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법인 유효 등기 증명서 (Certificate of Good Standing)

홍콩 법인 유효 등기 증명서(Certificate of Good Standing)

홍콩의 법인 유효 등기 증명서(Certificate of Good Standing)는 법인 존속 증명서(Certificate of Continuing Registration)로도 알려져 있으며, 이 증명서는 회사 등록의 법적 증명서로 홍콩 기업등록국에서 발급됩니다.

해당 글에서 홍콩 유효 등기 증명서 또는 법인 존속 증명서가 무엇인지, 어떻게 발급되는지, 신청 방법과 발급 소요 기간에 대해 같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홍콩 법인 유효 등기 증명서(Certificate of Good Standing)이란 무엇인가요?

법인 유효 등기 증명서는 홍콩 기업등록국에서 발급되는 서류로 법인이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걸 보여줍니다.  홍콩 기업법에 따라 홍콩에 등록된 홍콩 법인 또는 외국 법인의 홍콩 지사가 발행 대상입니다.

해당 증명서에는 현재 법인명 및 설립/등록일이 포함됩니다. 다만 해당 증명서는 사업등록증(Certificate of Incorporation)을 대체할 수 없습니다.

홍콩 법인 유효 등기 증명서(Certificate of Good Standing)와 법인 존속 증명서(Certificate of Continuing Registration)

간단히 말하면, 법인 유효 등기 증명서와 법인 존속 증명서는 명칭만 다를 뿐 같은 증명서입니다. 기업등록국에서 발급되는 이 증명서는 해당 법인이 정상적이고 양호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등록 되어있는 점을 법적으로 증명하는 문서입니다.

홍콩에서는 법인 유효 등기 증명서 및 법인존속증명서가 사업 등록 확인을 위한 서류로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법적 효력에 따라 해당 증명서들은 동등한 문서이며 국제단체 및 기관에서도 인정되기 때문에 확인 수단으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법인 유효 등기 증명서에는 무엇이 포함되나요?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포함됩니다.

  • 홍콩 법인이 폐업 절차 중에 있지 않고 기타 유사한 서류를 제출하지 않았음을 확인하는 내용
  • 발급일 기준으로 홍콩 법인이 회사 등록국의 목록에 등록되어 있다는 내용
  • 홍콩 법인이 홍콩 회사법에 따라 설립되었다는 내용
  • 홍콩 회사 등록국 담당자의 서명
당사 사업을 위해 법인 유효 등기 증명서가 필요한가요?

다음 두 가지 상황에서 해당 증명서가 필요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1. 비즈니스 관계에 있는 법인, 기관, 이해관계자에 의해 증명서를 요청받은 경우

법인 은행 계좌를 개설, 법인 신용카드 또는 직불카드를 신청, 법인 신용 및 사업 대출을 신청하려고 할 때가 가장 일반적입니다.

  1.  다른 국가에서 귀사를 외국 법인으로 등록하려고 하는 경우 (외국 법인의 홍콩 지사)

외국 법인 등록 시 (사업 라이선스 획득을 위해) 현지 및 해외 당국이 법인이 설립된 지역에서 발급된 법인 유효 등기 증명서의 제출을 요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법인 유효 등기 증명서를 어떻게 신청하나요?

법인 유효 등기 증명서는 기업 등록국의 사이버 검색센터(www.icris.cr.gov.hk)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또한 기업등록국 사무실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기업등록국 사무소의 주소는 66 Queensway, Hong Kong입니다.

온라인으로 법인 유효 등기 증명서를 신청할 경우, 기업 등록국 센터에서 수령하거나 추가 비용을 지불하여 우편으로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기업 등록국 센터에서 직접 신청하는 경우, 반드시 직접 수령해야 합니다.

법인 유효 등기 증명서는 일반적으로 신청 후 6시간 이내에 기업 등록국 센터에서 수령 가능합니다.

우편이나 택배로 법인 유효 등기 증명서를 수령하는 경우, 신청 후 6시간 이내에 우체국 또는 택배 대리점에 도착합니다. 다만, 이는 서류가 우편 및 택배 서비스를 통해 배송되는 시간도 제외한 시간입니다.

프레미아 티엔씨가 도와드리겠습니다!

이처럼 법인 유효 등기 증명서에 대해 간단히 안내해 드렸습니다. 

프레미아 티엔씨에서는 법인 유효 등기 증명서 발급을 도와드리며 비서역 제공 및 전반적인 회사 관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저희 프레미아 티엔씨와 함께 비즈니스를 시작하실 경우, 홍콩 법인 설립 시 요구되는 번거로운 절차를 직접 처리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저희는 법인 설립 과정의 모든 단계에 있어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관련 문의 사항이 있으신 경우 당사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프레미아 티엔씨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홍콩 취업 비자 제도 개요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