하며, 한국인이 싱가포르에서 취득할 수 있는 취업 비자 및 싱가포르 취업 비자 신청에 대해 알아봅니다.

싱가포르 취업 비자 종류

일반적으로 싱가포르의 취업 비자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현지인 채용에 따른 쿼터를 적용 받는 비자 종류는 WP, SP이며, EP의 경우에만 쿼터 없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 Work Permit (WP)
  • S Pass (SP)
  • Employment Pass (EP)
 
 

기업 내부 전근자(현지 주재원) 혜택 축소

기업 내부 전근자(Intra-corporate Transferee; ‘현지 주재원’)는 싱가포르 지사에 부임한 다국적 기업의 외국인 직원으로 동반 가족을 위한 가족동반 비자(DP) 또는 장기 방문 비자(LTVP) 발급이 제한됩니다. 싱가포르노동청(MOM)은 2020년 11월부터 기업 내부 전근자와 일반 EP 비자 소지자 사이에 명확한 구분을 짓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싱가포르와 자유무역협정(FTA) 특별 예외 조항을 체결한 국가 출신의 기업 내부 전근자는 예외적으로 가족 동반이 가능합니다. 또한, 기업 내부 전근자는 일반적으로 취업비자 만료 후 싱가포르에서 재취업 및 영주권 신청 자격을 부여하지 않습니다.

싱가포르 내 직원 채용 시

싱가포르내에서 직원을 채용할 시, 해당 직원의 상황에 따라 일련의 신고 및 납부 의무가 발생하며, 이에 대한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자세히 확인 가능합니다.

싱가포르 내 직원 채용 시 필수 납부 사항

싱가포르 취업 비자 Quota

Work Permit Quota는 한 회사 내에 싱가포르 시민권자 및 영주권자인 직원의 수에 따라 각 산업군별로 고용할 수 있는 외국인 근로자의 수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e.g.) 한 회사 내 싱가포리언 근로자 3명 = 한국인 WP 근로자 1명

* S Pass Quota는 서비스업의 경우 전체 직원 수 대비 최대 10%, 기타 산업의 경우 최대 15% 고용 가능합니다.

* Employment Pass Quota는 Quota 제한이 없습니다.

하기의 링크에서 각 업종별 외국인 채용 가능 쿼터 계산이 가능합니다.

 쿼터 계산 바로가기

싱가포르 취업 비자 발급 조건

비자 승인 여부는 MOM(싱가포르 노동청) 소관이며, 최근 싱가포르는 자국민 채용을 확대하기 위해 외국인 취업 비자 발급 조건을 강화했습니다. EP 비자에 해당되는 고기술·임금 직종(PMETs) 직군에 대해 자국민에게도 동등한 기회를 보장하기 위한 외국인 채용 요건을 강화했습니다.

최근 싱가포르는 새로운 EP 비자 지원자에 대한 평가제도(COMPASS)가 도입되며, EP비자 신청을 원하시는 지원자는 월 SGD 5,000 급여의 취업제안을 받더라도 지원자의 학력 및 경력 그리고 회사의 재정 상태 등을 포인트 기반으로 평가하는 시스템을 통과해야 합니다.

SP 비자 발급 최소 급여 기준을 강화하는 한편, 자국민이 기피하는 단순 노무·서비스 직군의 경우 후진국 인력 대상 WP 비자 발급 기간을 확대했습니다. 이러한 최근의 싱가포르의 정책 변화의 목표는 기업들의 더 많은 현지인 고용, 훈련 기회의 제공과 기업 내에서의 역할을 개발하도록 장려하기 위함입니다. 

싱가포르 취업 비자 신청이 까다롭고 복잡할 수 있지만, 프레미아 티엔씨(PREMIA TNC)는 다양하고 수많은 노하우를 통해 고객사별 상황에 맞는 최적의 자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하기의 프레미아 티엔씨(PREMIA TNC)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및 카카오톡 채널에서 상담 가능합니다.

싱가포르 FAQ – 싱가포르 취업비자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