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의 Managing Director vs CEO : 역할과 의무

싱가포르의 Managing Director vs CEO : 역할과 의무

경영 책임자 MD와 최고 경영자 CEO라는 용어는 대체로 회사의 최고위 의사 결정권자를 지칭할 때 사용됩니다. 하지만, 이 직함들이 법적인 관점에서는 어떤 것을 의미할까요?

이 글에서는 싱가포르에서 경영 책임자 MD와 최고 경영자 CEO의 법적인 역할과 의무에 대해 설명하고, 그 두 가지 용어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려고 합니다.

싱가포르 최고 경영자 CEO“(Chief Executive Officer)란 ?

싱가포르의 회사법(CA) 하에, 최고 경영자 CEO는 회사에 고용되거나 기업을 위해 권한을 행사하며, 주로 기업의 전체 또는 일부의 비즈니스를 경영, 지휘하는 모든 사람을 의미합니다.

회사법(CA) 상 CEO 정의는 공식 직함이 무엇이든 간에 상기 언급된 직무 범위를 포함하는 모든 사람에게 적용됩니다. 즉, 회사의 MD 혹은 단지 설립자 이더라도, 회사의 비즈니스의 경영, 지휘에 대해 책임이 있는 경우 그들은 싱가포르의 법규 하에 CEO로 여겨진다는 것입니다.

이 반대도 또한 적용됩니다. 만약, 직함이 CEO 일지라도, 회사의 비즈니스 경영에 관여하지 않는다면, 싱가포르 법규 하에서는 CEO로 여겨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싱가포르 경영 책임자 Managing Director (MD)란?

경영책임자 MD는 CEO와 다르게 회사법(CA)에 따라 규정된 용어가 아닙니다. 다시 말하자면, 법적으로 MD의 직무 범위를 정의하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회사 정관에는 일반적으로 이렇게 명시되어 있습니다. 

  • MD는 회사의 이사회 내에서 임명될 수 있다. (즉, MD는 이사회 구성원이다.)
  • 이사는 회사 일상적인 업무를 관리한다.  

 

결론적으로, MD는 회사 비즈니스를 관리하는 것에 참여할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싱가포르 회사 내 반드시 MD와 CEO 모두 임명되어야 하거나 혹은 둘 중 하나라도 임명되어야 하나요?

싱가포르에서 회사가 정식으로 등록되려면 “이사(Director)”라는 법적 지위를 가지고 회사의 비즈니스를 관리하기 위해 싱가포르에 통상 거주하는 사람이 적어도 한 명 이상 있어야 합니다. (이 사람은 스스로에게 “이사”, “설립자” 또는 다른 원하는 직함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회사에 “경영책임자”나 “CEO”와 같은 직함의 사람이 반드시 있어야 하는 것은 법적인 필수 요건이 아닙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비즈니스 관리에 참여하고 있는 대기업에서는 그들의 책임 업무를 구별하기 위해, “경영책임자”나, “CEO”와 같이 구분된 직함을 추가 부여받을 수도 있습니다.

*프레미아 티엔씨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기업의 핵심 전자결제 수단 소개 바로가기

싱가포르 전자결제 서비스 사업의 전망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