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법인설립 가이드

홍콩 법인설립 가이드

바로가기 :

홍콩 법인설립 혜택

홍콩 법인설립 관련 유용한 사항

홍콩의 법인등록에 필요한 자료

최적의 홍콩 법인설립 방법

컨설팅 회사를 이용한 법인 설립

아시아와 전 세계로 사업을 확장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발판 역할을 해주는 홍콩은, 기업의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기업 친화적인 행정부가 운영하는 글로벌 금융 허브로서, 지난 세계은행의 사업 용이성 지수에서 세계 3위 차지한 투자자들을 위한 최적의 장소입니다.

사업을 위한 첫 시작점으로 홍콩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홍콩이 갖은 이점을 사업에 적용하기위해 무엇보다 우선 홍콩에 법인을 설립해야 합니다. 아래는 홍콩법인 설립에 대한 전반적인 가이드입니다.

홍콩 법인설립 절차 안내에 앞서 설립시의 이점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 핵심 이점은 하기와 같습니다.

홍콩은 싱가포르와 함께 세계에서 가장 자유로운 국가로 알려졌습니다. 홍콩의 법인설립은 간편하고 빠르며, 편리합니다.

  • 전 세계 어디에서나 홍콩법인을 설립할 수 있습니다. 전문 컨설팅 대행사를 이용하면 사업이 매일 전문적으로 운영되며, 지속 성장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문 대행사를 통해 법인을 운영한다면, 회사가 목표하는 다국적 기업으로 더욱 빠르게 성장 가능합니다.
  • 모든 사업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상품을 공급할 시장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홍콩은 13억 소비자를 보유한 중국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최고의 발판입니다. 또한 홍콩 법인설립을 통해 귀하는 홍콩과 양자 간 무역협정을 체결한 30개 이상의 국가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홍콩은 중화인민공화국 특별행정구이나, 독립적인 행정권을 포함한 큰 자율성을 누리고 있습니다. 홍콩은 농업이나 광물 채취를 위한 토지의 결여로 독특한 비즈니스 기반의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홍콩 정부는 홍콩에서 법인이 설립된 이후 성공할 수 있도록 단순화한 조세제도에서 사업 육성 프로그램 운영에 이르기까지 가능한 모든 조치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홍콩에서 법인설립 후 누릴 수 있는 주요 이점들을 살펴보았으며, 홍콩법인 설립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홍콩 법인설립 관련 유용한 사항

홍콩의 법인은 홍콩의 기업조례를 따릅니다. 중국 특별행정구(SAR)인 홍콩에서 법인을 설립시의 전반적은 사항을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법인설립시의 구비사항, 설립 후 요구 사항과 기타 세부정보가 포함됩니다. 홍콩에서의 법인설립 시 파악해야 할 필수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주주

홍콩의 모든 홍콩법인은 최소 1명, 최대 50명의 주주 구성을 요합니다. 주주는 홍콩 거주를 요하지 않습니다. 

등기이사

홍콩 법인설립 시 등기 이사로 최소 1명의 개인을 선정해야 합니다. 등기이사 선정 가능한 수에는 제한이 없으나 최소 한 명의 개인이 등기이사로 선임되어야 합니다. (국적 또는 거주에 대한 제한/요구사항 없음)

회사 간사역

모든 홍콩의 법인은 반드시 홍콩에 소재한 회사 간사역을 선임해야 합니다. 회사 간사는 회사의 법정서류와 기록을 유지관리해야 하며 홍콩 법률을 준수하도록 보장할 책임을 갖습니다.

세금

홍콩의 모든 홍콩법인은 최소 1명, 최대 50명의 주주 구성을 요합니다. 주주는 홍콩 거주를 요하지 않습니다. 홍콩법인 설립 후, 회사는 세무 규정을 준수해야 합니다.  2017년 홍콩은 조세제도를 단순하게 구현하여 경제발전을 촉진하도록 이중법인세율제도를 도입했습니다. 

이중법인세율제도 하에서 과세가능한 수익 중 최초 200만 달러의 세율은 8.5%로 인하되었고 이후 200만 달러 이상의 과세가능한 수익의 세율은 16.5%로 부과됩니다. 홍콩은 홍콩의 원천소득에 대해서만 법인세를 납부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속지주의 과세방식을 택합니다.

