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상표권 신청 가이드

홍콩 상표권 신청 가이드

상표 등록의 목적은 자신의 사업 아이템과 다른 이의 아이템을 공식적으로 구분하고 특화하는 것에 있습니다. 등록한 상표는 본인이 그 아이템의 소유주임을 입증하고, 타인의 사용 또는 침해하는 것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은 물론, 출원자의 동의 없이 해당 상표를 사용할 수 없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또한 동종업계에서 차별성을 나타내고 우위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상표권 신청이 의무는 아니지만, 신청된 상표권은 홍콩에서 사업을 시작하는 데 유용한 자산이 될 수 있습니다. 본 가이드에서 살펴볼 상표권 등록 신청 절차를 위한 제반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홍콩에서 상표권을 신청할 수 있는 품목은 무엇인가?

상표권을 등록하려고 하는 것이 무엇이든 이미지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래는 홍콩 특허청에서 지정하고 있는 홍콩에서 상표를 등록할 수 있는 형태 및 종류입니다.

  • 단어, 구절(추상적인 단어 또는 개인의 이름)
  • 문자, 숫자 또는 알파벳
  • 포장 형태 또는 디자인
  • 그림, 모양 또는 비유적 요소들
  • 컬러, 소리, 냄새

 

등록 가능한 상표의 범위는 다소 넓고, 등록할 상표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으나, 이 과정에서 중요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최종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상표권의 중요한 특성은 무엇인가?

홍콩에서 상표권을 신청할 때 고려해야 할 주요 특성과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연관성: 자신이 추구하는 상표와 비즈니스에 대해 고려해야 합니다. 아이템이 속한 분야와 동떨어져 있다는 느낌을 주면 안되고 연관성이 있다고 여겨져야 합니다.
  2. 구별성: 관련성이 있을 뿐만 아니라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고 비즈니스 및 제품과 관련이 있는 상표를 선택해야 합니다.
  3. 독창성: 경쟁사에서 이미 사용한 기간, 표시, 기호 또는 단어를 제안할 경우 신청이 반려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4. 유사성: 신청한 상표가 이미 등록된 다른 상표처럼 보이거나 발음되면 안됩니다.

 

물론 실제로 원하는 상표권이 이미 사용 중인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시간 및 비용 절감 가능)

상표권 등록에 앞서 사전 확인가능한 방법

상표권 등록 신청이 승인될 수 있을 지에 대한 사전 확인을 위한 여러 방법인 존재합니다. 대행사에게 일임하여 일정 수수료를 지급하여 확인하거나, 온라인 사이트 Trade Mark Search system를 통해 조회해 볼 수도 있습니다.

홍콩 상표권 신청 절차

상표권 신청 준비가 되었다면 Trade Mark Search system를 통해 상표권 등록을 위한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신청서에는 개인의 인적사항과 함께 법인의 상세 정보를 기입합니다.

본인이 원하는 상표에 대한 요청사항(그래픽 표현 포함)과 상표가 최종으로 적용 될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설명 부분이 함께 포함되어야 합니다. PDF 버전 참조

상표권 신청서 제출 후 절차

작성한 신청서를 IPD에 제출한 후의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신청서 접수: 해당 단계에서는 신청할 “상표”에 대한 세부 정보와 유관 양식을 함께 제출해야합니다.
  2. 서류 확인: 신청서(모든 양식 및 관련 서류)가 IPD의 요구 사항 및 표준에 부합하는지 확인합니다.
  3. 조사 및 검토: 이 단계에서는 실제 신청하려는 상표가 신청자 고유의 것인지 평가 및 조사하고, (기존 상표와 유사성 여부확인) 최종 승인 가능 여부를 확인합니다.
  4. 이의 제기를 위한 홍콩 지적 재산권 저널(The Hong Kong Intellectual Property Journal)에 게재: 신청한 상표권을 대중이 열람할 수 있는 홍콩 지적재산부 저널에 게재합니다. 게재한 3개월 동안 제3자가 이의를 제기할 수 있으며, 해당 사유 확인이 가능합니다.
  5. 등록: 모든 절차에 따라 신청 및 검토 절차가 마무리되면 신청한 상표권은 홍콩 지적재산권 저널에 게재되고, 공식 상표 등록증이 발급됩니다.

홍콩 상표권 등록 수수료

등록하는 내용이나 추가로 이용하고자 하는 서비스에 따라 출원비용이 차등 적용됩니다. 아래 상표권 등록 비용표상의 금액은 변동될 수 있으므로 신청단계에서 등록 비용을 다시 한번 확인하도록 하고, 등록 비용은 환불이 불가함으로 신청 시 신중하게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표권 등록 비용

포함 범위

HKD 2,000

단일 상품 분류에 상표권 등록

HKD 1,000

각 추가 상품 또는 서비스 분류 등록(추가 분류 등록 시)

HKD 400

홍콩 특허청의 기본 사전 상표권 검색 및 안내 서비스(신청서 양식)

HKD 200

각 추가 상품 또는 서비스 상품 분류 확인 (추가 분류 등록 시)

HKD 2,670

등록된 상표권 갱신

HKD 1,340

등록된 상표권 갱신 (각 상품 분류별)

상품류 구분은 홍콩 특허청의 How to classify my goods / services?에서 확인 가능하며, 한국 특허청의 니스(NICE) 국제상품분류표를 참조할 수 있습니다.

홍콩 상표권 승인 및 유효 기간

  • 상표권 등록까지 소요되는 기간은?

           신청일로부터 약 6개월 (그 사이에 추가 신청사항이 접수되지 않은 경우)

  • 상표권 유효기간은?

            상표권 신고일로부터 10년

  • 상표권 갱신 가능 여부?

           상표권 보유자가 희망할 경우 10년 더 연장할 수 있으나 상기에 비용표와 같이 갱신비를 지불해야 합니다.

  • 상표권 갱신 신청가능 시점은?

           상표권의 갱신은 유효기간 만료 6개월 전부터 만료 후 6개월까지 신청 가능합니다.

  • 상표권이 취소될 수도 있는가?

           등록일로부터 3년 이내(지속적으로) 사용되지 않은 경우 취소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등록된 상표권 취소를 면하려면                최소한 상표권이 실제로 사용되고 있음을 증명하면 됩니다. (상표권 등록 갱신 절차 안내 링크)

상표권에 대한 주요사항

✓상표권은 자신의 사업/아이템을 대표하는 디자인, 상호, 단어 또는 기호에 대한 독점적 권리입니다.

✓상표권 등록을 신청하기 전에 이미 사용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상표 등록 시 수수료가 발생하며, 승인 후 10년간 유효합니다.

✓상표권은 만료 6개월 전부터 갱신이 가능하며, 갱신비와 갱신에 필요한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상표권 등록 취소를 피하기 위해 등록 후 3년 이내에 상표권 사용을 증명해야 합니다.

해외 법인 설립 및 계좌 개설 절차 및 준비 사항은 까다롭고 복잡할 수 있지만, 프레미아 티엔씨(PREMIA TNC)는 다양하고 수많은 경험을 토대로 각 상황에 맞는 최적의 안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프레미아 티엔씨(PREMIAT TNC) 공식 블로그 및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홍콩 사업 확장을 위한 법인 설립 및 계좌 개설 바로가기

홍콩 회사 설립 절차 바로가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