지속적인 규정준수

홍콩에서 법인 설립 후, 사업전개를 위해 법인은 회계결산자료를 구축하고 관리하게 됩니다. 법인의 회계자료는 홍콩의 공인 회계사에 의해 매년 감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후, 감사가 완료된 감사보고서를 홍콩세무국(IRD)에 제출해야 합니다.

홍콩의 법인등록에 필요한 자료

홍콩법인 설립 시 아래 서류를 준비하여 기업 등록국에 제출해야 합니다. 

회사의 정관. 회사의 운영 규정을 명기한 서류로 재무기록 처리 및 법인의 등기이사 선임과 같은 다양한 업무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기록됩니다.

법인 설립 서류 양식에는 아래 사항이 포함됩니다.

1. 법인명

2. 법인의 등록 주소지

3. 법인의 사업영역에 대한 설명

4. 등기이사, 주주, 회사 간사역의 세부정보

5. 홍콩 비거주자 등기이사와 주주가 구성되었을 경우, 여권 사본과 해당 국가의 거주증명서 준비

6. 홍콩 현지 등기이사 및 주주의 경우 홍콩 신분증 사본 준비 

7. 법인 주주의 경우 모회사의 사업자 등록증 사본 준비

8. 등기이사의 부채

9. 회사의 자본규모

영어 이외의 다른 언어의 서류는 영문 번역본을 유첨 합니다.

최적의 홍콩 법인설립 방법

홍콩에서 법인 설립 시 필요한 서류에 이어 홍콩법인 설립을 위한 최적의 방법은 전문 컨설팅 회사를 대행사로 선정하는 것입니다. 

컨설팅 회사를 이용한 법인설립

홍콩은 회사 등록 절차를 크게 간소화했지만, 여전히 많은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정관과 같은 일부 문서의 경우는 내용이 더 복잡합니다. 외국인의 경우 홍콩을 방문해야 하는 비용 및 절차가 발생됩니다. 따라서 가장 좋은 대안은 홍콩에 있는 법인 설립 전문 컨설팅 회사를 이용하여 홍콩 방문없이 법인을 설립하는 것입니다. 

홍콩에 법인을 설립하기 위해 전문 컨설팅 회사를 이용하는 이점

홍콩의 법인설립 전문 컨설팅 회사는 법인 설립 경험이 많은 전문가가 운영합니다. 따라서 모든 법인 서류를 제대로 제출하고 법인 설립을 빠르게 완료합니다.

전문 대행사는 다소 복잡하다고 여겨지는 정관, 양해 각서, 회사 사업에 대한 소명 서류 등을 구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대행사를 이용하시면, 회사 운영 자금 확보와 같은 다른 중요한 업무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전문 대행사는 회사 간사 역할도 함께 수행합니다. 이는 법인 설립 시 대행사를 이용하는 가장 큰 장점입니다. 현지에서 고가의 광고를 게재하고 채용 면접을 진행하여 적합한 인력을 확보하는 대신, 대행사에게 회사 간사역을 위탁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가 운영하는 컨설팅 회사가 있음으로 채용광고 등 비용을 낭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법인설립 대행사의 사무실을 회사 등록 주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무실 임대를 위한 시간 낭비 없이 대행사를 이용하면 실제 사무실, 인프라 및 전문지식을 이용하여 홍콩에서 사업을 전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업무가 아직 많지 않거나 홍콩에서 직접 사무실을 운영할 계획이 없는 기업에게 유리하며 사업시작 초기 사업 본격화전에 홍콩 시장에 점진적으로 진입하려는 분들에게도 좋은 대안입니다.

회사 설립자는 대행사들의 전문적인 정보를 이용하여 새로운 시장을 이해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전문 컨설팅 회사들은 수년동안 시장에 진출해 왔으며, 다른 회사들의 시장진입을 도와온 전문가들이 운영하고 있어 그들의 지식을 활용하여 홍콩시장에 더 원활하게 진출할 수 있습니다. 

On Key

Related Posts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